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12. 교류분석이론

728x90
반응형

12장 교류분석이론

<교류분석이론의 기본과정 및 목표>

인간관

인간은 생득적이고 자율성을 가지고 있음, 부모의 뜻대로 행동하는 아동의 포기된 자율성 회복이 기본과정 / 자율성성취-각성, 자발성, 친밀성의 회복

2,인간은 긍정적인 존재이며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든다. 잘못된 생각에 대한 재결정을 통해 잠재력실현할수있도록 기여하는 것이 목표

3.모든인간에게는 자극욕구와 인정욕구가 있다.

자극욕구-스트로크(신체적 접촉을 원하는 아기를 안아주고 쓰다듬어주는 것,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는데 사용되는 모든행동),인정욕구-상징적인언어를 통하여 충족

목표

자신의 자아상태의 구조를 파악하고 세가지 자아상태(부모,아동,성인)가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

의사소통 유형을 분석하여 원만한 교루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

상호 간의 교류를 통해 형성된 기본적 인생태도와 이를 근거로 형성된 인생각본분석

 

<자아상태의 구조분석>

프로이트의 성격구조는 가설적인 개념이지만 번의 자아상태는 관찰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개인의 자아상태파악

(1)부모자아상태

부모나 형제, 다른 권위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해 배운 태도나 행동이 내면화, 가르침을 받는 생활개념

양육적 부모자아상태-원만한 대인관계의 초석, 지나칠 경우 독립심, 자립심, 자신감 저해

건전한 인성 유지하는데 필수적

비판적 부모자아상태- 규칙제시하고 지배적인 태도와 관련

지나칠 경우 창의적인 능력이나 자율성제한, 상대방을 지나치게 간섭하고 지배적인 언행

(2)아동자아상태

어린시절 실제로 느끼고 행동했던 것과 같은 감정, 느껴진 생활개념으로 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존재하는 것, 상대방이 부모처럼 행동, 자신이 의존적인 기분이 들 때 즐거운 생각을 할 때 작동

 

자유로운 아동자아상태- 호기심이나 창조적인 힘의 원천이 된다, 자연스럽게 행동하며 자기중심적, 적극적인 성향, 지나칠 경우 현실고려하지않고 즉흥적 행동, 경솔한 행동

순응하는 아동자아상태- 부모가 자신에게 원하는 대로 맞춰 표현, 순종적이고 참을성이 있으므로 사회생활에 적응하는데 용이, 억제된 공격성, 정서장애, 행동상의 문제

(3)성인자아상태

아동자아상태와 부모자아상태의 영향을 받아 아동의 사회적 역량이 누적되면서 형성됨

부모로부터 배운개념과 아동으로 느낀개념으로부터 나온 인생에 대해 터득한 능력

정보분석, 해결방법 탐색, 이성이 선행 합리성,생산성,적응성, 활동조절 객관적 중재

지나칠 경우 냉정하고 타산적인 사람

 

<자아상태의 경계>

(1)오염- 다른자아상태의 구조에 침범하는 경우, 망상- 성인자아상태가 아동자아상태에 오염

편견-성인자아상태가 부모자아상태에 오염

성인자아상태가 부모,아동자아상태 모두침범된 경우 정신병리적 성격

(2)배제

자아상태간의 에너지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로 교류가 차단

 

<의사소통교류분석>

상보적교류(보완적)-발신자가 특정 자아상태에서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기대한 대로 수신자의 반응이 돌아와 자극과 반응이 평행

교차적교류-의사소통에서 기대하지 않는 자아상태가 개입되어 자극과 반응이 교차를 이루는 형태

원만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분열, 중단, 혼란

 

이면적 교류(암시적상호작용)-겉으로 나타난 대화내용과 달리 그 이면에 감추어진 메시지가 있는 경우

 

<시간의 구조화>

철회- 스트로크를 교환하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지닌 경우 타인을 멀리하고 상대방의 상호교류중단

관습=-누구에게나 통용되는 안전한 시간의 구조화바법의 하나로 타인을 만나면 의례적 이야기하는 것,

보통 외부의 대상은 개인이라기 보다는 동류집단,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간접적이고 최소한의 스토로크유지

활동-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시간의 구조화 방법 중 하나로서 자기 스스로 외부의 대상에 접근하여 구체적인 형태로 스트로크교환

잡담-부담이 없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상호교환하는 것, 무난한 화제로 깊이가 없는 스트로크를 주고 받는 사교적인 시간의 구조화방법

게임-타인이 자신의 욕구를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이면적 교류로 시간을 구조화 하는 방법

친교-상호간에 신뢰하며 순수하게 배려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

 

<생활자세>

자기부정-타인긍정-자기비하나 열등감으로 인해 타인을 회피하거나 절망감, 자포자기, 우울증

자녀가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질수 있도록 격려, 도전하고 성취할수 있는 기회제공

 

 

자기긍정-타인부정- 외부의 도움 없이도 생존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겨 부모의 통제와 같은 외부자극을 거부하면서 형성됨, 화를 잘내고 타인무시, 자신에게 관대하며 타인에게 모든책임 전가

반사회적인 범죄 저지름

자기부정-타인부정-출생후 부모와의 관계에서 신뢰감을 형성하지 못하며 자신이 위험에 처했을 때 도와줄사람이 없다고 느끼는 것, 긍정적인 스트로크제공

자기긍정-타인긍정-자신에 대해 만족하고 타인에게 편안함을 느끼며 자신과 타인 모두다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바람직하고 건전한 형태의 생활자세, 앞의 세가지 인생태도는 감정적인 측면을 기초, 자기긍정과 타인긍정의 자세는 의식적인 사고나 활동에 기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