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35. 몰입 교육과정의 구성

728x90
반응형

35.  몰입 교육과정의 구성

 

1. 발견학습

 

1) 개념

-교사의 지시를 최소한으로 줄인 학습법
-학습자 스스로 탐구와 발견을 통해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학습법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과제나 학습의 내용을 조직하는 학습법
-인지발달을 추구하는 인지적 학습법
-학습활동의 과정을 중시하는 학습법

 

2) 발견학습의 장점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높임
-발견하려는 것 자체가 기쁨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제공함
-기존 지식을 이용한 가설 설정이므로 학습 내용의 연계와 보존이 쉬움

 

2. 몰입과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1)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자유

-자유를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자유
-구속이나 통제 등가 같은 외적 요소가 없는 것
-유아에게 선택권을 보장하는 자율권이 있는 것
-일과 중 가장 활발하고 적극적인 활동의 시간
-흥미에 따라 하고 싶은 활동을 선택하는 것
-교구, 또래와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

 

2)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통합적 관점

-과거의 관점
-통합 원리, 자발성 원리, 직접 경험 원리에 의한 활동
-계획, 실행, 평가의 순서
-모든 활동을 골고루 경험하는 것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실의 영역화
-유아들의 활동공간 밀도를 고려해야 함
-선호 활동과 그렇지 않은 활동이 나타날 수 있음

 

- 장점
유아의 계획과 실행능력, 의사결정능력이 발달함
또래간 상호작용이 증진됨
- 단점
유아의 주의집중이 분리될 수 있음
활동 선택과 선택된 활동의 활동시간이 길지 않음
활동 도중에 활동을 중단해야 할 수 있음
흥미영역의 구분과 배치가 거의 고정적임

 

3)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독립성 관점

-현대의 관점, 분리의 관점
-계획, 실행, 평가보다 개인 흥미를 강조하는 입장
-전통적 교실이라기보다 대안학교의 관점임
-개별 흥미와 관심의 표현
학습 개별화를 지향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별개의 환경구성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지향함
-흥미, 재미가 지속되어 몰입이 이루어지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