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문학

교양, 논술, 유아교육, 방통대 등 아동문학 요점정리 10. 전래동요와 동시

728x90
반응형

10장 전래동요와 동시

1. 개념

전승문학 중 시가 문학의 한 장으로 분류

형식과 내용이 보편성 내포

가장 일반적인 형식은 34조와 44

 

2. 교육적 의의

문학적 측면에서 함축된 시어, 언어적음악적 측면의 감각 길러줌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발견, 모국어 습득을 용이하게 도와줌

 

3. 전래동요의 특징

1) 형식

4음보, 2음보 격이 가장 많고, 단순한 병렬적 반복을 즐겨 사용

(새야 새야 / 파랑새야) (녹두 밭에 / 앉지 마라) (두 꽃이 / 떨어지면) (청포 장수 / 울고 간다)

 

2) 내용

교훈이 담긴 내용

 

3)표현

주로 사물의 의인화, 어휘나 문장의 반복, 묻고 대답하기, 대립적인 표현 등

묻고 대답하는 형식-의미를 강조하고 재미를 느끼게 함

대립적인 표현법

의미상 동일한 어휘로 반복하는 표현법

 

4. 전래동요의 유형

1) 우리나라의 전래동요

기능동요

오락적 기능이 있는 놀이동요(꼬마야 꼬마야 뒤로 돌아라, 술래잡기, 두껍아 두껍아) 말놀이동요(말놀이 게임), 해학성이 있는 놀림동요(꼬부랑 할머니)

일놀이동요(쾌지나 칭칭 노오네)

주술적 소망을 담은 놀이 동요(까치야 까치야)

 

비기능동요

의성어의태어 풍부, 44조의 리듬-자장자장 엄마 품에

 

2) 외국의 전래동요

마더구스

페로책 마더구스 이야기에서 유래

구전되어 오거나 창착된 것

우리말로 번역될 때 본래의 운율과 리듬을 찾기 어려워 그 맛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음

 

5. 동시

 

운율적인 언어로 표한 문학 장르

아동의 수준에서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상상력과 언어로 표현한 문학

 

2) 교육적의의

고도의 정선된 언어로 표현되어 탁월한 통찰력과 언어적 표현 능력, 창의적 사고력을 키워줌

 

3) 동시의 요소

(1) 주제와 소재

가족, 자연, 동식물, 일상 생활의 경험과 관련된 것이 많음

(2) 운율

의성어나 의태어의 반복 또는 두운이나 각운을 사용하여 운율을 살릴 수 있음

각운: 비슷한 음이나 같은 음을 끝 글자에 두어 운율을 살림

반짝, 발름, 방긋, 볼록 등의 의태어가 사용됨

(3) 비유

동시에서는 비유로 은유와 직유를 많이 씀

은유: 서로 전혀 다른 두 가지의 관념을 어떤 유사한 요소에 근거하여 결합시키는 비유법

 

4) 유형

1) 서정시

정형동시: 일정한 외형률을 가짐, 운율은 44, 43조 형식

자유동시

2) 산문동시

3) 동화시

 

5) 동시 지도하기

동시 짓기: 동시의 일부분을 개작하는 것과 동시 전체를 창작하는 활동이 있음

동시 재구성하기: 동시의 특정 부분을 바꾸어 보는 활동

동시 창작하기: 유아의 경험, 느낌, 상상적인 요소를 서술하여 새로운 동시를 짓는 활동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