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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7. 특성요인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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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특성요인 이론

 

<목차>

1. 특성-요인 이론
2. 적용
3. 쟁점

 

1. 특성-요인 이론(진로상담의 기초)
개인의 특성과 직업 또는 직무를 구성하는 요인에 관심
대표 이론가 : Parsons, Williamson, Hull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측정방법(검사)로 개인의 특성을 식별하
여 직업 특성에 연결시키는 것이 핵심
생의 어느 특정한 시기에 이루어지는 의사결정에 도움
개인차 심리학 및 응용심리학에 근거

 

1) 특성(Trait)과 요인(Factor)
① 특성(Trait) - 검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는 개인의 특징
② 요인(Factor) - 성공적인 직무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특징,
사람들의 중요한 특성을 구분하는 통계적 접근방법 의미
특성과 요인이라는 용어는 개인과 직업의 특징에 대한 평가

 

2) 기본가정(Klien & Weiner, 1977)
① 사람은 믿을 수 있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독특한 특성
보유
② 다양한 특성을 지닌 종사자들이 주어진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직업은 직업적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종사자들이 지닐 것을 요구
③ 직업선택 : 직접적 인지과정 → 개인과 직업 간 특성 연결 가능
④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을 맺을
수록 직업적 성공(생산성의 증가 or 직무만족)의 가능성

 

직업발달 : 개인과 직업특성 간의 관계를 합리적으로 추론하여
의사결정을 도출해 가는 과정. 발달보다 선택 그 자체를 강조
개인에게는 각기 자기에게 맞는 하나의 적절한 직업이 있으며,
각 직업에는 그 직업에 맞는 특정한 형태의 사람이 종사
따라서 어떤 특정한 직업에서 유능하게 일할 수 있는 사람의 특
성에는 어떤 제한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누구나 자신의 특성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음

 

3) Parsons의 특성모델
- 구성요소 -
① 개인분석차원(개인의 이해)
: 자신에 대한 명확한 이해, 즉 자신의 적성, 능력, 흥미, 포부, 환경 등의
이해(면담, 심리검사)
- 태도, 능력, 흥미, 야망, 자원의 한계와 원인 등에 대한 명확한 이해
② 직업분석차원(직업세계의 이해)
: 다양한 직업에 대한 자격요건, 장단점, 보수, 취업(고용)기회, 장래전망
등에 관한 지식(직업정보).
- 각 직업의 요구 및 성공요건 등도 포함
③ 과학적 조언(합리적 선택)
: 위의 두 요인간의 합리적인 연결(두 정보 간의 연관성에 대한 정확한
추론)
- 개인 관련 자료 및 직업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진로상담을 통해 선택 도
와주는 활동

 

개인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 자료와 직업의 특성에 관한 자료 중시
개인에 대한 자료와 직업의 특성에 관한 자료를 제시해
가장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과 결정 강조
: 현대 진로상담의 기초적 모델이 됨

 

2. 적용(Williamson의 제안)
1) 진단
① 특성 : 요인 진로상담의 기본은 변별진단
내담자의 적성, 흥미, 선택 사이의 일치 원리
객관적 자료 토대로 문제를 Williamson의 네 가지 범주에 분류

진로 무선택 직업 선택의사 표시 X
원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고 대답
불확실한 선택 직업을 선택하였으나 결정에 의심 표현
현명하지
못한 선택
능력과 흥미 간 불일치
직업요구사항의 불일치
- 충분한 적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직업 결정한 것 의미
흥미와 적성 간
의 모순
흥미를 느끼는 직업이 있으나 자질이 부족한 경우
적성 있는 직업에 흥미가 낮은 경우
혹은 흥미 있는 직업에 적성이 낮은 경우

2) 과정

3) 기법
면담기법, 검사해석, 직업정보 제공 등

 

3. 쟁점
1) 이론적 쟁점
1) 특성의 안정성과 지속성에 대한 지속적 의문 제기
2) 특성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가의 문제(진단의 정확성에 대한 문제)
3) 직업선택을 비교적 간단한 인지과정이라 본 관점의 오류
2) 상담자 쟁점
1) 검사정보 제공 전 개인의 진로관련 경험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하여 자신의 진로의사결정과정에 책임을 지도록 조력
2) 상담자는 어떤 검사를 택하고 어떤 특성요인이 중요한지 결정하는 것이 책무
3) 흥미와 능력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논의하여 내담자가 평가할 수 있도록 조력
4) 내담자/상담자의 직업가치가 다를 때를 잘 인식하고 관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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