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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14. 부모효율성훈련(pet)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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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부모효율성훈련(pet) 프로그램

<PET 프로그램이 이론적 배경>

가장 영향을 미친 것은 로저스의 비지시적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이다. 개인이 고통받는 문제는 부모-자녀 관계에 기인함을 발견, 부모에게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시키는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여 개발

바람직한 부모는 자녀관계 형성을 도움으로써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부모-자녀 간의 갈등을 단계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을 터득시킴, 효율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 이는 부모-자녀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의 질에 따라 달라짐

PET 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부모효율성 훈련 협회를 창설, 교사훈련 프로그램(TET),청소년역할훈련프로그램(YET),지도자역할훈련프로그램(LET)

 

 

 

<PET 프로그램의 기본과정 및 목표>

기본과정-부모자 자녀에게 감정에 따라 솔직한 표현을 할 때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형성, 문제소지자가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이 부모-자녀 간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하 해결점, 효율적인 의사소통기술이 필요하며, 부모는 자녀에게 상담자 역할을 해야한다.-수용능력,자녀돕는기술,반영적경청개발강소

목표-올바른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의 형성, 대인관계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 상태에 적합한 대인관계 기술습득, 문제의 소유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익혀 활용

 

<PET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1)수용성수준 파악하기

부모의 수용태도가 일관적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부모의 솔직한 감정을 숨기는 것은 관계 악화

부모의 행동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비합리적임

수용정도의 세가지요인-부모의 개인적변수, 자녀의 개인적변수, 환경적요인

PET는 수용형부모보다 비수용형 부모의 인간관계 기술을 개선하는 것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자녀의 행동을 무조건 수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님

2)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문제의 소유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적절한 의사소통 기법, 부모의 역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 달라짐

PET의 목표는 문제가 없는 영역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부모에게 문제없는 영역을 확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술을 훈련시킴

3)문제해결을 돕는 의사소통기법이히기

반영적경청-문제소유자가 자녀인 경우, 자녀의 말을 먼저 들어주는 것,

나전달법-문제가 되는 사람이 부모일 경우

무승패법-결과에 대해 양쪽 모두가 받아들일수 있기 때문에 어느쪽도 지는사람, 이기는 사람 없이 양쪽 모두 이기게 되는 승승무패의 방법

갈등 확인하고 정의 내리기가능성타진과 검토하기해결책평가하기최상의 해결책결정하기결정된 해결책 시행하기후속평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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