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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5. 인생의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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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장 인생의 마무리


[학습개요]
제15강에서는 인생의 마무리 단계에서 직면하게 되는 죽음과 죽음 전의 심리적 변화에 대해서 학습한
다. 먼저 다양한 죽음의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른 죽음의 의미 변화과정에 대해
서 학습한다. 또한 널리 알려진 Kubler-Ross의 죽음의 수용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호스피스 간호에 대
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학습목표]
1. 다양한 측면의 죽음의 정의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다.
2. 발달단계에 따라 개인이 이해하는 죽음의 의미에 대해서 기술 할 수 있다.
3. 죽음을 수용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4. 호스피스 간호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록]
◈ 인생의 마무리
❖ 죽음은 모든 삶이 서로 다르듯이 각기 다르나, 우리의 삶에서 공통점이 있는 것처럼 죽음에서도
공통점이 있음.
1. 죽음의 정의
❖ 세계보건기구(WHO)는 죽음을 ‘소생할 수 없는 삶의 영원한 종말’이라고 정의
❖ 죽음의 3가지 측면
① 생물학적 정의
▪ 생물학적 죽음에 대한 법적 정의는 일반적으로 신체기능의 정지로 간주.
▪ 일정기간 심장의 박동이 멈추거나 뇌의 활동이 멈출 때 죽었다고 판정.
▪ 뇌사는(brain death)sms 죽음에 대한 신경학적인 정의로서 일정기간 뇌의 전기적 활동을 멈
추는 것.
▪ 뇌전도가 일정 시간동안 균일한 모양을 나타낼 때 뇌사로 인정.
② 사회적 정의
▪ 죽음의 사회적 측면은 장례식과 애도의식 및 권리와 재산의 법적 재분배에 관한 것.
▪ 죽음의 사회적 측면은 상당 부분 그 사회의 죽음 및 사후에 대한 견해를 반영하는 종교적,
법적 규범에 의해 좌우됨.
➡ 말레이 사회에서는 죽음을 점차적인 전이과정으로 봄으로, 사람이 죽으면 처음에 가매장
을 하고, 유족들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육체를 떠나 영적세계로 전입되었다고 믿을 때까
지 애도의식을 계속함
③ 심리적 정의
▪ 죽음의 심리적 측면은 사람들이 다가오는 자신의 죽음에 대해서 그리고 가까운 사람의 죽음
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가 하는 것.
▪ 전통사회에서는 애도의식을 통해서 유족들로 하여금 자신의 슬픔과 비탄을 자연스럽게 표현
할 수 있는 인간적인 배출구를 마련해줌.
▪ 죽음을 자연스럽고 예정된 인생의 단계로 이해하여 좀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음.


2. 발달단계와 죽음의 의미
1) 아동기
❖ 대부분의 아동들은 죽음이 일시적인 상태라고 생각
❖ 죽음을 ‘돌이킬 수 없는 것’으로 이해하게 되는 것은 약 7세쯤 되어서야 가능.
❖ 이때가 되면 죽음에 대한 2가지 주요 개념을 이해하는데
◼ 첫째, 죽음은 보편적인 것이며
◼ 둘째, 죽은 사람은 전혀 기능하지 못한다는 것
❖ 이전에는 특정한 사람들은 죽지 않으며, 똑똑하거나 운 좋은 사람은 죽음을 피할 수 있고, 자신도
영원히 살 것이라고 믿는 경향
❖ 삐아제에 의하면, 비가역성, 보편성 등은 아동이 구체적 조작기로 이동하는 때에 발달하기 때문에
죽음에 대한 성숙한 이해를 위해서는 인지적 발달이 토대가 되어야 함
2) 청년기
❖ 죽음에 관해 낭만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음.
❖ 청년들은 죽음조차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용감한 병사가 되며, 그만큼 강하고 명예롭게 되는 데
에 열중
❖ 정체감을 찾고자하는 열망에서 그들은 얼마나 오래 살 것이냐 보다는 어떻게 살 것이냐를 생각
❖ 개인적 우화에 빠져 있으므로, 실제로 어떤 모험에 뛰어들어도 아무 위험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함
3) 성년기
❖ 대다수의 성년들은 이제껏 준비해 온 삶을 사는데 열심
❖ 갑자기 병들거나 심하게 부상당했을 때 다른 어떤 인생시기에 있는 사람들보다 임박한 죽음에 대
해 더 감정적이 되는 편
❖ 이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극도로 좌절, 열심히 일해 왔지만 이제 모든 것이
헛되다고 생각
❖ 그들의 좌절은 분노로 바뀌고, 종종 성인들을 다루기 어려운 환자로 만듦.
4) 중년기
❖ 언젠가는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진심으로 내면 깊숙이 깨닫게 되는 시기.
❖ 부모의 죽음으로 인해 집안에서 가장 나이 많은 세대가 됨
❖ 이러한 내면적인 인식과 함께 시간을 지각하는 방법에서도 변화, 죽을 날까지 남은 햇수로 시간을
지각하며 남은 세월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뜻있게 살 수 있을까를 생각
5) 노년기
❖ 일반적으로 노인들은 중년들보다 죽음을 덜 걱정
❖ 친구와 친지를 잃으면서 점차 자신의 죽을 운명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생각과 느낌들을 재조정함.
❖ 자신의 인생이 의미 있는 것이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삶의 의미에 대해 방황하고 있는 사람들에
비해 대체로 예상하고 있는 죽음을 더 쉽게 받아들임.


3. 죽음에 대한 태도
❖ Freud에 의하면 죽음이란 누구에게나 자연스럽고 부정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사람들
은 마치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행동한다고 함
❖ 공포와 부정은 우리 자신의 죽음, 무로 돌아가는 것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
❖ 죽음에 대한 공포가 선천적인지 학습된 것인지는 확실하지 않음.
❖ 죽음에 대해 왜 두려워하는지 물었을 때 사람들은 고통에 대한 두려움, 육신의 상실, 내세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의 괴로움이라고 대답.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죽음 자체보다는 죽음 후의 세계에 대해 아무 것도 알 수 없다는 무력감, 죽는 과정 특히 고통 속에서 천천히 죽어가는 과정을 두려워함.
❖ 죽음에 대한 사회정서적인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나이 든 사람이 젊은 사람보다 죽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고, 더 많이 이야기하고 자신의 죽
음을 덜 두려워함.
▪ 에릭슨의 8단계에서 자아통합감을 성취한 사람으로 인생의 회고를 성공적으로 마친 사람이
라면 죽음에 대한 갈등과 불안을 줄이고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됨
② 종교가 영향을 주는데 신앙심이 깊은 사람, 즉 내세에 대한 신념이 큰 사람들이 죽음을 가장
덜 두려워함
▪ 종교적인 사람에게 죽음은 영생에 이르는 문
4. 죽음 전의 심리적 변화
❖ 사람들은 다가오는 자신의 죽음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 인생이 곧 끝날 것이라는 사실을 어떤 과정으로 받아들이는가?
❖ 죽음이 임박했을 때 어떤 심리적 변화를 겪는가?
❖ 죽어가는 사람들을 연구한 의사인 Kubler-Ross는 죽음에 대한 현재의 관심을 유발한 학자로 널
리 알려져 있음.
❖ 그녀에 의하면, 대다수 환자들이 죽음에 임박한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원하며, 자신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
❖ 500명 정도의 불치병 환자와 이야기를 나눈 후 그녀는 죽음과 타협하게 되는 5단계를 제시
❖ 5단계에는 개인차가 나타남
◼ 제시된 순서대로는 아니지만 5단계를 모두 경험하는가 하면
◼ 특정 단계를 건너뛰기도 하고
◼ 특정단계에서 오래 머무르거나
◼ 몇 개의 단계가 중복되는 경우가 나타남
1) 부정(Denial)
❖ 자신의 죽음이 임박한 사실을 알았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격을 받고 그 사실을 부정하려고 함.
❖ “아니야, 나는 아니야, 그럴 리가 없어”
“아마 검사결과가 잘못 나왔을 거야, 다른 의사에게 가봐야겠어”
“나는 그렇게 아픈 것 같지 않아, 사실이 아닐 거야” 등이 보편적인 반응
❖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불멸을 믿기 때문에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할 수 없는 것.
❖ 부정은 거의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인데, 초기의 불안한 상황에 대처하는데 비교적 건강
한 방법.
❖ 환자들로 하여금 생각을 가다듬게 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충격적인 사실에 대한 완충역할을 할 수
도 있음
2) 분노(Anger)
❖ 자신의 죽음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음을 깨닫고 분노하게 됨
❖ 분노, 격분, 원한의 감정을 경험
❖ ‘다른 사람이 아니고 왜 하필이면 나인가?’는 생각으로 의사, 간호사, 가족, 신 등에게 화를 내게
되고, 젊고 건강한 사람들을 부러워하게 됨
❖ 가족과 의료진은 환자의 분노가 아무에게나 투사되고 전이되기 때문에 환자를 다루기 어려움
◼ 가족과 병원 관계자는 죽어 가는 환자에 대해 공감해 주고, 환자의 분노가 어디에서 연유하는
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
◼ 환자들은 이 단계에서 모든 것에 대해 불평거리를 발견, 환자를 이해하고 따뜻한 관심을 가져
주면 시간이 지나면서 분노도 감소.
3) 흥정(Bargaining)
❖ 어떻게 해서든지 죽음이 연기되거나 지연될 수 있기를 바람.
❖ 환자들은 착한 행동이 보상을 받고, 착한 행동 때문에 특별한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과거 경험으로부터 알고 있음.
❖ 흥정은 시간을 좀 더 벌기 위한 시도
❖ 신에게 다음과 같이 기도함
◼ ‘당신께서 딸이 졸업하는 것을 볼 때까지... 아들이 결혼할 때까지.... 손주가 태어날 때까지 살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다면.... 저는 더 좋은 사람이 되겠습니다...
◼ 또는 ‘더 이상 아무것도 바라지 않겠습니다... 제 운명을 받아들이겠습니다...’
❖ 한 연구에 의하며 사람들의 살고 싶은 소망이 실제로 잠시 동안이라도 죽음을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남
➡ 예) 중국 여성노인의 사망률이 축제일 동안이나 축제일 전에 감소하고, 그 후에 증가하는 것을
발견
➡ 유태인의 경우 사망률이 유일전 전에는 31[%] 감소하고, 그 이후에는 그만큼 증가
✍ 죽어가는 환자들이 어떤 상징적인 행사를 행할 때까지 자신의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것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경우가 아니면 볼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 축제 기분에 젖고, 작별
인사를 할 기회를 갖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
4) 우울(Depression)
❖ 이 단계에서는 말이 없어지며, 면회를 사절하고, 혼자서 울며 슬퍼하는 시간을 갖게 됨.
❖ 자신의 임박한 죽음에 대해 슬퍼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
❖ 이 단계에서 사람들은 울며 생명을 읽는다는 것을 슬퍼할 필요가 있는데, 자신의 깊은 고뇌를 표
현함으로써 슬품을 감추려고 억누를 때보다 훨씬 좌절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
5) 인정(Acceptance)
❖ 만일 환자가 충분한 시간을 가졌다면, 즉 죽음이 갑작스럽거나 예기치 못한 것이 아니라면, 그리
고 앞의 네 단계를 통해 도움을 받았다면 자신의 운명에 대해 우울해하지도 않고 분노하지도 않
는 마지막 단계에 도달
❖ 앞의 4단계를 통해 분노와 원한, 슬픔 등의 감정을 표현할 기회가 있었던 사람들은 이제 자기 자
신과 세상에 대해 평화로운 마음을 갖게 됨
❖ 살아가는 것이 그러하듯 죽어가는 것도 개인적인 경험임. 어떤 사람에게는 부정이나 분노가 죽음
을 맞는 더 건강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음
❖ Kubler – Ross의 이론은 인생의 종말을 맞는 사람들의 감정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돕는다는 점에
서 유용하지만 건강한 죽음의 준거로 볼 수는 없음
5. 호스피스 간호
❖ 불치의 병을 다루는 많은 사람들이 불치병환자에게 병원은 적절한 장소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음.
❖ 병원은 사람들을 치료하고 무사히 집으로 돌려보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환자가 치료 불가능한 병
일 때 좌절하게 됨
❖ 호스피스 운동은 죽어가는 환자들을 위한 특별시설과 보살핌의 요구 때문에 시작됨
❖ Hospice라는 단어는 원래 중세기에 예루살렘으로 성지순례를 가는 사람들이 하룻밤 편히 쉬어갔
던 휴식처를 의미하는 말
❖ 1967년 영국인 의사 Saunders가 런던 교외에 성 크리스토퍼 호스피스를 설립하면서 처음으로 죽
어가는 환자들을 위한 전문적인 간호용어로 사용
❖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 서울 강남성모병원에서 호스피스 간호가 시작됨
❖ 죽어가는 환자를 한 인간으로 대우하고, 품위를 잃지 않고, 평화스러운 마음으로 임종할 수 있도
록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아울러 가족들도 격려하고 지원해 주는 것
❖ 호스피스 간호의 목적
◼ 질병 그 자체에 초점을 두고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를 좀 더 편안하게 하고, 남는
날들을 좀 더 의미 있게 하고자 하는 것.
❖ 병원, 시설기관 또는 가정에서 이루어짐
❖ 환자와 가족 중심의 호스피스 간호는 의사, 간호사, 사회봉사원, 심리학자, 성직자, 친구, 가족 및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제 증상을 치료하며, 가능한 한 평온한 가운데 죽음
을 맞이하도록 배려.
❖ 환자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가족이 환자의 병과 죽음을 다루는데 도움을 줌


[연습문제]
문제1. Kubler-Ross가 제안한 죽음에 임박한 환자들이 겪는 심리적 변화의 순서로 옳은 것은?
① 흥정-부정-분노-인정-우울
② 부정-분노-흥정-우울-인정
③ 분노-부정-흥정-우울-인정
④ 우울-인정-흥정-부정-분노


[문제해설]
문제1. Kubler-Ross가 제안한 죽음의 심리적 변화의 순서는 부정-분노-흥정-우울-인정이다.


[요점정리]
1. 죽음의 의미는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적 정의의 다양한 측면으로 이해가 가능하다.
2. 개인의 발달단계에 따라 죽음에 대한 이해도 변화하게 된다.
3. Kubler-Ross는 사람들이 죽음에 임박했을 때 경험하는 심리적 변화를 부정-분노-흥정-우울-인정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4. 죽어가는 환자를 인간적으로 보살피는 호스피스 간호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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