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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13. 행동수정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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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행동수정프로그램

<행동수정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왓슨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인간의 행동에 적용시켜 인간의 행동도 자극과 반응간의 연합으로 이루어진다고 제안, 빈도법칙과 최근 법칙의 원리주장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수동적인 학습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적절하지만 능동적인 학습과정을 설명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스키너는 강화 자극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감소시키는 행동수정이 가능하다고 본다.

반두라는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강화를 간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형성예)반두라의 보보인형실험

 

<행동수정프로그램의 기본가정 및 목표>

기본가정-인간의 행동은 학습의 결과라는 전제,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학습된 핸동을 수정시키거나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 부모가 환경의 결정인자, 사회화의 대행자

목표-상벌의 방법을 사용하여 외현적으로 표현되는 구체적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수정

환경적 요인의 영향은 개인에게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환경이 개선되면 자녀의 부적절한 행동은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다.

 

<행동수정프로그램의 기본원리>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자녀의 행동과 환경자극 간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심을 둔다. 행동이 발생한 장소, 시간, 사건과 사건간의 간격등을 조작적으로 형성함으로써 자녀의 행동을 변화시킬수 있다. 모방학습이론-부모가 모범을 보이는 것,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인위적으로 자극과 반응을 조정하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자극과 반응을 짝지어 반복제시함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1)정적강화와 부적강화

강화란 특정행동의 발생빈도를 높이기 위해 유쾌한 자극을 제시하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거하는 것

정적강화-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를 증가

부적강화-고통스럽고 불쾌한 자극을 제거

2)행동형성과 행동연쇄

행동형성-새로운 행동을 가르칠 때 쓰는 방법,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행동을 한번에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 점진 적으로 접근한다.

 

행동연쇄-학습할 행동을 여러단위행동으로 단계별로 나눠서 가르치는 방식

3)용암법-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적절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기대하는 반응을 유도하는 방법

4)자기조절법

자기관찰법-아동이 스스로 자기 행동을 관찰하고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이 얼마나 자주 일어나는지를 알고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게 함으로써 행동수정하여 바람직한 행동 형성

자기계약법-약속내용을 부모와 자녀와 함께 협의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

5)모델학습

 

<바람직하기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방법>

1)-강화를 해도 행동수정이 되지 않거나 효과가 없는 경우,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방법

2)소거-학습된 행동도 그 행동에 대한 강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점차 소멸 된다는 원리 근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자녀 스스로 그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는 것

3)고립-아동을 일정한 시간동안 격리시킴으로써 혼자있는 동안 자신의 잘못을 되돌아 보는 기회제공

4)포화-아무리 좋은것도 지나치면 싫증이 난다는 원리에 근거하여 스스로 그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는 것

5)반응대가-아동이 즐길 수 있는 권리를 미리 제공한 후 그 약속을 어길 경우 주어진 권리 일부를 박탈

6)대체행동강화-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상반되거나 동시에 수행할 수 없는 다른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수정하는방법

7)체계적 둔갑법-특정한 대상에 대해 특정한 이유 없이 불안반응을 보이는 아동을 불안대상이 되는 자극을 점차 노출시킴으로써 불안반응감소

 

<행동수정의 절차>

목표행동-일반적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행동

목표행동이 선정과 관찰행동기록행동분석(행동분석결과에 따라 문제행동을 어떻게 수정할것인지 계획)행동수정실시행동변화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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