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사, 복지직 공무원 등 사회복지개론 요점 정리 6. 아동복지 ・ 가족복지

728x90
반응형

Chapter 6. 아동복지 ・ 가족복지 


title 1. 아동복지 ・ 가족복지 
1. 아동복지
(1) 아동복지
아동복지 는 사회복지의 전통적 분야이다 (child welfare) .
- 아동복지의 기본적 목적
아동의 정서적 욕구와 행동 건강상의 욕구 충족시킨다 .
빈곤이나 불충분한 보건의료와 같은 외부 조건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건강하고 영양학적으로 문제없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성장 양육될 수 있도록 한다 , .
가족의 역량을 강화시켜 부모가 효과적으로 자녀를 양육 보호할 수 있게 만든다 , .
가족 성원 상호 간의 역동성 의사소통 실질적 학대 및 갈등 등을 포함한 가족 내부의 조건들을 개선 , ,
한다.
여러 가지 형태의 방임과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한다.
필요한 경우 입양이나 후견인의 선정 등을 통해 항구적 가족생활 조건을 만들어 준다.

 

2. 아동복지의 필요성
가족 구조의 변화 출산율의 감소 핵가족화 경향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 여성 취업인력의 : , , ,
급격한 증가 편부모 가족의 출현 미혼모의 증가 , ,
양육의 가치관 변화 부모가 덜 희생적이며 자녀지향적 가치보다는 부부 또는 자기지향적인 가치가 지 :
배적인 경향이 되어가고 있다.
경제 사회적 위기 대량실업과 절대빈곤과 실직으로 인한 가정불화와 가정파괴 등의 사회문제들이 증 :
가하고 있다.

 

3. 아동복지의 방향
- 오늘날 아동복지는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 가족의 기능을 강화하고 가족을
위한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아동이 성장하는 환경으로서 가족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에 따라 아동의 복지를 위한 가족복지 또는 아동복지와 가족복지의 통합이 모색 .
되고 있다 과거 사회복지학의 주요 학술지의 하나였던 아동복지 가 지금은 현대사 . (child welfare) 『 』 『
회와 가족 으로 바뀐 것이 이러한 추세를 잘 반영하고 있다 (families in society) . 』

 

4. 아동복지의 원칙
권리와 책임의 원칙 아동 청소년을 위한 건전한 육성대책은 아동 부모 사회가 자간 각각의 권리와 : , , , 3
책임의 확립에 기반을 두고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 자의 각 부분은 계속적인 균형유지와 아울러 . 3
적절한 상호작용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 아동보호 육성대책은 보편성과 선별성의 원칙이 동시에 적용될 수 있다 보 : , .
편주의는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급여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칙이다 선별주의는 빈곤계층의 아동이나 .
가장 욕구가 큰 아동들에게 급여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칙이다.
개발적 기능의 원칙 아동보호 육성책으로 개발적 기능의 원칙이 적극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종전 : , .
까지의 사후 대응적 복지체계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예방적이며 의도적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개
발지향적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
포괄성의 원칙 아동도 하나의 전체성을 띤 인간으로서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다양한 측면들 :
이 상호 보완되는 가운데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 아동복지의 기본전제가 되는 .
제요소 즉 안정된 가정생활 경제적 안정 교육 보건 노동 오란 및 특수보호 등에 대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는 포괄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전문성의 원칙 종전과 같은 자원지도자만으로는 복잡하고 중요한 아동문제를 다루기란 용이하지 않기 :
때문에 아동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아동들의 욕구나 사고 및 행동문제 등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갖춘 전문직 인력이 필요하다.

 

5. 3P 아동권리의
① 제공 아동이 필요로 하는 인적 물적 자원의 제공과 이것을 사용할 권리이다 (Provision) : .
② 보호 아동은 유해한 행위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한다 (Protection) : .
③ 참여 아동이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대하여 알 권리이다 아동은 (Participation) : .
성장과 더불어 책임 있는 성년기에 대한 준비로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6. (Zuckerman) 주커만 의 아동을 보호하는 방어선의 위치에 따른 구별
(1) 1 제 차적 방어선으로서 가정 내 서비스
① 가정은 아동에게 일차적인 방어선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가정의 아동의 기본 적인 욕구를 .
충족하지 못할 위험에 처하나 부모 자녀의 역할관계에 장애가 있을 경우 가정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 - ,

유지 강화함으로써 제 차 방어선의 역할을 수행케 해야 한다 1 .
② 소득보장 아동상담이 해당된다 , .
(2) 2 제 차적 방어선으로서의 대리가정 서비스
① 가정이 정상적인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지 못하면 출생가정의 역할의 대신할 수 있는 가 능한 한 가정
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다른 보호의 장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를 최소침해대안의 원 .
칙이라 한다.
② 이 원칙이 제시하는 목표는 아동과 가정에 대하여 제한적인 요소를 최소한도로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
구조화된 수용시설에 비하여 덜 구속적이고 가정생활의 환경에 근접하며 지역사회에 자유롭게 접근할 , ,
수 있는 보호의 장으로서 대리가정이 제안되는 것이다.
③ 가정위탁 입양 서비스가 해당된다
.
(3) 3 제 차적 방어선으로서 수용시설 서비스
① 수용시설에 의한 서비스는 최소침해대안의 원칙에 따라 아동의 욕구가 출생가정이나 대리가정에 의하
여 충족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집단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또래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한 요소인 집단적인 생활환경이 필요한 아동 특수한 욕구를 가진 장애아동에 ,
게 이러한 집단적 주거환경에 의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③ 집단보호는 명의 아동을 수용한 소규모 집단가정에서부터 대규모 수용시설에 이르기까지 규모와 6~12
형태가 다양하다.
④ 대부분의 집단보호 프로그램은 공공 또는 민간 복지기관에 의하여 운영되며 공공재원의 지원을 받는다 , .

 

7. 아동복지법의 주요 내용
(1) 목적
이 법은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기본 이념
①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등 에 따른 어떠한 , , , , , ,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자라나야 한다.
②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
③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3) 가정위탁지원센터의 설치
① 국가는 가정위탁사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간 연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를 둔다.
② 지방자치단체 시 도에 한한다 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가정위탁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 , )
지역가정위탁지원센터를 둔다

(4) 보건소 업무
① 아동의 전염병 예방조치
② 아동의 건강상담 신체검사와 보건위생에 관한 지도 ,
③ 아동의 영양개선
(5) 어린이날 및 어린이 주간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보호의 정신을 높임으로써 이들을 옳고 아름답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나도록
하기 위하여 매년 월 일을 어린이날로 하며 월 일부터 월 일까지를 어린이주간으로 한다 5 5 , 5 1 5 7 .
(6) 아동정책조정위원회
아동의 권리증진과 건강한 출생 및 성장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 정책을 수립하고 관계부처의 의견을 조
정하며 그 정책의 이행을 감독하고 평가하기 위 하여 국무총리 소속 하에 아동정책조청위원회를 둔다 , . .
(7) 아동복지지도원
① 아동복지에 관한 다음의 사항을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특별시 광역시 도 및 시 군 구 아동상담소에 각 , , · ·
각 인 이상의 아동복지지도원을 둔다 1 .
② 아동복지지도원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하고 자격 기타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아동복지지도원에서 하는 일] 
v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적절한 보호조치
v 아동 및 그 가족 또는 관계인에 대한 상담
v 아동지도에 필요한 가정환경의 조사
v 아동에 관한 전문적 기술적 지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의 개별지도 집단지도 및 그 알선 · ,
v 아동복지시설 또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조사 지도 및 감독
v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자원의 활용알선
v 지역사회의 학교 부적응아 비행청소년에 대한 예방 지도 및 원조 ,
v 기타 아동의 복지증진 및 육성에 관한 업무
(8) 아동위원
① 시 군 구에 아동위원을 둔다 · · .
② 아동위원은 그 관할구역 안의 아동에 대하여 항상 그 생활상태 및 가정환경을 상세히 파 악하고 아동
복지에 관하여 필요한 원조와 지도를 행하며 아동복지지도원 및 관계 행정기관과 협력하여야 한다.
③ 아동위원은 그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④ 아동위원은 명예직으로 하되 아동위원에 대하여는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 .
(9) 금지행위
①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행위
②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 성폭행 등의 학대행위 ,
③ 아동의 정신건강 및 발달에 해를 끼치는 정서적 학대행위
④ 자신의 보호 감독을 받는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포함한 기본적 보호 양육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 ·
방임행위
⑤ 아동을 타인에게 매매하는 행위
⑥ 아동에게 음행을 시키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행위
⑦ 장애를 가진 아동을 공중에 관람시키는 행위
⑧ 아동에게 구걸을 시키거나 아동을 이용하여 구걸하는 행위
⑨ 공중의 오락 또는 흥행을 목적으로 아동의 건강 또는 안전에 유해한 곡예를 시키는 행위
⑩ 정당한 권한을 가진 알선기관 외의 자가 아동의 양육을 알선하고 금품을 취득하는 행위
⑪ 아동을 위하여 증여 또는 급여된 금품을 그 목적 외의 용도에 사용하는 행위
(10) 친권상실 선고 등의 청구
시 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은 아동의 친권자가 그 친권을 남용하거나 현저한 비행 기타 친권을 행 · , ,
사할 수 없는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것을 발견한 경우 아동의 복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법원 .
에 친권행사의 제한 또는 친권상실의 선고를 청구하여야 한다.


 

title 2. 아동복지서비스의 유형 및 아동학대
1. 아동복지서비스의 유형

유형 내용
아동지원서비스 부모와 아동이 자신의 지위에 맞는 책임을 완수하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가족 외부에서 가족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가 지원서비스이다.
기본적인 재정적 경제적 지원 가족치료 상담 집단치료와 같은 정신치료 아동보호서비스
, , , , ,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 데이케어 서비스 가족생활교육 등이 있다 , , .
아동대체서비스 아동의 가족을 대체해 주는 서비스로서 일시적 또는 항구적으로 부모의 모든 역할을 대신 ,
해주는 서비스로 친척보호 위탁가정보호 생활시설 그룹 홈 치료센터 독립생활시설 입 , , ( , , ),
양 등이 있다.
아동보호서비스 위기에 빠진 아동을 보호하는데 목적을 둔 개입방법이다 학대아동 방임아동과 같은 위기 . ,
에 빠진 아동을 보호하는 서비스이다.

2. 아동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
-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가혹 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아동에 대 , .
한 신체적 학대는 물론 정신적 성적학대 및 유기와 방임도 포함된다
.
(2) 아동학대의 유형
신체적 학대
- 보호자가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적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우발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신체적 손상이란 구타나 폭력에 의한 멍이나 화상 찢김 골절 장기 파열 기능 손상 . , , , ,
등을 말하며 또한 충격 관통 열 화학물질이나 약물과 같은 다른 방법에 의해서 발생한 손상을 말한 , , ,
다 여하한 이유에서도 생후 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체벌은 학대로 간주한다 . 12 .
정서적 학대
- , , ,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구속 억제 혹은 감금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 기타 가학적 행위를 포함한
다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이나 기분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명백하게 아동에게 가해진 . , , ,
잔혹하고 학대적인 부당한 대우를 포함하여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에 대한 위협이나 위해 행위 고의적 ,
반복으로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아동에게 부당한 노동을 강요하거나 상업적으로 아동 ,
을 이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성 학대
- , , , , 성기나 기타의 신체적 접촉을 포함하여 강간 성적 행위 성기 노출 자위행위 성적유희 등 성인의 성
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을 말한다.
방임
-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으로 아동에 대한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하여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하며 방임에는 의료적 처치의 거부 등 신체적 방임 유 , ,
기 장시간 아동을 위험한 상태로 방치하는 등의 부적절한 감독 교육적 방임 정서적 방임 등이 있다 , , , .
[ ]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① 초 중등교육법의 규정에 따른 교원 ,
② 의료법의 규정에 따른 의료기관에서 의료법을 행하는 의료인
③ 아동복지시설의 종사자 및 그 장
④ 장애인복지법의 규정에 따른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장애아동에 대한 상담 치료 훈련 또는 요양을 행하는 자 , ,
⑤ 영유아 보육법의 규정에 따른 보육시설의 종사자
⑥ 유아교육법의 규정에 따른 유치원의 장 교직원 및 종사자 ,
⑦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른 학원의 운영자 강사 직원 종사자 및 교습 , , , ,
소의 운영자 교습소 직원 종사자 ,
⑧ 소방기본법의 규정에 따른 구급대의 대원
⑨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른 지원시설 및 성매매 피해 상담소의 장이나
그 종사자
⑩ 모 부자복지법의 규정에 따른 모 부자복지상담소의 상담원 및 모 부자복지시설의 종사자 · · ·
⑪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른 가정폭력관련상담소의 상담원 및 가정폭
력 피해자보호시설의 종사자
⑫ 아동복지지도원 및 사회복지사업법의 규정에 따른 사회복지전담공무원
3) 아동보호 전문기관의 설치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대 받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에 대한 신속한 처리 및 아 동학예방을 전담하 · ·
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 위 안에서 아동상담소 아동복지 . , ,
시설 아동학대예방협회 등의 비영리법인을 아동보호 전문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다 , .
[ ] 아동보호 전문기관의 업무
① 학대 받은 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의뢰 · ·
② 아동학대의 예방 및 방지를 위한 홍보
③ 아동학대행위자를 위한 상담교육 등
④ 아동학대행위자 아동학대행위자로 신고된 자 및 그 가정에 대한 조사 ,
⑤ 기타 학대 받은 아동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②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운영기준
㉠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아동학대와 방임의 문제에 전문적으로 개입 함에 있어 가
정보존과 가족기능의 회복에 우선을 두어야 한다.
㉡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학대 받은 아동과 관련된 부모 또는 그 가족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가정상담 및
치료를 실시한다.
㉢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신고된 아동학대나 방임에 대한 현장조사 등 사례관리에 만전을 기 하여야 한다.
㉣ 아동보호전문기관은 지역사회 주민 신고의무자 아동학대행위자 등을 대상으로 아동 학대의 예방을 위 ,
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③ 아동보호 전문기관의 상담원
v 아동보호전문기관인 상담원은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학 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비영리법
인에서 개설 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수료한자로 한다 다만 대학에서 교과목의 일부를 이수한 경우에는 · . ,
그 이수과목에 대한 교육을 면제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사 1 급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 

㉡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인정하는 학교
에서 심리학과 복지심리학과를 포함 또는 아동복지 또는 사회복지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 ( )
㉢ 아동보호전문기관에는 긴급전화의 운영과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관의 장 인 및 상담원 인 이상을 배 1 6
치하여야 한다 다만 기관의 장이 상담원의 자격을 갖춘 경우에는 상담원 을 겸할 수 있다 . , .
㉣ 학대 받은 아동의 신고 접수 긴급출동 등 아동학대 관련 업무수행에 필요한 사무원 등 필요인력 인 · , 1
이상을 두어야 한다.

 

title 3. 아동복지서비스의 유형 및 아동학대-②
1. 가족의 의의
가족은 단순한 개인의 집합체가 아니라 소집단이며 생명과 구조와 그 자체에 규제를 갖는 하나의 역동적 ,
실체이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1) 역동적 체계
(2) 개인과 가족의 밀접한 상호관계성
(3) 역할기능 내재
[ ]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의 생활주기란 가족생활을 발달 단계별로 고찰해서 각 단계가 지니고 있는 가능성과 문제점을 파악하
고 가족생활 내에서 흐르고 있는 리듬과 생활의 조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족생활의 유형을 구분해 놓은 ,
것이다.
(1) 결혼적령기 가족
(2) 부부만의 가족
(3) 아동기 가족
(4) 사춘기 가족
(5) 진수기 가족
(6) 노년기 가족
2. 가족복지의 의의
가족복지란 가족문제의 해결과 예방 사회적 기능수행의 활성화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직접적으로 관심 , ,
을 갖는 사회복지 서비스나 과정으로서 가족구성원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가족제도의 강 ,
화나 수정 및 변화의 노력까지 포괄한다.
(1) : 목 적 국민생활권의 기본이념에 입각하여 가족의 행복을 유지
(2) : 대 상 가족구성원 개개인을 포함한 단위로서의 가족 전체
(3) : 주 체 국가 또는 사회구성원 전체
(4) : , , . 수 단 제도 정책 기술적 실천방법과 서비스 등 공공과 민간의 조직에 의한 제반 활동
3. 가족 문제의 접근방법
(1) : . 구조적 분석 가족의 구조적 결함이 가족문제 발생의 근원이다
① 결손가족
② 구성원간의 문제가족
(2) : , . 기능적 분석 가족 내 하위체계의 기능장애 가족성원의 역할간의 장애가 가족문제의 요인이다
① 하위체계 기능
㉠ 부부의 관계기능
㉡ - 부모 자녀의 관계기능
㉢ - 형제 자매의 관계기능

㉣ 고부관계의 기능
㉤ 동거자와의 관계기능
(3) 관계적 분석
가족이 내외변화에 직면할 때 그들은 균형화하고 안정화하며 상호적응 또는 재적응을 하여 가족 내의 항
상성 균형유지를 하게 된다 이러한 가족집단 내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효율적으로 또는 조화적으로 .
관계기능을 잘 유지하지 못하면 가족문제가 발생한다.
(4) 사회 경제적 조건의 분석
개인이 갖는 사회적 기능 장애의 원인이 가족 내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빈곤 실업 질병 비행 범죄 등이 , , , ,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요인 등에 의하여 가족문제가 발생한다 · · .
여성의 사회진출과 부의 전통적 권위의 약화
성별역할의 혼란 육아의 분담 보호지도 등의 변화 ,
빈곤가족
(5)역동적 분석
구조적 기능적 관계적 또는 사회경제적 조건들이 다양한 측면의 상호 작용에 의한 역동적 요인으로 가족문 · ·
제가 발생한다.

 

4.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
(1)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의 개념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는 지원서비스의 하나로서 비교적 단기간 클라이언트의 가정에 집중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는 요보호 아동을 가정 안에서 보호함으로써 아동의 불필요한 가정이탈을 방지
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둔다 , .
(2)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의 목적
아동보호
가족 유대감을 유지 강화 ,
가족 위기 상황 안정
가족의 생활 기술과 역량 증대
가족의 다양한 공식적 비공식적 원조 자원의 활용 능력 배양
불필요한 아동의 가정 이탈 방지
5. 가족유지서비스
(1) 가족유지서비스의 개념
- , . 가족 단위를 대상으로 통합 조정된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 가족유지서비스 핵심 주제

위기오리엔테이션 가족유지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위기가 발생할 경우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위기로 인 .
해 스트레스를 받는 가족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려는 의지를 잘 활용해야 한다.
가족에 초점 가족을 가장 중요시한다 가족은 아동이 생활하기에 가장 적절한 장소이다 서비스 개 . .
입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가족을 하나로 묶어 유지시키는 것과 가족 성원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가정기반서비스 가능한 한 서비스는 가정에 제공된다 가정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 . .
시간제한 가족유지서비스 담당 사회복지사는 위기 상황 기간에만 개입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일
이 이루어져야 한다 개입 기간은 대략 주 정도이다 . 4~12 .
특정화된 목표 모든 개입 목표들은 명확하게 특정되어야 한다 일차적 목적은 위기상황을 완화시키는 .
것과 위기 상황이 다시 닥쳐오지 않도록 단위가족의 역량을 강화 하는 것이다.
집중적 포괄적
서비스
사회복지사의 시간과 관심은 가족과 가정생활의 과정에 집중된다 사회복지사는 자원 .
의 마련과 서비스의 제공 문제 해결 상담 부모를 위한 자녀양육 기술 교육 등 을 위 ( , )
해 주당 시간 정도를 사용한다 20~25 .
교육과 생활기술습득
능력의 강조
모든 사람은 학습 능력이 있고 적절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받으면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가정한다.
조정 개입은 집중적이고 많은 자원들이 동원되어야하기 때문에 조정이 매우 중요하다 케이 .
스에 관련된 여러 서비스 제공자나 전문가는 치료를 위한 서비스 조정에 협력해야 한
다.
유연성 각 가정은 서로 다르며 가지고 있는 문제와 욕구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 , .
는 가족의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원을 동원하기 위
해서는 유연해야 한다.
접근성 가족유지 사회복지사는 위기에 처한 가족에게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 .
복지사의 일은 집중적이고 시간 제한적이다 사회복지사가 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
담당 케이스를 매우 적게 배정해야 한다.
⑪ 책임성 책임성은 사회복지사의 중요한 직무 의무로서 사회복지사가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도
록 독려한다 목표를 특정화하고 시간 제한적으로 개입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직 .
무 효과가 높아야 한다.

6. (Family Life Education, FLE) 가족생활교육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① 지원서비스의 일종으로서 가족이 정상적이고 예측 가능한 생활을 영위하는 동안 적응 성장하는 데 필요 ·
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학습서비스로서 리더의 지도 아래 이루어진다.
가족생활교육은 집단 경험이다 보통 사회복지사가 개입하며 집단은 명 정도로 구성되고 매주 . , 6~12 ,
한 번 시간 반 내지 시간 정도 만나며 만나는 기간은 주 정도이다 집단 경험의 목적은 정상적 1 2 , 1~8 .
발전이나 특정한 위기 상황의 극복에 있다.
(2) 가족생활교육 집단의 유형

① 정상적 발전 집단 다양한 정상적인 생활 단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신생아 취학 전 자녀 청소년 . , ,
을 자녀로 둔 부모가 만드는 부모집단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집단 정년퇴직한 , ,
사람들의 집단 등이 있다.
위기 집단 심각한 생애분기점 이나 커다란 혼란 에 처한 사람들의 집단 (turning point) , (upheaval)
이다 위기 상황을 수습하는 것을 돕고 거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위기 상황이 . .
란 심각한 질병 이혼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 실직 등이다 집단 리더는 멤버들에게 , , , .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도 제공해야 한다.
개인적 성장 집단 특정한 사회적 기술을 발전시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다 확신 훈련 .
(assertiveness training), , 시간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 자신을 개인적으로 성장시
키는 데 필요한 방법에 공통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만든다.
생활 적응 집단 어떤 위기 상황에 처한 사람이나 그런 사람과 가까운 사람들이 위기상황을 수습하는
것을 서로 돕기 위해 만드는 집단이다 만성 질환 또는 성장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
부모 알츠하이머 환자 부모를 케어해야 하는 사람 파킨슨병을 앓는 성인 등이 여기 , ,
에 속한다.

 

[Chapter6 ] 확인하기
1. 3P 아동권리의 의내용이다
1. - . 제공 아동이필요로하는인적물적자원의제공과이것을사용할권리이다
2. - . 보호 아동은위해한행위로부터보호를받아야한다
3. - . 참여 아동이 자신의 인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대하여 알 권리이다 아동은 성장과 더불어
책임 있는 성년기에 대한 준비로서 사회환동에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2. , , , , 출산율의 감소 핵가족화경향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 여성 취업인력의 급격한 증가 편부모 가
족의 출현 미혼모의 증가 등의 가족구조변화로 인해 아동복지이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 .
3. 방임은 보호자가 고의적 반복으로 아동에 대한 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하여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
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하며 방임에는 의료적 처치의 거부 등 신체적 방임 , ,
유기 장시간 아동을 위험한 상태로 방치하는 등의 부적절한 감독 교육적 방임 정서적 방임 등이 있다 , , , .
4. 26 아동복지법 제 조에는 아동학대를 알게 된 때에는 누구나 신고할 수 있지만 아동복지시설이나 아동복지
업무에 관련한 일정한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신고의무가 주어져 있다고 구별되어 규정되어있다.
5. 3 동복지서비스의 가지 유형
아동지원서비스 부모와 아동이 자신의 지위에 맞는 책임을 완수하도록 그들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키 :
는 것을 말한다 아동대체서비스 아동의 가족을 대체해 주는 서비스로서 일시적 또는 항구적으로 부모의 ./ : ,
모든 역할을 대신 해주는 서비스로 친척보호 위탁가정보호 생활시설 입양 등이 있다 아동보호서비스 , , , ./ :
학대아동 방임아동과 같은 위기에 빠진 아동을 보호하는 서비스이다 , .
6. : , , , 정서적 학대 아동에게 가해진 신체적 구속 억제 혹은 감금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 기타 가학적 행
위를 포함한다 아동의 인격 존재 감정이나 기분을 심하게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명백하게 아동에 . , , ,
게 가해진 잔혹하고 학대적인 부당한 대우를 포함하여 신체적 혹은 성적 학대에 대한 위협이나 위해 행
위 고의적 반복으로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는 행위 아동에게 부당한 노동을 강요하거나 상업적 , ,
으로 아동을 이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7. , , , . 위기 상황이란 심각한 질병 이혼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 실직 등이다 집단 리더는 멤버들에게 필요한
정보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도 제공해야 한다.
8. (FLE) , 가족생활교육 은 지원서비스의 일종으로서 가족이 예측 가능한 생활을 영위하는 동안 적응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학습서비스로서 정상적발전집단 위기집단 , ,
개인작성장집단 생활적응집단의 네가지 유형이 있다 ,
9. 집중적 가족유지서비스는 지원서비스의 하나로서 비교적 단기간 클라이언트의 가정에 집중적 서비스를 제
공하는 것을 말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