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 및 시험관련 직업심리 및 상담학 핵심 요약 요점 정리 1. 진로발달과 진로 상담

728x90
반응형

1. 진로발달과 진로 상담

 

<목차> 

1. 진로상담
2. 생애진로발달 : 총체적인 조망

 

1. 진로상담
1) 진로상담의 본질

진로상담이란 ?
주로 직업 또는 진로와 관련된 문제에 초점을 두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진행되는 면대면 상호작용
; 이 상호작용은 본래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관계가 중요한 작용을
하는 심리학적인 과정

 

① 모든 형태의 상담이 갖고 있는 본래의 특징과 특색 가짐
일반적인 상담에 분류 : 사고, 정서, 느낌 모두 포함
“정서는 진로발달이란 병 속에 들어 있는 요정(genie)으로, 내담자
의 마음속에 바람이 휘몰아치는 동안 그 요정은 합리회라는 가면을
쓰고 있다. 유능한 진로상담자가 되려면, 진로목표를 성취하려는 내
담자의 투쟁에 흔히 동반되는 정서라는 뚜껑을 열어야 한다.”
(Figler, 1989)

② 직업과 진로의 문제에 초점
양적, 질적 평가과정과 정보 더 자주 사용
다른 상담 분야와 차별화
: 진로발달 이론, 연구, 실제에서 유래한 이론적 개념, 개입 필요

 

③ 진로상담의 주요과제
내담자가 현재 보이고 있고, 또한 앞으로 보일 목표와 문제에 관한 정보수집
내담자 목표와 문제 이해, 그 목표와 문제에 관한 가설 수립
내담자가 목표 달성하거나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개입방법 선택

 

2) 진로상담의 구조
①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의 확인, 명료화, 구체화
시작하기 : 상담협력관계 형성
내담자 정보 수집하기
내담자 행동을 이해하고 가설을 세우기

 

②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 해결하기
조치를 취하기
진로목표와 행동계획을 전개하기
결과를 평가하고 상담을 종결하기

 

진로상담의 구조

2. 생애진로발달 : 총체적인 조망
1) 생애진로발달 : 전생애적 관점
“진로이론과 실제에서 요구되는 것은 한 개인에 대한 보다
총체적인 견해, 즉 모든 활동 영역과 개인적 정체감에 해당
하는 모든 면을 포괄하는 견해이다.”
(Hall, 1996)

 

① 초기의 정의
일생에 걸쳐 한 개인의 생애 역할, 자면, 사건이 서로 상호작용하
고 통합되면서 개인이 가진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
a. 생애역할 : 개인이 속하는 역할들(근로자, 여가참여자, 학습자,
가족구성원, 시민 등)
b. 생애장면 : 개인이 생활하는 장면들(가정, 학교, 공동체, 직장 등)
c. 생애사건 : 계획되든 계획되지 않든 일생동안 일어나는 사건들
( 취업, 결혼, 승진, 이혼, 은퇴 등)

 

② 확장된 정의
생애진로발달의 초기개념(생애역할, 생애장면, 생애사건)
+
성별, 민족적 기원, 종교, 인종
+
생애상황(생애장면+ 생애사건)

 

2) 진로의식 생성하기
① 진로의식 : 스스로 삶의 진로를 가시화하고 계획하는 능력
한 개인의 배경, 교육, 정견, 통찰, 정서, 철학 등 포함
전인적 인간으로서,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방법
② 가능한 자기(possible selves) 개념 포함
성별, 민족적 기원, 종교,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미
래의 가능한 생애역할, 생애장면, 생애사건을 구체화도록 돕고 자신의 계획
을 현 상황과 관련시켜서 목표달성이나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에 고려
하고 통합하는 능력

 

3) 진로상담에서의 생애진로발달
① 생애진로발달의 기능
한 개인의 진로발달에 대한 거대한 그림을 시야에 들어오게 하는 광각렌즈 역할
진로라는 영역에서 개인의 발달과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방법 제공

 

행복은 무엇을 하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윌리암 글레써

 

심리학자 로스웰과 코언의
행복하기 위한 방법
첫째, 가족과 친구 그리고 자신에게 시간을 쏟으라
둘째, 흥미와 취미를 추구하라
셋째. 밀접한 대인관계를 맺으라
넷째.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라
다섯째, 현재에 몰두하고 과거나 미래에 집착하지 말라
여섯째, 운동하고 휴식하라
일곱째, 항상 최선을 다하되, 가능한 목표를 가지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