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1. 아동 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728x90
반응형

제11장. 아동 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통합적 아동 문학교육

문학 그 자체를 포함하여 작품에 나타난 개념들을 문학을 통해 교육하는 방법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학문 간, 발달 영역 간, 활동 간을 통합하여 교육적 경험을 가지게 하는 것

아동에게 흥미 있는 것을 주제로

모든 교육과정 영역에서 유아의 경험을 증가

생활과 관련하여 총체적으로 경험할 때 개념에 대한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는 유아의 발달적 특성 반영

 

2. 누리과정과 아동문학교육

1) 신체운동건강과 아동문학

건강하게 생활하기’: 이 닦기 싫어!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고, 준비된 재료로 실제 활동을 실시하는 것

난 토마토 절대 안먹어

 

2) 의사소통과 아동문학

총체적 언어교육접근: 언어의 네 가지 영역을 통합하고 모든 교과와 통합하는 방법

그림책을 소개하며 책의 구조를 인식하게 한 후 몰입 활동

돼지책질문을 통해 반응을 유도 하고, 극놀이로 연결하기도 하고, 몰입활동으로 돼지책 도미노 게임하기’, ‘단어가지 만들기’, ‘글자 피라미드 쌓기 게임’, ‘단어 입양하기등을 수행

 

3) 사회관계와 아동문학

알록달록 코끼리 엘머, 바바빠빠, 무지개 물고기』 『인종 이야기를 해 볼까?

 

4) 예술경험과 아동문학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를 읽고 춤으로 표현, 가사를 지어 노래, 창의적 극놀이

 

5) 자연탐구와 아동문학

(1) 문학을 통한 수학적 탐구

매우 배고픈 애벌레

아기 오리 열두 마리는 너무 많아!

장바구니

(2) 문학을 통한 과학적 탐구

누가 해를 먹고 있어요

우리 몸의 구멍

 

2. 반응중심문학교육

작품을 읽는 동안이나 읽은 후에 의미 있는 문학 경험을 가질 것을 강조함

어린이들이 문학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독자반응이론:독자와 이야기의 텍스트 간의 교류를 포함,독자는 개인적 경험을 불러내어 문학적 의미를 구성한다고 봄

 

1)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

유아들의 반응의 다양성을 인식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도움

유아들이 책을 통해 자신과 세상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

 

2) 반응중심문학교육의 특징

첫째, 유아 개개인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

둘째, 감상하는 것은 문학과 유아가 만나는 과정이다.

셋째, 감상하는 것은 유아가 나름대로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

넷째, 해석 공동체의 역할을 강조

 

3.구성주의 아동문학교육

1) 구성주의문학교육의 개념

아동을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쓰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능한 존재라고 봄

 

2) 이야기 창안 지원 전략

한 단어로 이야기 만들기

두 단어로 이야기 만들기

만약 그렇다면이야기 짓기(환상적 가정)

문답식 게임

이야기에서 실수하기

이야기에 등장하지 않는 새 단어 제시

후속 이야기 만들어 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