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4. 아동을 위한 극

728x90
반응형

제14장 아동을 위한 극

1.극화활동의 개념

역할사건상황행동사물 등 에 대해 모방하거나 가상적인 표현을 통해 극의 형식으로 활동

문학과 많은 상호작용을 하게 됨

 

2.극화활동의 종류

1) 역할놀이

자발적으 로 참여하는 놀이

시간공간소품 등을 제공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역할놀이를 유도

 

2) 이야기극

해설자가 이야기를 말하고, 배우가 행동을 무언으로 표현 하는 극화활동

교사가 이야기극을 지도할 때 유의할 사항

극화할 이야기를 선정함

선정된 이야기를 큰 소리로 읽거나 이야기해 줌

유아들이 배역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

각 배역에 대해 집단으로 무언극을 지도

대집단으로 이야기 줄거리에 대해 다시 이야기

무언극을 위해 각 동작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

극화할 영역을 결정함

해설자가 이야기를 읽거나 말하고 유아들이 등장하여 극화활동을 함

극화활동 후 유아들과 토의하여 수정한 후 다시 해 봄

 

3) 창의적 극놀이

창의적으로 언어와 동작을 사용하여 극으로 표현하는 극화활동

등장 인물의 성격과 주제로부터 끌어낼 줄거리에 초점을 둠

협동심이 길러지고, 긴장을 없애며, 이야기에 대한 즐거움을 줌

(1) 창의적 극놀이의 지원 활동의 실시

목소리 탐색

신체표현탐색

등장 인물의 성격 탐색과 상상해 보기

소집단 활동

(2) 이야기 선정

동화뿐만 아니라 동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주제로 선정, 이야기에 적절한 갈등과 행동이 있어서 재미 있고, 등장 인물의 성격이 뚜렷하게 구분되고, 반복되는 구성

환상성의 정도가 높은 전래동화와 환상동화가

(3) 이야기 들려주기

(4) 이야기에 대한 토의: 흥미 있는 장면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5) 연계 활동 영역의 구성

OHP영역에 동화 자료와 관련된 소품을 제공하고, 역할놀이 영역과 언어영역

분장과 관련 소품을 다른 영역에서 만들 수 있게 함

(6) 소집단 구성

(7) 장면에 대한 토의 및 극놀이 장면 선정

(8) 배역 선정

(9) 다양한 극화 표현 활동

(10) 소집단 발표 및 평가

(11) 대집단 발표 및 평가

(12) 심화 활동: 유아가 지은 이야기의 창의적 놀이

 

4) 사회극화놀이

두 명 이상의 유아가 언어나 행동으로 상호 작용이 이루어져 여

러 역할이 놀이 주제와 함께 전개되는 극화활동

스밀란스키의 사회극화놀이의 기준

유아들 간의 가상 역할놀이가 일어남

역할놀이는 모방적 행동과 모방적 언어로 표현됨

행동과 언어는 실제 대상과 구체적 상황에서 이루어짐

놀이 주제와 관련된 극 대사를 10분 이상 지속하여 놀이함

적어도 다른 한 유아와 이야기 줄거리 내에서 상호 작용이 일어남

극 대사와 관련된 언어적 상호 작용이 일어남

유아에게 다양한 경험과 놀이 훈련이 있을 때 놀이의 질과 빈도가 증가

교육적 의의

경험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

맡은 역할에 따라 전후 관계에 알맞은 행동을 하는 연습

다양한 상황에 융통성 있게 접근하는 방법을 터득함

유아가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줌

행동을 다른 상황에 일반화시키는 능력을 배움

다른 유아의 경험과 지식으로부터 간접적인 학습이 가능

협동하기, 역할수용능력, 집단에의 참여도가 높아지고,유아의 정서적사회적지적 발달이 증진됨

 

3.인형극의 교육적 의의

문학적 경험을 폭넓게 하고 바람직한 문학 감상 태도를 기름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름

불안이나 긴장을 해소할 수 있음

또래 간의 상호 작용이 증대되고 협동심이 길러짐

극 중의 여러 상황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킴

 

*인형의 종류 및 활동

(1) 막대 인형

여러 가지 그림이나 실물을 막대기에 끼워 사용하는 인형, 만들기가 가장 쉬움

인형의 종류 및 활동

(2) 테이블 인형

테이블 위에 무대를 꾸며 놓고 인형을 움직이면서 이야기를 진행하는 형식

(3) 손 인형

사람의 손 하나가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서 장갑 모양의 기본 형태를 가지고 다양하게 표현

양말 인형

봉지 인형

장갑인형

 

(4) 손가락 인형

손가락에 끼울 수 있는 크기로 인형을 만들어 손가락에 끼운 후 움직임

(5) 그림자 인형

평면적인 인형으로 막 뒤에서 빛을 비추고 인형을 움직이면서 진행함

감정적인 호소력을 지녀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

(6) 줄 인형

마리오네트, 인형 몸의 각 부분을 줄로 연결하여 조종

 

*인형극 활동

1) 인형극 극본 선택 및 각색

유아가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줄거리

인형의 움직임이 많이 요구되는 이야기

대사가 간결하고 명확하며, 의성어와 의태어를 사용하여 언어의 시각화

등장 인물의 대비

 

2) 인형의 제작

움직이기 쉬우며, 앞면과 뒷면이 전체적으로 보기 좋아야 함

배역의 성격을 잘 묘사할 수 있도록 제작

이야기의 전체 분위기에 맞게 인형을 제작하고 끝 마무리를 잘하여 내구성이 있어야 함

 

3) 인형극 제시방법

인형의 행동을 과장함으로써 절도 있게 표현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