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2. 동화구연,그림책 읽어주기

728x90
반응형

제12장 동화구연,그림책 읽어주기

동화구연

동화 구연: 말로써 동화를 연출하듯이 표현하는 것

1. 동화 구연의 교육적 의의

동화를 좋아하게 됨

언어 발달의 기초

표준어 습득

상상력이 길러짐

구연자와 유아 사이에 친밀감이 형성

 

2. 구연에 적합한 동화

1)내용이 흥미로워야 함 유아의 생활 경험과 관련된 것이 좋음

2)구성이 단순해야 함 (소수의 등장인물)

 

3. 동화의 개작

동화의 개작방법

읽는 동화를 듣는 동화로 고침

대화체로 고침

접속사를 줄임, 짧고 리듬감이 있으면서 말하기 쉽게 고침

의성어의태어를 적절히 넣어 생동감을 불어 넣음

어미처리를 변화 있게 함

과장법이나 점층법을 사용함, 리듬이 있도록 함

유아가 경험하기 쉬운 상황으로서 이해하기 쉽게 개작

유아의 수준에 적합하게 이야기의 길이를 조정

비교육적인 부분을 교육적으로 개작

교훈의 수단이나 도구로 창작된 동화는 개작되어야 함

무리하게 악인을 제외시킬 필요는 없음

특정 인물에 대한 고정관념은 피함

 

4. 동화 구연 방법

1) 등장 배역의 성격 설정을 적절히 한다

서로 대조적으로 설정함

2) 유아들에게 시선을 골고루 주면서 구연한다

3) 제목을 소개하고 약간의 여유를 둔 후 구연을 시작한다

4) 도입부는 여유있으면서도 탄력있게 유도한다

5) 모든 대사는 또박또박 힘주어 전달한다

6) 단어의 의미나 문맥의 상황 등을 충분히 살린다

의성어의태어의 경우에는 앞부분은 높고 길게, 뒷부분은 낮고 짧게 함

여러개를 나열할 경우에는 중간에 맥이 풀리지 않고 이야기의 탄력을 잃지 않도록 주의함

2.그림책 읽어주기

1. 그림책 읽어 주기의 교육적 의의

성인이 읽어 주기의 교육적 의의

1) 친밀감을 형성함

2) 책 읽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함

교사가 직접 책을 읽어 줄 때의 교육적 효과

1) 그림책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됨

2) 유아의 호기심과 상상력이 생김

3) 책과 가까이 하게 됨

4) 언어 표현력과 사고력이 크게 늘어남

5) 집중력이 생김

 

2. 그림책 읽어 주기의 지침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을 선정하여 미리 연습을 함

교사와 유아 간의 거리가 충분히 고려, 유아가 앉는 자리의 어디서든 그림책이 잘 보일 수 있어야 함

지나친 기교보다는 자연스럽게 전달되도록 해야 함

5세의 경우도 20분 이상 길게 읽어 주는 것은 주의 집중 안됨

1) 영아 대상 그림책 읽어 주기

그림책은 상호 작용을 증진시키는 도구로서 함께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매개물

공유하는 그림책이 되어야 함

2) 글 없는 그림책 읽어 주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이어 나갈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 좋음

중간이야기, 후속 이야기 짓기등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이 그림에는 어떤 것들이 있니? (어휘 추가)

이 그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니? (행위, 사건의 묘사)

다음에는 어떤 일이 생길 것 같니? (예측, 구성력)

왜 그렇게 생각하니? (추론)

그림책 읽어주기

 

3. 그림책 읽어 주기 활동의 전개

1) 그림책의 선택과 준비 단계

그림책 선정 시 교사가 고려해야 할 점

유아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있는지 살펴봄

글의 구성과 등장 인물을 파악하고 적절한 목소리와 표정으로 연습함

교사 자신이 즐거움을 느끼는 이야기를 읽어 줌

그림책의 내용 중 정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분

소집단으로 유아들을 배치하는 것이 좋음

사후활동이 있다면 미리 예고

 

2) 그림책을 읽어 주는 단계

손 유희나 소품을 활용하여 주의를 환기 시킴

간단한 규칙 등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음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천천히 뚜렷한 발음으로

유아의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우에도 부정적인 말은 하지 않도록 함

그림책의 내용이 긴 경우 2, 3일에 걸쳐

3) 그림책을 읽어 준 후의 단계

다양한 추후 활동으로 연계되도록 유도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