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0. 직업 진로발달 이론

728x90
반응형


10. 직업 진로발달 이론


<목차>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
2. 적용
3. 쟁점

1. Super의 진로발달 이론
전생애 발달이론. 모든 이론 중 가장 포괄적인 이론
대표 이론가 : Super
전생애, 생애역할, 자아개념의 3가지 개념으로 이론화
C-DAC모형을 통해 이론과 상담현장을 접목
직업(Vocation)에서 진로(Career)로 비로소 패러다임의 전환
Ginzberg 등 종전 진로발달 이론가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데서 시작

Ginzberg와 Super의 관점 비교
(1) Ginzberg
: 진로선택이란 일종의 발달과정으로서 개인의 희망과
직업 가능성 간의 타협
: 진로발달 과정은 3단계(환상기, 잠정기, 현실기), 20대까지
: 개인의 진로의사결정에 관한 4가지 요인
(개인적 가치, 정서적 요인, 교육수준, 환경의 영향)

(2) Super의 비판
: 진로의사결정과정에 흥미의 역할을 충분히 고려X
: Ginzberg는 선택과 적응의 개념을 구분하지 못함
: 진로선택과 관련된 타협의 과정 설명 X
※ 진로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
직업선택은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
발달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
 진로발달이란
“직업적 자아의 세계의 최적 조화를 위한 점진적 접근”

1) 전생애-생애공간 이론(life-span life space theory)
: 14가지 가정을 토대
[ 사람과 직업의 다양성에 대한 신념]
① 개인의 능력, 성격, 필요, 가치, 흥미, 특질, 자아개념은
서로 다름
② 각 직업은 특정한 능력과 성격특성을 요구
③ 사람들은 각기 이러한 특징들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직업에 어울리는 자격을 갖춤

[ 자아개념의 발달과 진로선택에서 자아개념의 작용 ]
④ 직업선호, 역량, 여건, 자아개념 등은 시간의 흐름과
경험의 정도에 따라 변화
⑤ 성장, 탐색, 확립, 유지, 쇠퇴 등 일련의 대순환 생애 단계
⑥ 생애 단계를 통한 진로 발달은 능력과 흥미의 성숙,
현실검증과 자아개념의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지도
⑦ 진로발달 과정은 직업적 자아개념의 발달과 실행과정
⑧ 개인과 사회적 요인, 자아개념과 현실 간의 통합과 타협의 과정은
역할수행과 피드백을 통한 학습의 과정
⑨ 진로유형의 특성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 지적 능력, 교육, 기술,
성격특성, 진로성숙도, 기회 등에 의해 결정

[ 환경의 요구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준비도, 진로성숙도 ]
⑩ 특정 생애진로 단계의 맥락에서 환경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은
개인이 이들 요구에 대처하는 준비도에 따라 달라짐
⑪ 진로성숙도는 가설적인 구인이며 단일한 특질 X
[ 일에서의 만족도, 인생에서의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 ]
⑫ 직업만족과 생애만족은 개인의 능력, 필요, 가치, 흥미, 성격특성,
자아개념에 따라 다름
⑬ 직업만족도는 자아개념을 실행할 수 있는 정도에 비례함
⑭ 직업은 대부분의 남녀에게 삶의 중심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특정한 직업이 없거나 직업 자체가 그들에게 주변적인 기능을 할
수 있는데, 이들에게는 여가활동과 집안일 등이 중심이 될 수 있음

1) 전생애 발달 이론
진로를 “전생애적” 측면에서 봄
진로는 심리사회적 발달과 사회적 기대의 맥락, 직업기회 구조의 배경
과 관련해 발달
(1) 아동 및 청소년기의 진로성숙도
: 진로의사결정 준비도와 관련
(2) 성인기
: 각자 진로발달의 패턴이나 속도가 다르고 연령변화와 관련성
낮아짐
: 직업기회의 변동과 다양한 생애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개인이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발달
다양한 진로발달 단계와 진로발달 과업 속에서 재순환함

2) 전생애 발달 이론
- 모든 발달단계에서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를 가짐
(재순환)
(1) 성장기(~13세)
: 아동기, 자기에 대한 지각 발생,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시작
: 환상기, 흥미기, 능력기
(2) 탐색기(14세~24세)
: 청소년기, 미래에 대한 계획이 주요한 진로발달 과업
: 결정화기, 구체화기, 실행기

(3) 확립기(25세~45세)
: 성인초기,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자신의 자아개념을 나타내고,
신뢰할 만한 생산자가 되어 가고, 승진해 감
: 정착, 공고화, 발전기
이러한 과정의 어떤 시기에도 개인은 자신의 직업 선택이 더 이상
좋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결정할 수 있음, 탐색기로의 재순환이
시작되고 이를 통해 보다 적절한 직업선택이 다시 결정화되고 구체
화되고 이행될 수 있음


(4) 유지기(45세~65세)
: 성인중기, 유지, 갱신, 혁신의 발달과업에 직면
(5) 쇠퇴기(65세~)
: 성인후기, 유지기 단계의 마지막 즈음에 신체적 능력이 저하되고,
직업활동에 대한 흥미도 감소하게 됨에 따라 시작, 은퇴준비에
관심, 은퇴생활의 진로 발달 과업 존재
최근에는 모든 발달단계(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에서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를 가진다고 봄


3) 생애공간이론
직업과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다양한 삶의 역할에
대해 관심
: 한 개인이 감당하는 삶의 다양한 역할이 그의 생활양식을
구성하며 그런 전체적인 역할의 구조가 진로양식 구성
: 생애역할은 상호작용함
: 특정한 생애역할이 다양한 시점(학생, 근로자, 부모 등)에서
우선권이 주어짐
: 삶의 생애역할이 서로 간 조화를 이루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삶
의 가치를 적절히 표현할 때 행복함

3) 진로 자아개념, 진로성숙, 진로적응
(1) 자아개념 : 어떤 역할, 상황, 지위에서 특정한 기능 수행,
일련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자신에 대한 상을 제공
(2) 진로성숙 : 진로발달의 연속선상에서 개인이 도달하는 위치,
진로선택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및 정서적 특성의
상대적 위치
(3) 진로적응 : 성인의 측면에서 진로성숙, 성인의 진로의사결정
준비도에 쓰이는 개념, 각 개인이 일의 세계와 자신의
개인적 환경사이에서 추구하는 균형에 초점

2. 적용

1) C_DAC 모형
내담자가 생애역할에 부여하는 우선순위와 개인적 의미를 탐색할
수 있도록 조력
2) 아동상담의 활용
아동의 탐색활동, 학교에서의 경험에 대한 반응, 중요인물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반응 논의
한정된 시간 조망에 대한 지각을 통해 계획적 행동에 대한 기대 낮춤
아동의 흥미 발달에 보다 초점

3. 쟁점

1) 이론적 쟁점
(1) 쟁점
①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이론적 성과를 충분히 반영 못하고 있어,
발달적, 맥락적 관점을 수용해 보완할 필요성
② 한 개인의 진로행동을 개념화하는 데 거의 적용되지 못함
2) 상담자 쟁점
(1) 쟁점
① 아동은 진로선택의 거의 시작단계에 있음으로 의사결정 전에
많은 것을 경험하고 정보를 습득하도록 조력
② 참을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