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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사회복지개론 요점 정리 4.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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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title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인간행동에 관한 세 가지 접근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 ,NASW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① 개인의 문제 해결 문제 수습 및 발전 능력의 확대이다 사회복지사는 카운슬러 교사 케어제공자 특 , . , , ,
정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자로서 활동 하며 주로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② 개인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개인을 연계시킨다 개인과 시스템 간의 관계를 강 , , .
화시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개인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효과성과 작동 역량의 촉진이다 시스템 자체의 역량을 .
강화시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대변자의 역할을 한다.
④ 사회복지정책의 개발과 개선이다 자원과 연결된 법령과 사회복지정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 . .
사는 기획자 또는 정책 개발자의 역할을 한다.
< ,CSWE > 미국사회복지실천교육협의회 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①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가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고 고통을 예방 완화하고 자원을 활용하는 , , , , , ,
것을 도움으로써 그들 각장의 기능을 촉진 회복 유지 확대시킨다 , , , .
② 인간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고 능력의 개발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사회복지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 , , ,
램을 계획 형성 수행한다 , , .
③ 위기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부여하고 사회경제적 정의를 촉진하기 위해 조직적 행정적 대변 역할과 사 ,
회적 정치적 행동을 통해 사회복지
④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고 검증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 , , 사회복지실천은 사람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고 개인 가족 집단을 위한 상담과 심리치
료를 제공하며 집단이나 지역사회에 사회복지 및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유관 ,
입법 활동에 참여하는 것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원칙 기술을 전문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 , .
- , , , 심리학은 정신과 행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사회학은 집단의 발전 상호작용 행동 기능에 관한 조직
적 연구를 정치학은 정치와 정부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를 경제학은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분배 , , ,
빛 소비에 관한 연구를 생물학은 생물 유기체와 그 기능에 관한 연구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
지식을 제공하고 정신장애 정서장애 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학의 한 분야인 정신 , ,
의학과 인간의 문화 특히 그 역사 사회구조 언어 기술을 다루는 인류학의 한 분야인 문화인류학도 사 , , ,
회복지실천의 지식 기반이 되며 사회복지실천적 적용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 .

3. 인간행동에 관한 세 가지 접근
1) 의료모델
- . . 의료모델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한다 의료모델에 따르면 클라이언트는 환자이다 서비스
제공자의 일차적 임무는 환자가 가진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런 다음 치료를 하는 것이다 환자의 , .
문제는 환자의 내부에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2) 시스템모델
- 1960년대 이후 사회복지실천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생물학적 시스템 이론을 받아들여 시스템 접근
을 적용했으며 사회복지사들은 개인 집단 가족 조직 지역사회를 위해 일을 할 때 시스템적 관점을 , , , ,
갖도록 훈련되었다 시스템관점은 클라이언트의 생활환경의 복잡성과 상호관계성을 사정함에 있어 클라 .
이언트의 현재 당면 문제를 넘어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 시스템을 중시한다 시스템 접근은 시스템 .
이론에 기초해 있다.
일반 시스템 이론은 전체 관계 균형 을 핵심개념으로 한다 , (wholeness), (relationship), (homeostasis) .
- : . 전체 전체로서의 시스템은 이를 구성하는 요소의 합 그 이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 : . 관계 시스템 구성 요소들을 패턴화하고 구조화하는 것을 말한다
- : . 균형 대부분의 살아 있는 시스템이 자신을 유지하고 보존하는 균형점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3) 생태모델
- . 인간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교류를 통해 발전하고 적응하는 존재로 가정된다 생태모델은 내부적 요
인과 외부적 요인 모두를 탐구한다 생태이론에서 인간은 환경에 반응하는 소극적 존재가 아니라 환경 .
과 역동적 호혜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적극적 존재이다 , .
- . 생태모델은 환경 속의 개인을 특히 강조한다
① 개인에 초점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 수습 능력 및 발전 능력의 계발을 강조한다 : , .
②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 작용에 초점 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자원 서비스 기회를 얻기 위해 환경과 : , ,
상호 작용 연계하는 것을 강조한다 , .
③ 시스템에 초점 개인이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환경을 개혁하는 것을 강조한다 : .

 

title 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1. 미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사회복지사가 추구해야 할 가치를 말한다 - .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에서 말한 핵심가치 (NASW)
: , , , , ,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성실성 역량
사회복지윤리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을 말한다 - .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에서 말한 윤리적 책임 (NASW)
: , , ,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기관에 대한 윤리적 책임 전문직으로서의 윤
리적 책임 사회복지사 전문직에 대한 윤리적 책임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자기결정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유효한 자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잘 파악하도록 돕고 선택한 결과를 잘 평가하도록 도울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 : 사생활과 비밀보장 사회복지사는 클라리언트와의 접촉과 상담 등 관계를 통해 얻은 클라이언트의 사
생활에 관한 정보나 자료를 누설해서는 안 된다.
- : . 성관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그 주변 사람들과 성관계를 맺으면 안된다 현재는 물론 과거의 클
라이언트와도 안된다.

 

2)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 . 존중 사회복지사는 동료를 존중하고 협력하면서 일해야 한다 동료를 근거 없이 비난해서도 안된다
- : 서비스의 의뢰 사회복지사는 클라어언트를 돕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전문직에게 클라이
언트를 의뢰하는데 주저해서는 안된다 의뢰는 가급적 매끄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의뢰시 클라이언트에 . ,
관한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해야한다.

 

3) 기관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슈퍼바이저 위치에 있는 사회복지사는 슈퍼비전 능력을 갖춰야 하고 공정하게 감독해야 한다
- . 사회복지사가 기록하는 정보와 자료는 정확해야 한다
- . 기관의 공동모금에 협조한다
- . 기관의 고용정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 . 기관의 고용주가 비윤리적 처사를 분명히 인지하도록 노력한다

 

4) 전문직으로서의 윤리적 책임
- . 자신의 직무에 관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다른 일을 찾거나 사회복지
사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교육을 더 받아야 한다.
- , , , , , , , , , 인종 국적 피부색 성 성 취향 연령 결혼 여부 정치적 신념 종교 정신 신체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
해서는 안된다.
- , 정직해야 하며 뇌물을 수수해서는 안되며 자신의 개인적 문제가 자신의 일에 영향을 주도록 해서도 안
된다.
- . 사회복지사 자격에 허위가 있어서는 안된다

 

5) 사회복지사 전문직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 , , 성실성 높은 수준의 실천 기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문적 지식 가치 윤리를 유지하
고 확대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 . 평가와 연구 연구는 윤리적이고 정직한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6)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사회복지사는 사람의 일반복지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 사회복지사는 공공정책의 형성에 적극 참여해야 하고 긴급 재난이 발생하면 사람을 돕는데 앞장서야
한다.
- , 자원과 기회에 대한 접근성이 공정하고 평등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정치적 행동에
나서야 한다.
- . 인간의 조건을 향상시키고 사회정의를 진작시키는 정책을 적극 지지해야 한다
- , , , . 취약 계층 차별 받는 계층 억압받는 계층 착취 받는 계층의 기회를 확대하는 일에 나서야 한다
- .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건과 정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 . 사회적 약자를 차별하는 조건과 정책을 제거하는 위해 노력한다

 

2. 윤리적 딜레마
- ( , ,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기본 가치와 일반 사회의 가치가 충돌할 경우 낙태 서비스에 대한 대가 자기
결정권 등 윤리적 갈등에 직면한다 이를 윤리적 딜레마라 한다 ) . .

 

1)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고지된 동의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해야 하고 클라이런트가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
와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는 장치가 고지된 동의 이다 . ‘ ’ .
고지된 동의란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목적 위험성 한계점 감수 사항 대안 거부권 시간설 , , , , , ,
정 등에 관해 클라이언트에게 자세히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2) 비밀 보장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접촉과 상담 등 관계를 통해 얻은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에 관한 정보나 자
료를 누설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지나친 비밀 보장은 또 다른 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 .

 

3) 기관의 정책과 규정
- 사회복지사는 직장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을 고용한 기관의 정책과 규정에 순응해야 하는 의무가 있
다 동시에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 클라이언트의 편에 서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노 .
력해야 할 의무도 있다.

 

3.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① 전문가로서의 자세
- , .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의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을 진다
- , , , , , , ,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 상태 성 취향 경제적 지위 정치적 신념
정신 신체적 장애 기타 개인적 선호 특징 조건 지위를 이유로 차별 대우를 하지 않는다 , , , , .
-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성실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며 이과정에서 어떠한 부당한 압력에도 타협
하지 않는다.
- 사회복지사는 사회정의 실현과 클라이언트의 복지 증진에 헌신하며 이를 위한 환경 조성을 국가와 사회
에 요구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관 내외로부터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
을 받지 않는다.
②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
며 이를 활용하고 전차할 책임이 있다.
-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사회복지사는 저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고지된 동의를
얻어야 한다.
- , 연구 과정에서 얻은 정보는 비밀 보장의 원칙에서 다루어져야 하고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신체적
정신적 불편이나 위험 위해 등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 .
- . 사회복지사는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되 이를 이유로 서비스의 제공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 사회복지사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등이 실시하는 제반 교육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③ 경제적 이득에 대한 노력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지불 능력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이유로 차별대우를 해
서는 안된다.
- .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경우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용료 책정해야 한다
- . 사회복지사는 업무와 관련하여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경제적 이들을 취하여서는 안된다

 

2)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권익 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행동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 전문적 기술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저들의 이익을 최대한
대변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 수행 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 철저하
게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받는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애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알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 , , , 사회복지사는 문서 사진 컴퓨터 파일 등의 형태로 된 클라이언트의 정보에 대해 비밀 보장의 한계 정
보를 얻어야 하는 목적 및 활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야 하며 정보 공개 시에는 동의를 얻어야 한다.
- .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

- .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와 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환경 조성에 클라이언트를 동반자로 인정하고 함께 일해야 한다
② 동료의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 사회복지사는 적법하고도 적절한 논의 없이 동료 혹은 다른 기관의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맺어서
는 안된다.
- 사회복지사는 긴급한 사정으로 인해 동료의 클라이언트를 맡게 된 경우 자신의 의뢰인처럼 관심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① 동료
- 사회복지사는 존중과 신뢰로써 동료를 대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동료의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행위를 촉진시켜야 하며 이에 반하는 경우에는 제반 법률 규
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야기했을 때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클라이
언트의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전문직 내 다른 구성원이 행한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반 법률 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
라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동료 및 타 전문직 동료의 직무 가치와 내용을 인정 이해하며 상호 간에 민주적 직무관계
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슈퍼바이저
- . 슈퍼바이저는 개인적 이익의 추구를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 슈퍼바이저는 전문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
는 공유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
무 수행을 도와야 한다.
- ,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③ 사회복지사의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 사회복지사는 인권 존중과 인간 평등을 위해 헌신해야 하며 사회적 약자를 옹호하고 대변하는 일을 주
도해야 한다.
- , , ,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 발전 입법 집행에 적극적으로 참
여하고 지원해야 한다.
- , , , 사회복지사는 사회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정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정책의 수립 발전 입법 집행을
요구하고 옹호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일하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의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 ,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정책과 사업 목표의 달성 서비스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부당한 정책이나 요구에 대하여 전문직의 가치와 지식을 근거로 이에 대응하고 즉
시 사회복지윤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 , . 사회복지사는 소속 기관 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관의 성장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title 3. 사회복지실천의 두 가지 노선
1. 사회복지실천의 두 가지 노선
< (cause) > 원인 강조 노선
- . 개인 변화보다는 사회개혁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인보운동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 (function) > 기능 강조 노선
- COS . 사회구조보다는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는 입장으로 운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2. 재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
(1) 재너럴리스트
- , , , , , , , 카운슬러 교육자 중개자 케이스매니저 동원가 조정자 촉진자 대변자 등 매우 다양한 역할을 수행
한다.
① 카운슬러 클라이언트에게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침을 준다 대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피임법을 상 : . 10
담해 주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② 교육자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기술을 교육한다 부모에게 아동 양육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 .
좋은 예이다.
③ 중개자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연계시킨다 : .
④ 케이스매니져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조정한다 그룹홈에서 생활하는 뇌성마비 환자 : .
에게 필요한 각종 서비스들을 조정해 제공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⑤ 동원가 지역사회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을 조직한다 : .
⑥ 조정자 지역사회 주민들의 분쟁이나 갈등을 해결한다 : .
⑦ 촉진자 클라이언트에게 집단 경험을 제공한다 : .
⑧ 대변자 클라이언트의 입장을 대변한다 : .
- 여러 사회복지 세팅에서 사용하는 여러 사회복지 기술들의 공통점을 추출하여 기능적으로 융합한 접근
방법을 제너럴 사회복지실천이라 하고 실천가를 제너럴리스트라고 한다 제너럴리스트는 여러 분야의 .
절충적 지식 전문적 가치 폭넓은 기술을 적용한다 , , .

 

(2) 스페셜리스트
- MSW , , , 일반적으로 과정을 수료해야 하며 가족치료 사회복지행정 교정 임상사회복지실천 등의 분야에
서 활동한다.
- , . 사회복지실천은 점차 전문화의 길로 나아갔는데 이를 전문화의 확산이라고 한다 전문화는 직업의 자율
성을 증대시키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들은 기꺼이 직업적 전문화를 추구했고 상당 부분 성공하기에 이르
렀다 이를 스페셜 사회복지실천이라 하고 실천가를 스페셜리스트라 한다 . .

 

3. (1994년 Zastrow) 사회복지사의 역할 
1) (Enabler), 가능케 하는 사람 조력자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해주고 해결방안을 찾아주며 그들 자신의 ,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돕는 역할 이다.
2) (Broker) 중개인
개인이나 집단이 지역사회 내에 있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체계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거나
안내해 주는 역할을 말한다.
3) (Advocator) 옹호하는 사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옹호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이다.
4) (Empowerer) 클라이언트의 권능을 신장시키는 사람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권한과 능력을 향상 신장시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을 이해하고 기회를 ,
만들며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하는 것이다.
5) (Activist) 사회운동가이며 행동가
사회정의 불평등과 사회적 박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개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사 ,
회환경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기 위해서 사실을 탐구하고 지역사회 욕구를 분석하며 조사연구 정보 . , ,
의 보급과 해석 사람들의 활동을 조직하는 것 등을 행한다 , .
6) (Mediator) 중재인
상이한 의견이나 가치를 가진 개인들간 또는 집단이나 조직간의 갈등 등을 사회복지사가 중립적인 입장에
서 중재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7) (Negotiator) 협상하는 사람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갈등 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화해하고 수용하며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 내도
록 돕는 것이다 여기에서 사회복지사는 중립적인 입장에 머물 수가 없고 의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개입하 ,
게 된다.
8) (Educator) 가르치는 사람
클라이언트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적응할 수 있는 수완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경우 사회복지사는 많은 .
것을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훌륭한 의사소통 기술을 지녀야 한다.
9) (Initiator) 제안자 또는 주창자
하나의 문제 또는 잠재적인 문제는 주의를 기울이기 전에 그것은 문제로 간주되지 않기 때문에 창도자로
서 사회복지사는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10) (Coordinator) 조정하는 사람
구성원들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묶는 것으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여러 기관들 간에 있어서
서비스의 중복과 상호간의 갈등을 피하기 위하여 조정을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11) (Researcher) 조사연구자
사회복지실천은 관심 있는 분야의 문헌에 대한 조사 실천의 결과평가 프로그램의 장단점 사정 지역사회 , , ,
욕구의 탐구 등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한 사람의 조사연구자이다.
12) (Group facilitator) 집단 촉진자
사회복지사가 관여하는 집단들은 치료집단 교육집단 자조집단 감성집단 가족치료집단 등으로 이러한 집 , , , ,
단에서 사회복지사는 집단경험의 리더로서 받아들여진다.
13) (Pubic speaker) 대중을 상대로 하는 강연자
사회복지사는 가끔 다양한 집단들과 대화를 해야 할 경우가 있다.

 

4. 사회사업 실천의 개념
1) 보엠
사회사업은 개인 한 명 또는 개인들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기능은 개인과 환경의 상호 .
작용을 이루는 사회관계에 초점을 둔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이 활동은 손상된 능력의 회복 개인적 또는 사회
적 자원의 제공 그리고 사회 역기능장애의 예방으로 나누어진다.
2) 핀커스와 미나한
사회복지실천은 사람과 자원체계간의 연결과 상호관계이다.
①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더울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② 사람들을 사회자원과 서비스 및 기회를 제공해주는 체계와 연결을 수립한다.
③ 사람들과 사회자원체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며 새로운 관계를 수정하고 수립한다.
④ 자원체계 내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며 관계를 수정하고 수립한다.
⑤ 사회정책의 개발과 수정에 기여한다.
⑥ 물질적 자원을 분배한다.
⑦ 사회통제의 매개체로서 봉사하는 것이다.


확인하기
1. , , , 방법상의 원리와 기술을 비교해 공통성 유사성 차이성 다양성을 확인하는것과 각종 방법을 뒷받침하는
과학이론이 상이한 현실적 상황에서 어떠한 조합이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제기는 중복적 접근방법의
내용이며 사회복지사에게 현재보다 더 많은 교육훈련을 시키지 않는 한 실시하기 어려운 것은 통합적 접 ,
근방법의 내용이다.
2. ,NASW .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의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개인의 문제 해결 문제 수습 및 발전 능력의 확대이다 사회복지사는 카운슬러 교사 케어제공자 특 , . , , ,
정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자로서 활동 하며 주로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② 개인에게 자원 서비스 기회를 제공하는 시스템에 개인을 연계시킨다 개인과 시스템 간의 관계를 강 , , .
화시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개인에게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효과성과 작동 역량의 촉진이다 시스템 자체의 역량을 .
강화시키는 것으로 사회복지사는 대변자의 역할을 한다.
④ 사회복지정책의 개발과 개선이다 자원과 연결된 법령과 사회복지정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사회복지 . .
사는 기획자 또는 정책 개발자의 역할을 한다.
3. , , . 사회복지실천의 인간행동에 관한 세가지 접근은 의료모델 시스템모델 생태모델이다
4. 생태모델의 주요 내용은 인간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교류를 통해 발전하고 적응하는 존재로 가정된 ①
다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 모두를 탐구한다 환경 속의 개인을 특히 강조한다 ,, . . ② ③
5. (NASW)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에서 말한 윤리적 책임
: , , ,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적 책임 동료에 대한 윤리적 책임 기관에 대한 윤리적 책임 전문직으로서의 윤리
적 책임 사회복지사 전문직에 대한 윤리적 책임 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 , ,
6. (NASW) , , ,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에서 말한 핵심가치로는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성실성 역량 , ,
7. - ( , 윤리적딜레마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기본 가치와 일반 사회의 가치가 충돌할 경우 낙태 서비스에 대
한 대가 자기결정권 등 윤리적 갈등에 직면한다 윤리적 딜레마란 사회복지사가 전문가로서 지켜야 하 , ) .
는 윤리적 의무와 책무가 서로 충돌하는 것이 있어 판단하기 힘든 상태를 말한다
8. , ,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구성은 기본적윤리기준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복지윤리위원회의 구성과 운영으로 되어있다 , , .
9. . 로웬버그와 돌거프가 정리한 윤리원칙 중 우선순위가 높은 윤리적 원칙부터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① ② ③ ④ ⑤ ⑥ 생명보호의원칙 평등과불평등의원칙 자율성과자유의원칙 최소손실의원칙 삶의질원칙 사생활과비밀보
장의원칙 진실성과정보개방의원칙 ⑦
10. (EPS : 윤리적 딜레마에 봉착한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사 선택을 돕는 지침 중 윤리적 원칙 스크리닝
Ethical Principles Screen) 7 . 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① ② ③ 생명보호 원칙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동등한 여건 시 평등 약자 우선 자율성과 자유의 원 - ,
칙 자율성과 독립성 자유 최소한 손실의 원칙 손실의 량 회복 가능성 회복기간 삶의 질 원 - , - , , ④ ⑤
칙 개인 지역사회 모든 사람들의 삶 사생활 보호와 비밀 보장의 원칙 진실성과 정보개방의 원 - , ⑥ ⑦

칙 진실을 말하고 정보 개방원칙 -
중재인이란 상이한 의견이나 가치를 가진 개인들간 또는 집단이나 조직간의 갈등 등을 사회복지사가 중
립적인 입장에서 중재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11. COS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구조보다는 개인의 변화를 추구하는 입장으로 운동에 기원을 두고 있다
12. : . / : 케이스매니저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조정한다 조정자 지역사회 주민들의 분쟁이
나 갈등을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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