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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복지사1급, 복지직, 보육사 등 핵심 부모교육 요점 정리 11.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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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장 민주주의 및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의 이론적 배경>

아들러-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는 방향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성-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이 발달하면 개인의 열등감과 고립감은 감소됨

생활양식 강조, 부모의 양육태도가 많음 영향을 미침

드라이커스-부모-자녀간에 평등과 상호존중의 원리에 의한 민주적 양육방식의 필요성강조

어른과 동등한 인간으로써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줌, 동등한 권리를 부여하는 것은 지나친 허용과 혼동하지 않아야 하며 주어진 한계내에서 자유를 경험하는 양욱태도, 가족에서 일어나는 사회화 과정의 중요성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이론의 기본과정 및 목표>

1, 부모-자녀 간 평등한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우선적 목표이다.

2.인간은 목표지향적이므로 목표를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부모는 자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양식을 형성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

3.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므로 부모는 자녀가 유능한 사회적 능력을 함양하도록 도와줌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의 기본원리>

1.생활양식 및 심리적 목표

자녀가 달성하려는 가상목표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잘못된 행동을 할 때에는 초래하는 자연적 귀결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녀가 주체적으로 문제해결

 

 

심리적 목표) 직접적목표 상황이 일어날 때마다 즉시 설정, 중간적 목표-삶의 편안함이나 의미찾기, 다른사람을 기쁘게하기, 다른사람보다 우세하게 느끼기, 장기적목표-현재에는 해당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사회적 안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

2.잘못된 목표 및 행동전략

1)관심끌기

긍정적인 방식으로 타인의 주의를 끌지못하는 경우 부정적인 방식으로 관심끌기

처벌하거나 수용하면 그 행동이 강화, 무시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에만 관심보임, 목표설정 전 미리관심보이기

2)힘행사하기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험해보고 싶은 동기에서 비롯되며 우세한 입장에 있거나 영향력을 미칠때에만 가치있는 존재로 느끼는 경우 보이는 행동, 자신의 힘을 보여주고 위치를 확보하고자 부모가 지시한 것과 반대로 행동하며 부모의 요구를 거절하거나 반항함으로써 자신의 힘을 과시

3)앙갚음하기

좌절감을 느끼는 잔는 자신이 억울한 만큼 보복함으로써 자신의 존재확인, 심술 궂은 행동과 잔인한 행동을 통해 자신의 위치 확보

4)무능함보이기

아동이 모든노력에도 불구하고 행동목표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실패를 예상하고 타인과 함께 하는 것을 회피할 때 보이는 행동목표

3.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자연적 귀결-자녀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의 개입없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 아동이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보상과 벌을 받는다고 느끼도록 하여 행동통제

논리적 귀결- 규칙을 어길 경우 받게되는 불편함을 체험하고 그릇된 행동목표를 수정할 기회제공

4.격려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궁극적으로 자녀가 이를 극복할 수 있음을 믿게 하는 것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이론을 바탕으로 함>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1.자녀에 대한 수용은 소유론적인 관계가 아닌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2.부모가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도록 노력함으로써 자녀의 문제를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부모-자녀 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질수 있다고 봄

3.부모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보이는 진실성을 통해 부모-자녀 관계향상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기본원리>

1.반영적 경청

문제가 되는 사람이 부모가 아니라 자녀일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침묵하며 들어주고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 첨가 하며 개방적인 반응을 통해 자녀의 더 많은 말을 유도

고려할점) 자녀의 감정수용, 시간적인 제약고려, 가능한 한 반응하는 말은 탐색,단정적인 어투 삼가, 지나친 반영적 경청은 역효과초래하므로 개입하는 시점중요, 잘못된 행동목표강화, 특정의도를 가지고 반영적경청을 하면 효과 기대하기 힘듬

 

 

2.나전달법

문제가 되는 사람이 부모일 경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기술

고려할점)반영적경청이 전제가되어야함, 행동과 자녀를 분리시키고 행동의 결과와 관련된 부모의 느낌을 이야기해줌, 솔직해야함, 자녀가 나 전달법을 무시하는 경우 강한 나전달법 사용, 자녀가 나 전달법을 사용하면 부모는 다시 반영적 경청

3. 무승패법

문제가 되는 사람이 부모와 자녀일 때, 양쪽모두 손해가 없고 동시에 대한 찾기 과정을 통해 자녀의 인지능력이나 문제능력향상, 이기거나 지는 것이 없는 상태

고려할점) 반영적경청이나 나 전달법의 기술이 습득된 것을 전제, 누구도 이기거나 지는일이 없음을 전제, 하나 이상의 해결책을 제시하며 결정사항에 무리있게 집착하지 않음, 시간적 요인고려, 긴박한 갈등상황이 없는 상태에서 사용, 자녀에게 미리 서명, 자녀가 중도포기할 경우에는 다른 대안 찾기

4.책임감과 독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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