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2. 직업상담의 역사와 경향

728x90
반응형

2. 직업상담의 역사와 경향

 

<목차>
1. Parsons의 특성모델
2. Holland의 흥미선택 모델
3. 직업상담에 대한 새로운 인식 경향
4. Krumboltz의 진로선택 사회학습 모델

 

1. Parsons의 특성모델
1) 진로선택의 3단계
① 본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
② 직업분석과 이해
③ “사실적 추론”을 이용한 직업선택
이후 전문가들의 직업(진로)상담 시각에 영향
1920~30년대 직업분석(직업연구의 과학화)와 심리검사도구의
발전으로 새로운 모델로 발전
특성모델에 초점을 둔 자기학습 서적 또한 현재 직업상담 인식
에 지대한 영향

 

2) 직업상담의 3단계
① 자신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조사, 기타 다양한 방법을
통한 자신에 대한 자각 증진
② 자신의 특성과 가장 잘 부합하는 직업선택을 위한 직업연구
③ 사실적 추론을 이용한 직업선택

 

2. Holland의 흥미선택 모델
1) 직업선택이론
① 자기채점, 흥미검사 해석과 같은 자기주도적 활동
② 자기 학습을 위한 책, 컴퓨터를 이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업선택 시 충분한 도움받음

 

3. 직업상담에 대한 새로운 인식 경향
1) 진로결정 수준 발달
① 대부분의 내담자는 진로와 관련된 매우 복잡한 문제 가짐
② 진로 결정하는 사람의 16%는 전통적인 진로상담 활동에서 효과
없음
③ 84%는 미결정, 또는 정보 탐색 방법과 의사결정 기술 향상에서 도
움이 필요
고도의 숙련된 기술을 구비한 직업(진로)상담가의 전문적 도움이
필요
심리적 문제에서 기인하기도 함 – ex) 우유부단함
“사실적 추론” 능력 결여에 기인하기도 함 – 전문적 도움을 통한
적절한 선택이 필요

 

2) 인생 – 역할 관점
① 진로계획은 가정과 여가와 같은 인생역할과 함께 병행
② 내담자를 “전인적 인간”으로 촉진하는 것이 진로상담가의 역

③ 다른 역할 고려치 않고, 한 역할 계획만 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
하지 못함
처음 직업선택을 돕는 것보다는 이후에 갖게 될 직업을 포함하는 전반
적인 진로계획을 세우는 것을 돕는 것에 초점
많은 내담자들이 그들의 선택을 방해하는 심리적 문제에 대해 독립적
또는 병행 작업이 요구된다는 데 초점
전반적인 인생-역할의 통합, 즉 다른 인생 역할들에 미치는 진로의 잠재
적인 영향 고려하도록 돕는데 초점
인생 역할들 간에 균형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인생계획 발전시
켜 가도록 도와줄 준비가 필요함

 

4. Krumboltz의 사회학습진로선택모델
1) 인지 능력의 고려
① 어떤 내담자가 우유부단하고,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지 상
담자가 파악가능해야
우유부단, 결정 못 내리는 내담자 :
자신의 장점과 약점, 주변 환경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인지
적 사고 능력 부족

 

2) 인지 능력의 영향
① 인지능력이 높은 사람
② 인지능력이 낮은 사람
인지능력 부족 VS 성격 문제(우유부단 등) 구별
인지능력의 결여가 잠재적인 장애 요인이 되는 때가 언제인지
구별
인지능력 부족이 확인되면 인지능력 회복 시까지 진로문제 유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