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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

유아교육과, 보육사, 심리학 등 놀이지도 요점 정리 34. 재미와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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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재미와 유아교육

1. 재미의 이해

 

1) 재미의 특징

 

-낙, 흥미, 즐기는 기분과 느낌, 자아만족을 주는 것
-주관적인 성향, 사람에 따라 다르게 느낌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활동에 몰두하는 것
-과제 활동 시 느끼는 긍정적인 정서 반응
-도전하여 결과를 얻을 때 느끼는 정서 반응
-긍정의 에너지와 행복감의 표현

 

2) 재미의 조건

-자기결정감과 유능감
-과제의 난이도

 

3) 재미의 유발 요인

-내적 요인: 흥분, 보상, 능력발휘, 활동자체
-외적 요인: 긍정적 사회 평가와 인식, 친구관계 및 대인관계

 

4) 재미와 몰입의 관계

-재미는 몰입의 선행 조건
-재미있는 과제
저절로 몰입 → 성취와 만족
-목표에 따른 재미 →
 능력의 최적 상태 → 긍정적인 경험
-재미 →
 과제집중 → 능력과 수준의 균형
-재미 →
 즐거움 → 시간이 빨리 흘러감
-주의집중의 조건
유아의 수준, 이전 경험
호기심과 흥미, 감각적 재미

 

2. 재미와 놀이

 

1) 놀이

-내적 흥미의 외부로의 발현
-내적 필요의 충족
-몰입을 낳음
-탐색과 발견의 즐거움을 제공함
-창의성으로 연결됨

 

2) 재미는 놀이에서 나옴

 

-감각을 통한 직관을 제공함
-통찰을 자극함(관찰 →
 직관 → 탐색)
-통찰 →
 비판적 사고 → 창의적 사고
-감각적 경험이 중요함

 

3. 흥미, 자유선택활동, 유아교육

 

1) 흥미의 개념

-어떤 일에 대한 관심이나 주의의 감정
-개인이 만족을 얻는 사물이나 활동
-개인적 흥미와 상황적 흥미 →
 다른 몰입을 낳음
-재미와 몰입으로 연결되는 것
-사물과 사물과의 관계인식의 결과

 

2) 흥미의 역할

-유아들의 흥미는 지식 추구의 원천
-흥미는 유아의 내적 활동 성향의 반영
-유아 발달은 흥미 표현
-흥미를 통해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짐
-아동중심 교육의 실천
-활동 반영 교육과정의 표현

 

3) 흥미와 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 자유 + 선택 + 활동
-자유: 자유 의지, 자기 결정력
-선택: 다양성, 갈등, 의사결정, 유인가 중 하나를 결정
-활동: 유아의 특징 반영
-흥미의 다양한 표현

 

4) 자유선택활동의 심리적 특성

-내적 동기
-현실의 유보 및 내적 통제
-비현실성
-긍정적 정서
-가변성
-능동적 참여
-외부 규칙에 대한 불구속

 

5) 자유선택활동의 이점

-의사결정 능력의 향상
-자아조절과 자기 통제
-주의집중 능력의 향상
-계획과 주도성의 실행
-타인의 권리 존중
-탐색과 발견을 통한 지식의 재구성

 

4.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
-부조화 및 불일치를 즐기는 것
-인내하며 독창적인 성향
-분석적, 직관적, 민감성
-개방적, 융통성, 전환
-반영적, 자발적, 시적, 종합적
-새롭고 질적 수준이 높고 적절한 산물을 생산해내는 능력

 

2) 토렌스(Torrance, 1967)

-문제, 지식의 부족, 부조화에 대한 민감성
-문제와 장애를 규명하는 것
-문제 해결책을 찾는 것
-문제나 해결되어야 할 결점에 대한 추측
-가설 형성과 검증, 수정 및 재검증

 

3)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은 탐구능력
-탐구능력은 호기심을 통한 창의성으로 연결됨
-문제해결 자체가 창의적 능력을 보여주는 것
-Weisberg(2009): 문제해결의 중요한 특징
상황이 새로워야 함
문제해결자가 문제해결에 대한 과정이 새로우면서도 상황에 맞는 고안을 해야 함

 

4) 창의적 유아들의 특징

-관찰과 탐색으로부터 시작
-새로운 것에 관심 →
 주의집중을 보임
-아이디어를 구성하고 재구성함
-한번 해보면 자신감을 가짐
-재미와 관심을 표현함
몰입으로 나아감
-변화에 민감하고 부조화와 기발함을 즐김
-놀이처럼 활동을 함

 

5) 유아와 호기심

-유아는 탐색, 질문, 배우기를 좋아하는 호기심 많은 존재
-호기심: 유아들이 세상에 대한 신비를 풀기 위한 강력한 열쇠
-호기심: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도록 유아들에게 동기화시킴
-호기심: 능동적 자발적 참여가 이루어지게 함
-호기심: 시행착오의 학습을 가능하게 함,
아이디어의 적용이 가능하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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