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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3. 직업상담의 기술 (첫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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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상담의 기술 (첫면접)

<차례>
1. 면담준비
2. 내담자 만남과 관계 형성
3. 구조화 : 초기 계약 성립
4. 구조화 : 비공식적인 역할 설정
5. 비밀 유지의 한계 확인
6. 평가 고려 사항 확인
7. 상담비용 등 기타문제
8. 첫 면담의 종료

1. 면담준비
 목적
 내담자에 대한 예비지식 갖기
 평가과정에서 중복 피하기
1) 대학 상담소, 사설 직업 소개소 : 검사, 구조화된 질문, 예약시간
2) 공립학교 : 출석률, 이수과목 성적표, 학업성취도 등 열람
내담자 기록 검토 이유
① 노력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중복 검사 등)
② 상담자의 면담 준비에 대한 표현
③ 내담자의 배경과 맥락 파악


2. 내담자 만남과 관계 형성
1) 편안한 관계 형성을 위한 확인 요소
① 상담회기를 준비한다.
② 내담자를 맞이하고 즉시 내담자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인다.
③ 언어적으로 또는 비언어적으로 온정, 존중, 관심을 보인다.
④ 내담자가 속한 문화와 성(性)관련 요소들을 주의깊게 살핀다.
⑤ 내담자와 상담자의 역할에 관련된 기대감을 키워준다.
⑥ 친밀한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을 사용한다.
⑦ 정확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내담자의
목표 설정을 도와준다.


3. 구조화 : 초기 계약 성립
1) 계약설정
: 상담과정과 상담결과에 대한 내담자의 기대수준 확인
① 진로상담의 결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② 상담과정에서 이 목적이 어떻게 달성되기를 원하는가?
③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는가?
④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담자의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가?
⑤ 상담과정이 어느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하는가?

2) 내담자의 기대
① 어떤 변화가 발생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는가?
② 상담이 성공적이라면 어떤 변화가 발생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가?

3) 상담자의 기대
① 상담과정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하는가?
② 어떤 일이 발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4) 기대수준에 따른 사례
① 사례 1 : 성인 근로자 – 초기목적 매우 분명, 상담에 거는 기대 설명
② 사례 2 : 대학생 – 초기 목적 확인 후 역할에 관해 논의
공통 문제 : 시간
① 사례 1 : 내담자가 상담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
② 사례 2 : 예비등록이라는 최종 기한
전략과는 무관하게 어떤 경우에는 각 내담자의 시간상황에 맞
게 초기 동의(계약)이 이루어져야 함


5) 동기 수준 파악에 대한 사례
① 사례 1 : 동기가 확실한 내담자
② 사례 2 : 동기가 불확실한 내담자
계약 설정 과정에서 진로상담을 위한 초기 목표 수립
내담자와 상담자 기대수준 확인및 절충
상담진행 시간에 관한 몇 가지 규칙 수립
초기 목표가 설정되었다 해도 내담자가 목표를 바꾸는 것에 지속적
주의 기울여야 함


4. 구조화 : 비공식적 역할 설정
1) 비공식적 규칙 : 합의
① 공식적 합의 : 상담과정과 목표에 대한
② 상담자 일관성 : 암묵적인(비공식적) 합의에서도
상담관계의 신뢰성을 위해
:공식적인 합의와 비공식적 합의는 일치되어야


2) 합의에 대한 사례 1
: 내담자의 확인된 정보 제공
• 상담자 : 몇 살이죠?
• 내담자 : 스물 한 살입니다.
• 상담자 : 어디서 태어났습니까?
• 내담자 : 아이오와주에서요.
• 상담자 : 어디서 일하고 싶으시죠?
• 내담자 : 남동쪽에서요. 저는 추운 날씨가 싫습니다.
• 상담자 : 추위를 싫어하시는군요. 남동지역의 무엇이 가장 마음에 듭니까?
• 내담자: 따듯함이죠.
분명하고 폐쇄적인 질문으로 인해

2) 합의에 대한 사례 1
: 내담자의 진로상담과정 촉진에 필요한 정보 제공
• 상담자 : 당신 자신에 대해 말해보십시오.
• 내담자 : 저는 스물 한 살이구요. 평생 아이오와주에서 살았습니다.
건축업을 계속하고 싶지만 따듯한 기후로 이사하고 싶거든요. 저는
유능한 벽돌공이고 이 일을 좋아합니다.
• 상담자 :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을 좋아하긴 하지만 추운 날씨가 싫어
서 이사하기로 결심했군요. 당신의 일에 대해 더 이야기해주십시오.
일반적인 유도방식과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상담 진전

3) 합의에 대한 사례 2
: 상담자의 기대로부터 내담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
• 내담자 : 제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받았으면
합니다.
• 상담자 : 물론입니다. 제 생각엔 직업가치관 검사가 이상적인 초기검
사라고 생각됩니다.
상담자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기 쉬움

3) 합의에 대한 사례 2
: 상담자의 기대로부터 내담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
• 내담자 : 제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몇 가지 검사를 받았으면
합니다.
• 상담자 : 저도 당신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하
지만 누구보다도 당신 자신이 본인을 잘 알 겁니다. 몇 가지 검사 목
록을 보여 드릴테니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선택하십시오.
내담자 본인을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하기
쉬움
진로상담가의 주목표 : 내담자가 독립적 의사결정 내리도록 조력

5. 비밀 유지의 한계 확인
1) 비밀 보장의 권리 설명
2) 보고 할 경우 : 내담자에게 먼저 통보
• 상담자 : 당신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경우를 제외하
고는, 당신이 나에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됩니다.
노스캐롤라이나주는 아동학대 사례의 경우 보고할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나의 첫 번째 관심은 당신에게 있으며 그것에 따라 행동할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 내담자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제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피
해를 입힐 경우 당신이 누군가에게 알려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은 저에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6. 평가 고려 사항 확인
1) 평가 자료
① 비언어적 행동 : 첫 악수, 눈 마주침, 내담자의 옷차림, 말투, 자세
② 언어적 행동 : 상담(면담)을 통한 반응

2) 평가 항목
① 적성, 관심, 가치관, 성격 등의 변수를 포함하는 특성
② 대인관계 기술, 직업능력, 업무습관, 정보탐색 기술, 검사수행 능력,
의사결정 기술 등을 포함한 행동
③ 일반적인 자아, 기술, 혹은 특정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능력을 지각하는 것과 관련된 인식
④ 직업정보, 직업동향, 구직절차 등에 대한 지식

3) 평가 전략
① 상담(면담)
② 테스트, 검사
③ 다양한 평가전략의 사용방식 파악
④ 평가도구의 선택과 평가결과 활용에 있어 내담자 참여방법 파악

4) 평가 영역
①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양식이나 어떤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
몇 가지 검사 필요
② 내담자가 특정 기술(구직 면접 등)이 있는 경우에도 면접 수행 능력
과 관련해서 내담자의 자기효능감에 대해 논의( 1-10점으로 평정)
③ 의사결정 능력의 부족(충동적/의존적), 낮은 자존감(나는 가치가 없
다), 인지 능력의 문제 등을 보여주는 여러 단서들의 확인 및 개인
상담으로의 전환 필요성 신중히 검토
④ 공식적인 평가과정(심리검사 등)에 대한 결정은 내담자 합의

7. 상담비용 등 기타 문제
1) 확인 목록 작성
① 다음 상담 약속은 언제, 어디, 그리고 상담약속이 정해지거나 취소
된 것을 알려주는 예약 기록
② 상담비용과 지불방법을 말해주는 청구기록( 회기 내에/30일 안에/
현금/ 신용카드 등)
③ 심리, 적성 검사의 시간과 장소를 설명하는 기록

8. 첫 면담의 종료
1) 확인 사항
① 각자의 역할과 비밀 유지와 관련된 합의 내용에 대한 요약( 상담자
또는 내담자)
② 과제
③ “상담 비용 관련 사항” 확인
요약(회고하는 경험)
첫 회기와 다음 회기 사이에 통일성을 갖도록 구성
두 번째 회기는 두 회기 모두에 초점을 맞추되 세 번째와 연결
과제 : 이미 다룬 내용과 다음 회기 다룰 내용(미래지향적)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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