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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5. 독서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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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독서치료

1.독서치료의 정의

구체적인 활동 강조: 토론, 역할놀이, 창의적 문제 해결 활동 등을 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통찰력

상호 작용 강조: 참여자의 감정, 인지적 반응을 통합하도록 문학작품에 대한 토론의 유도와 진행

독서치료: 발달적 또는 특별히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치료자와 여러 가지 방법(토론, 글쓰기, 그리기, 역할극 등)으로 활동과 상호 작용을 통해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

 

2.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 심리학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참여자가 문학 작품을 읽은 후 치료자와 나누는 상호 작용 중에 일어나는 동일시전이카타르시스와 같은 개념의 근거를 제시

2) 게슈탈트이론

내담자에게 지금-여기에서 알고 있는 것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 (역할극 참여)

3) 사회학습 이론

관찰학습과 모델링이 가능함

작품 속의 등장인물이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함

4) 집단상담 이론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5) 내담자 중심 이론

자기 이해, 자기수용, 자아실현을 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

6) 인지행동치료 이론

비합리적 사고 경향이나 자기 파괴적 습관은 문화와 가족에 의해 영향을 받음

자기 파괴적인 신념을 줄이고 합리적, 현실적, 융통성이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이 목적

 

2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문학 작품의 특성

친밀감을 제공하여 독자를 몰입하게 함

거리감을 제공함으로 독자 자신을 관찰자처럼 느끼고, 문제를 평가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줌

 

3. 독자반응 이론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평가할 때 독자의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이론

 

3.독서치료의 발전 과정

1. 일본

1950년 사카모토이치로가 쓴 독서지도부터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됨

독서치료와 연구의 흐름

학생 지도와 관련한 성격지도 방법으로서, 인성 지도 독서치료를 도입하여 전개

실제 현장에서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한 사례들을 다룸

 

2. 한국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됨

김병수가 처음으로 인성치료를 위해 독서요법이라는 용어 사용

독서치료의 발전 과정

학위논문

1970년대 이후 일본에서의 연구 흐름과 같이 비행 청소년을 대상 으로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룸

1990년대 후반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독서치료의 효과에 대한 논문이 나옴

2005년 전후로 독서치료 관련 논문이 급속하게 증가함

가장 많이 다루어 진 주제: 자아 개념과 관련된 논문

특수한 문제를 다룬 것: 분노조절, 우울증, 스트레스 감소,자폐성 아동,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 집단 따돌림, 이혼 가정 아동, 인터넷 중독, 암 환자, 정신질환 등

유아 및 아동과 청소년 대상의 논문이 많음

최근, 공공도서관에서 사서 역할로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적용 하기 위한 참고봉사에 대한 연구

 

4.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개인에 대한 통찰과 자기 이해 증진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

상호 작용하는 방식들을 변화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관계를 증진

문제에 봉착했을 때 정보를 제공 하여 잘 적응할 수 있게

책을 읽는 동안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

독서치료를 위한 자료와 자신의 삶에 대하여 반응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것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혀줌

 

5.독서치료의 단계

(1) 준비를 위한 단계

참여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

문제의 정도와 정확한 특성을 찾아냄

필요한 경우 부가적인 평가 실시

 

(2) 자료 선택 단계

아동의 독서 수준과 흥미에 맞으면서 질이 높은 책을 선택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선택

아동의 문제 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자료

 

(3) 자료 제시 단계

아동의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계획된 활동을 중간에끼워 넣음으로써 읽는 것을 중지시킬 수도 있음

책에 대하여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반응이나 심각한 걱정을 보이면 조정

 

(4) 이해-조성 단계

독서치료와 다른 상담 및 치료를 구분하는 핵심적인 단계

책을 읽은 후 토의를 하며 때로는 쓰기 활동과 미술활동, 역할놀이나 극화활동을 함

 

(5) 추후 활동과 평가 단계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리게 격려함

성공 가능한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

 

2. 독서치료의 과정에 따른 질문 유형

1) 전반적 인식을 돕는 질문 유형

책의 주제 및 책에 대한 이해와 개인적인 감정을 파악하는 질문

등장 인물, 사건에 대한 인식과 느낌에 대한 질문

책의 전반적 인상에 대한 질문

전에는 인정하지 않았던 자신의 느낌에 대한 인식

ex) 까마귀 소년을 읽으면서 재미있었니? 생각 나는 것이 있었니?

 

2) 이해 및 고찰을 돕는 질문 유형

등장 인물이 지닌 문제에 대한 질문

등장 인물의 행동과 동기에 대한 질문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질문

ex) 왜 다른 아이들은 이 아이를 땅꼬마라고 불렀을까? (까마귀 소년)

 

3)기존의 해결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평가와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보게 하는 질문 유형 ex) 만일 까마귀 소년이 이소베 선생님을 만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되었을 것 같니? (까마귀 소년)

4) 자기 적용을 돕는 질문 유형

등장인물이 지닌 문제와 유사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질문, 통찰과 자기 적용을 돕는 질문

ex) 땅꼬마 아이가 같은 반 아이였다면 너는 어떻게 했을거 같니

 

6.독서치료 자료

- 자아정체성: 줄무늬가 생겼어요

- 자아존중감: 으뜸헤엄이

- 정서: 나 좀 내버려둬

- : 가족 앨범

가족

- 형제간의 갈등: 터널

- 부모: 돼지책

- 조부모와의 관계: 우리 할아버지

- 이혼, 재혼 가정: 기억의 끈

- 입양: 이젠 비밀이 아니야

친구

- 친구 사귀기: 친구랑 싸웠어!

- 따돌림: 까마귀 소년

소수자

- 장애: 에디에게 잘 해주렴

- 북한 이탈주민: 인종 이야기를 해 볼까?

죽음과 생명

- 죽음: 죽으면, 아픈 것이 나을까요?

- 생명: 살아 있는 모든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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