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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32. 스트레스 상황의 유아를 위한 놀이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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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스트레스 상황의 유아를 위한 놀이의 활용

1. 스트레스란

 

1) 스트레스의 개념

 

-감당하기 어려운 자극으로 야기된 신체정신의 건강상태
-실제적, 잠재적 병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
-불쾌한 경험, 발달의 왜곡을 낳을 수 있음
-영유아 스트레스는 개인 및 상황에 따라 다름
-영유아기 스트레스 요인
낯선 환경에서의 격리
보육, 교육 기관 스트레스, 부모 양육태도 스트레스
동생 출생, 부모 불화, 가정의 위기, 병원의 입원, 학대

 

2. 영유아기의 대표적 스트레스 상황

 

1) 입원

 

-입원의 영향: 정서적 위축, 퇴행, 수면장애, 각종 장애
-입원과 유아 스트레스 요인
병원환경, 입원기간 및 병원의 상황, 연령, 질병의 심각도
-입원단계와 유아의 놀이
저항 단계: 놀이가 없고 놀잇감으로 위안을 얻지 못함
절망 단계: 자신을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
부인, 부정 단계: 사물 조작 및 탐색의 기능놀이 출현
친선 단계: 놀잇감의 상징적, 창조적 사용 출현
재수립 단계: 사회놀이가 나타남

 

2) 학대

-개념: 건강, 복지, 발달의 저해, 유기와 방임, 폭력, 가혹행위 등
-학대와 유아의 놀이
일반유아보다 사회, 인지적으로 덜 성숙한 놀이
놀이를 적게 함, 집단놀이나 병행놀이에 적게 참여
상상적, 창의적인 놀잇감의 사용이 낮음
-성적 학대를 받은 유아: 조용한 놀이, 수동적
반사회적, 부정적이지 않음, 자유놀이에 덜 참여
-신체적 학대를 받은 유아: 더 공격적, 파괴적
비사회적이며 의사소통을 잘 하지 않음

 

3. 스트레스 이완을 위한 놀이의 활용

 

입원 유아를 위한 놀이활동(Hughes, 1999)

 

- 유아중심의 분위기 조성
- 적절한 놀잇감의 제공
-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성인감독자 필요

 

1) 유아중심 분위기 조성

- 병실을 유아중심의 색상으로 바꿈
- 병실 벽을 유아에게 친근하게 꾸밈
- 놀이방의 별도 조성 및 놀잇감 제공
- 유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놀이공간 구성

 

2) 적절한 놀잇감

- 유아에게 친숙한 놀잇감을 제공함
- 친숙한 놀잇감은 심리적 거리를 최소화함
-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고 다양해야 함
- 유아의 신체 한계, 신체 상해 가능성 등 고려
- 병실의 의료 기구에 줄 수 있는 손상을 고려함

 

- 병원 놀이방에 권장되는 자료
작은 그림물감 통, 붓, 이젤
인형, 작은 동물인형들
의료도구가 들어 있는 의사용 가방
점토, 책
뚜껑이 있는 모래상자

 

3) 수용적인 감독관

-친숙하지 않은 성인과의 놀이는 오히려 역효과
-병원의 낯선 환경을 지지적 환경으로 바꾸는 역할을 함
-일관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성인이 필요함
-감독자와 신뢰감 형성은 부모와의 격리감을 감소시킴
-놀이의 지지적인 촉진자
-단기입원: 의료처치를 위한 구조적 놀이접근
-장기입원: 감정, 갈등 해소의 비구조적 놀이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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