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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연구방법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미디어연구방법 요점 정리 1. 미디어연구방법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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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 연구방법이란?

1) 미디어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의 중요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미디어와 함께하는 우리의 일상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과 의문점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은 미디어에 대한 심화학습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

 

2) 미디어 조사연구의 발전과정

(1)미디어 조사연구 발달에 영향을 준 세 가지 주요 사건

1차 세계대전 - ‘선전의 본질을 이해할 필요성을 제고

광고주들의 조사자료 - 1950-60년대

-광고주들이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가 잠재적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설득하는데 유용

미디어가 공중, 특히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증대

 

(2) 미디어 연구영역의 4단계 발전과정

. 미디어 자체에 대한 관심

. 미디어의 수용자에 대한 관심

. 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관심

. 미디어의 개선에 대한 관심

 

(3) 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초기 연구(1920-40년대 중반)>

탄환이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최초 이론

-‘매스미디어는 그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직접적, 즉각적

으로 미치고 있다

-실험실 내의 수동적인 청중이 대상=>인위적 성격의 이론이라는 비판

제한이론

-선별효과이론+2단계 흐름이론

-‘매스미디어는 극히 한정된 효과를 갖고 있다

=>효과연구가 막을 내리게 된 계기

<1960년 후반 효과연구 부활>

-이전 연구는 매스미디어의 설득적 효과에만 초점=>미디어의 학습효과로 나타

나는 수용자의 인지적 변화에 관심

-행위의 주체를 미디어(미디어가 수용자에 어떻게 작용?)에서 수용자로 전환(

용자들은 왜, 어떻게 미디어 이용?)

=>중효과이론 등장

중효과이론

-‘매스미디어는 적지 않은 영향력이나 힘을 지니고 있다.’

-이용과 충족이론, 의제설정기능이론, 문화적 규범이론, 지식격차 가설 등

강력효과이론

-‘매스미디어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침묵의 나선이론, 3자 효과이론, 프라이밍(뉴스의 틀짓기 이론)

 

(4) 미디어 조사연구의 발전

오늘날 미디어 조사연구 분야는 매스미디어 연구자들이 중심이 되고 학제 간 연구를 위해 사회학자, 심리학자, 그리고 정치학자들의 참여를 권유하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최근의 매스미디어 조사연구에는 새로운 연구영역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매스미디어의 다양한 심리학적, 사회학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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