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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6. 직업상담의 기술(목표설정과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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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업상담의 기술(목표설정과 중재)

<<차례>>
1. 목표설정의 용도
2. 목표의 특징
3. 내담자 목표 확인
4. 하위 목표 설정
5. 목표 실행 평가
6. 목표 설정 학습
7. 주요 중재 방법

■ 진로상담에서의 목표
 상담의 결과로서 얻어지는 결과 의미 (노력의 방향 결정 짓기 위한 목적지)
 상담의 방향 제시
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 협조의 과정
 목표는 바뀌거나 재 설정 가능(초기 -> 진행)

1. 목표 설정의 용도
1) 상담을 위한 방향을 제시
2) 상담의 전략과 개입을 선택하는 기초 제공
3) 상담의 결과를 평가하는 기초 제공

2. 목표의 특징
1) 구체적
2) 실행가능한 것
3)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
4) 상담자의 기술과 조화를 이루는 것
1) 나는 인생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하고 싶다
–> 나는 다음 6개월 안에 다른 직업을 찾고 싶다
2) 나는 사장이 급여를 천만원 올려주기를 원한다
–> 나는 직장에서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
3) 내 부모님은 내가 좀 더 존경받는 직업을 갖기를 원한다
-> 나는 좀 더 존경받는 직업을 갖기를 원한다
4) 성격장애가 직업수행을 방해하는 경우 -> 집중적 심리치료 요망


3. 내담자 목표 확인

1) 내담자 결과 목표 결정

① 내담자의 초기진술은 내담자의 목표나 관련해 가장 중요한 단서
적어도 1가지 제공
② 면담리드 법 :
당신은 상담의 결과가 어떻게 되기를 원하십니까?
상담의 결과로서 당신이 얻고자(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상담이 끝났다고 가정하시고, 상황이 지금과 어떻게 달라질 것이라
고 생각하십니까?


2) 목표 실행 가능성의 결정

① 전반적인 목표가 수립되면, 내담자와 함께 목표의 실행가능성 조사
② 면담리드 법 : 목표의 현실성 평가를 위해
당신은 이런 상황을 얼마나 통제할 수 있나요?
당신은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당신은 실행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이 이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간계획, 날짜 등
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까?


4. 하위 목표 설정
1) 결과목표에 대한 하위목표의 수립 및 내담자 동의
① 복잡성(가장 쉬운 것부터 가장 어려운 것까지)
② 순서(우선순위, 어떤 것이 첫번째인지)
③ 복잡성과 순서에 따라 계층적으로 배열될 수 있는 일련의 과제
④ 면담리드 : 적절한 하위목표를 확인하는 데 유용
이런 일을 성취하려면 당신은 정확히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신이 원하는 곳에 이르기 위해 취해야 할 조치를 생각해보자
(가장 쉬워보이는 것부터 가장 어려워보이는 것까지 순서대로 배열)
당신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이 단계들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
당신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2) 자기 사업을 원하는 내담자의 초기 하위 목표
① 필요한 설립 자금의 액수 결정
② 필요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대출기구와
상담
③ 보다 검소하게 사는 것 뿐만 아니라, 관련된 재정 위험을 지원하려
는 가족의 의지를 결정

5. 목표 실행 평가

1)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목표 + 하위목표

① 내담자의 동기화 필요(에너지와 시간 투자를 위해)
② 목표에 대한 내담자의 실행 평가 필요
③ 내담자가 그들의 실행을 말로 표현하도록 장려
④ 문서화된 계약을 만드는 추가적 단계도 가능
⑤ 면담리드 : 내담자의 동기 평가에 사용
당신의 목표를 추구한다는 것은 어떤 노력을 요할 것입니다.
당신이 할 필요가 있는 일들을 얼마나 기꺼이 할 수 있습니까?
이런 목표를 수행하는 데 있어 어떤 것이 당신의 동기를 방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당신의 목표와 하위목표를 확인했습니다.
나는 이런 목표들을 구체화하고 우리가 함께 서명하는 문서화된 계약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서명은 당신이 이런 목표를 기꺼이 수행할 것이라는 점을 의미하고, 나의 서명은 내가
당신을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점을 말합니다.


6. 목표 설정 학습
1) 상담자의 목표 설정 학습 방법
① 상담자 스스로 성취하고 싶은 목표를 확인하라
② 진로개발 계간지에 나와 있는 진로상담 사례를 읽어라
③ 목표를 설정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내담자를 만나고, 수퍼비전을 받아라

7. 주요 중재 방법
1) 진로시간 전망 (과정 초기에 가장 효과적)
2) 직업정보 수집
3) 개인능력(기술)확인
4) 의사결정 보조도구의 사용(심리검사 등)
5) 수평적 사고 전략 학습(대안 생성)
6) 상상력 활용 – 미래의 청사진 그리기
7) 과제
8) 역할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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