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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유용한 자격증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시험 전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핵심 요점 요약 정리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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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계산기의 개요

1. 전자계산기(EDPS)의 개요
- 단순한 수치계산뿐만 아니라 수치계산, 자동제어, 자료처리, 사무 관리, 경영, 과학, 기술분야등 많은 양의 자료를 처리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
- EDPS : Electronic Data Processing System
(전자 자료 처리 조직체)
- 특징) 신속성, 정확성, 대량성, 호환성, 자동성, 범용성, 신뢰성, 판 단기능
※ 창조성,인간관계,감정성 ×

2. 전자계산기의 발달 과정<역사>

  기 계 명 제 작 자 특 징
기계 수판
가산기(+,-)
승제산기( *, /)
차분기관,해석기관
천공카드(PCS)

파스칼
라이프니츠
바베지
홀러리스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 톱니바퀴식
가산기에 곱셉, 나눗셈 기능 추가
유효숫자 5자리의 함수표 계산
일괄처리 방식의 효시. 펀치카드
전기 마크원(Mark-1) 에이컨 최초의 전기기계식 자동계산기
전자 에니악(ENIAC)
에드삭(EDSAC)
에드박(EDVAC)
유니박(UNIVAC)
에커드&머클리
모리스&윌크스
에커드&머클리  ″ ″
최초의 전자계산기. 외장방식.
프로그램 내장방식을 2진법 채택
프로그램 내장방식과 2진법 사용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

☞ 프로그램 내장방식
- 컴퓨터의 기억장치에 필요한 명령이나 자료를 미리 저장해 두고
이를 해독하여 자동으로 처리하는 방법. '폰 노이만'이 고안

3. 전자계산기의 세대별 특징

구분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연산
속도
㎳(10-3)
밀리초
㎲(10-6)
마이크로초
㎱(10-9)
나노초
㎰(10-12)/fs(10-15)
피코초/펨토초
회로
구성
소자
진공관 트랜지스터
TR
집적회로
IC
고밀도집적회로.LSI
초고밀도집적회로VLSI
기억
장치
수은지연회로 자기코어 자기드럼
자기디스크
반도체
개발
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하드웨어 중심)
FORTRAN,
COBOL,ALGOL
(소프트웨어중심)
BASIC,PL/1
LISP,PASCAL
(구조적 언어)
ADA
(문제지향언어)
특징 하드웨어 개발에 치중
에니악
유니박-Ⅰ
고급언어 중심
온라인 실시간처리
유니박-Ⅱ
TSS,.운영체제도입다중프로그래밍방식,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인공지능(AI)
.가상 운영 체제
.지능 단말기
.네트워크의보편화


☞ 밉스(MIPS - 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
- 초당 몇백만개의 명령을 수행하는가를 나타내는 처리속도 단위
4. 전자계산기의 분류

분류방법 컴퓨터 특 징
데이타
취급방법 에 따라
디 지 탈 숫자나 문자등 이산적인 데이타를 처리
아나로그 길이, 전압등 연속적인 물리량을 처리
하이브리드
디지탈과 아나로그의 장점을 취한 컴퓨터
사용목적
에 따라
전 용 과학기술용, 군사용 등 특수목적으로 사용
범 용 모든 분야에 두루 사용

처리능력
에 따라
초 대 형 슈퍼컴퓨터,고도의 과학기술 계산용으로 사용
대 형 은행이나 종합회사의 전산망등에 사용
중 형 미니컴퓨터, 중소기업체에서 사용
개 인 용 마이크로 컴퓨터, PC. 16비트,32비트등

자료기억
형식에
따라
Character
machine
1문자가 7비트 단위로 구성되어 기억, 처리
되는 컴퓨터
byte
machin
1문자가 8비트 단위로 구성되어 기억, 처리
되는 컴퓨터
word
machin
word(4byte) 단위로 기억, 처리되는 컴퓨터
구분 종류 디지탈 컴퓨터 아날로그 컴퓨터
회 로
정 밀 도
입출력형식
데이터형식
출 력 형식
논리회로
필요한 한도까지
숫자, 문자
이산적인 데이터
숫자, 문자
증폭회로
0.01% 까지
전압, 전류, 길이
연속적인 데이터
곡선, 그래프

5. 기타 용어 설명

자 동 화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가정자동화(HA)
C A D
(컴퓨터 이용 설계)
건축, 기계, 전기분야의 설계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
C A M
(컴퓨터 보조 생산 시스템)
공장의 제조 공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자동화 하는 것
C A I
(컴퓨터 이용 교육)
컴퓨터와 단말기를 사용하여 대화식으로
교육하는 것
C M I
(컴퓨터 관리 지도)
교육지도를 할때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 한 정보를 작성, 제공하는 학습관리시스템
F M S
(유연성 제조 시스템)
상황에 따라 각종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 록 생산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
A I
(인공 지능)
인간의 지적 기능의 일부를 컴퓨터로
대행시키려는 연구
EXPERT SYSTEM
(전문가 시스템)
전문적인 지식을 컴퓨터에 입력시켜 놓고
일반이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 전자계산기의 구조 및 기능

1. 전자 계산기의 구성



2. 전자 계산기의 5대 기능
입력, 제어, 기억, 연산, 출력
3. 입출력 장치  
(1)입 력 장 치

키 보 드 84,86,101,103키 등. 한글2벌식, 영문 QWERTY방식
마 우 스 화면상의 커서를 자유자재로 이동, 그래픽에 사용
트 랙 볼 마우스를 뒤집은 형태, 돌출된 볼을 굴리며 작업
바코드리더 바코드를 광학적으로 읽음, 수퍼마켓의 POS 시스템
O C R
광학문자판독기
특정자형으로 인쇄된 문자에 빛을 비추어 반사된
빛의 차이로 문자를 식별 (지로용지, 전화요금통지서)
종이테이프
판독기
전신, 텔레타이프용의 기록매체, 소형컴퓨터의 입력
장치로 사용.
O M R
광학마크판독기
정해진 위치에 싸인펜으로 그린 표시를 광학적으로
읽음 (시험답안)
M I C R
자기잉크문자판독기
자성을 띤 특수잉크로 인쇄된 문자를 판독
(수표,어음,승차권)
디지타이저 그림,챠트,도표,설계도면 등의 아날로그 값을 읽어서
디지탈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기기
라 이 트 펜 연필모양의 감광 펜으로 반사판에 글자,그림을 입력
스 캐 너 그림이나 사진 등의 이미지를 입력
카드판독기
Card Reader
카드에 천공된 자료를 판독하여 주기억장치로 전달함
󰠆 호 퍼 : 카드를 처리하기 전에 쌓아 두는 곳
󰠌 스태커 : 카드를 처리한 후 쌓아 두는 곳
천공카드:12개의 천공행과 80개의 천공란(80자 기록)


(2)출 력 장 치

카드천공기
Card Puncher
주기억장치내의 자료, 프로그램 등을 카드코드로
변환하여 카드에 구멍을 뚫어 주는 장치로 눈으로
식별이 가능하며 통계업무와 사무처리에 편리
종이테이프천공기  
프린터 󰠆 충 격 식 : 도트, 활자(라인, 시리얼 프린터)
󰠌 비충격식 : 감열, 열전사, 잉크젯, 레이저
화면표시장치 문자표시장치(CRT, 액정) 도형표시장치
XY 플로터 그래프, 도형, 설계도와 같은 그림을 인쇄하는 장치
CAD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
COM 마이크로 필름 작성장치를 통하여 출력하는 장치
Computer Output Microfilm의 약자
CAR 마이크로 필름 입력장치.


󰏐 프린터에서 사용되는 약어

C P S 1초당 인쇄되는 문자의 수. 시리얼 프린터의 인쇄속도단위
L P M 1분당 인쇄되는 행의 수. 라인프린터의 인쇄속도 단위
P P M 1분당 인쇄되는 페이지의 수. 레이저프린터의 인쇄속도


󰏐 입출력 장치의 구분

입력장치 출력장치 입출력 겸용장치
카드판독기
종이테이프판독기
OCR, OMR, MICR
키보드, 바코드리더
카드천공기
종이테이프천공기
라인프린터, CRT
XY플로터
콘솔(console)
입출력타이프라이터
보조기억장치


(1) 주기억 장치
1) 자기코어
.페라이트(ferrite)라는 강자성 물질로 구성된 기억소자로 기억용량이 적고 속도도 IC보다 느려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음
. 구동선(X선, Y선), 상태검출선, 금지선으로 구성
. 판독 후 기억된 내용이 파괴되는 파괴메모리 임(restoration time)

2) 반도체 기억 소자


R
O
M
(롬)
Read Only Memory - 비휘발성 메모리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만 있는 메모리
전원을 꺼도 기억된 내용이 지워지지 않음(영구적)
MASK 저장 내용을 제조회사에서 미리 입력한 롬
PROM 사용자가 내용을 한 번 입력할 수 있는 롬
EPROM 전기를 이용하여 내용을 지울수 있는 롬
EEPROM 자외선을 이용하여 내용을 지울수 있는 롬
FLASH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저장 및 삭제가 가능. MP3 디카사용

R
A
M
(램)
Random Access Memory - 휘발성 메모리
내용을 읽고 쓸 수 있는 메모리
전원을 끄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지워짐(일시적)
SRAM
(정적램)
전류가 공급되는한 저장 내용을 계속 기억하는 램
속도가 빠르고 비쌈, 캐시 메모리에 이용
DRAM
(동적램)
전류가 공급되더라도 일정 기간마다 내용이 지워 저 재충전(Refresh)이 필요한 램, 대부분 PC에 사용

연상기억장치
Asociative
Data를 읽어낼 때 Address를 지정하여 실행하는 것
이 아니고 Data의 일부를 제시하면 그 전부가 읽혀
지는 기억장치
캐시기억장치
Cache Memory
중앙처리장치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위치하며 속도차
이를 해결하여 처리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사용됨
가상기억장치
Virtual Memory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가 확장된것 처럼
할당해서 사용하는 메모리

기억장치의 계층적 구조
중앙처리장치 - 캐시기억장치 - 연상기억장치 - 주기억장치 - 가상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2) 연산 장치(ALU)
: 제어장치의 지시에 따라 산술연산과 논리연산등을 수행하는 장치

가산기 누산기와 데이터레지스터에 보관된 값을 더함
누산기(ACC) 연산의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관
번지 해독기 번지부에 기억되어 있는 번지를 해독
부호기
Encoder
명령을 실행하기 적합한 신호로 변환하여 각
장치로 전송하는 장치. OR 회로로 구성

* 레지스터

(MBR) 주기억장치내에 있는 데이터의 입출력기억
메모리 블럭화
(MAR) 주기억장치내에 있는 데이터의 번지, 기억되어
있는 자료의 번지를 임시로 기억
메모리 블록 주소화
명령계수기(PC)
Program Counter
다음에 실행할 명령이 들어있는 번지를 기억.
명령 레지스터
(IR)
현재 실행중에 있는 명령을 임시로 보관


(3) 제어 장치
: 주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을 읽어 해독하고, 필요한 장치 에 신호를 보내어 작동시키며, 그 결과를 검사, 통제하는 장치

(4) 보조기억장치
1) 자기테이프
: 플라스틱 표면에 자성물질을 입힌 것으로 값이 싸고 많은 정보를 기억할 수 있음
2) 자기디스크
: 표면을 자성물질로 피막한 원판을 여러장 동일축에 겹쳐서 회전할 수 있게 하며 그 표면에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장치

* 자기테이프와 자기디스크의 비교

자기테이프 자기디스크
SASD : SAM
일괄처리(Batch Processing)에 적합
변경 적은 파일에 적합
갱생시 파일 전체를 복사
가격 저렴
기록밀도 : BPI (BIT Per Inch)
DASD : DAM, SAM, ISAM
실시간 처리(Real Time)에 적합
변경 많은 파일에 적합
해당 파일만 복사
가격 고가
TPI (Track Per Inch,1 인치당 트랙의 수)

3) 자기드럼
.금속으로 만든 원통의 표면에 강한 자화 물질이 코딩되어 있고그 표면에 자기 헤드로 자료를 기록하거나 읽어내는 장치.
.초기에는 주기억장치로 사용, 그 후에는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됨
.부피에 비해 기억용량이 적고 값이 비싸 현재는 사용되지 않음.
.Access Time 은 자기디스크보다 빠름

1. 자료의 구성

Bit 정보표현의 최소단위. 0 또는 1 (Binary digit의 약자)
Nibble 4Bit. 비트가 4개 모여 있는 것
Byte 8Bit 정보처리의 최소단위 󰠆 영문자,숫자 - 1 Byte
주기억장치에서 주소의 기본단위 󰠌 한글,한자 - 2 Byte
Word 명령처리의 단위 󰠆 HALF WORD(반단어) - 2 Byte
󰠉 FULL WORD(전단어) - 4 Byte
󰠌 DOUBLE WORD(배단어) - 8 Byte
Field 특정한 의미를 갖는 항목 (Item)
Record 논리레코드 - 프로그램에서 처리되는 기본단위
File 성격이 같은 레코드의 집합
DataBase 통합 운용될 서로 관련 있는 자료의 집합

2. 자료의 표현방식

1.  자료의 외부적 표현
(1)웨이티드 코드 (weighted)
각 자릿수마다 고유한 자리값을 갖는 코드

BCD
2진화10진코드
6비트로 구성 ( 1 체크 + 2 존 + 4 디지트비트 )
26(64)개의 문자 표현
ASCII
아스키 코드
7비트로 구성 ( 1 체크 + 3 존 + 4 디지트비트 )
27(128)개의 문자 표현, 퍼스널컴퓨터에서 주로 사용
미국표준코드로 데이타 통신용, 정보교환용 코드
EBCDIC
확장2진화10진
8비트로 구성 ( 1 체크 + 4 존 + 4 디지트비트 )
28(256)개의 문자표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범용코드
기타 코드 8421, 2421, 51111, 5421, 74


(2) 난 웨이티드 코드 (비가중치코드)
각 자릿수마다 고유한 자리값이 없는 코드

그레이 코드
변환
입출력시 A/D 변환에 사용. 연산에는 부적당

2진수 1 ↔ 0 ↔ 0 ↔ 1

그레이 코드 1 1 0 1
↓ ↗ ↗ ↗
2진수 1 0 0 1
패리티 코드
(parity)
데이타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검 출하는 코드로 한개의 비트를 추가해서 1의 갯수 가 짝수인지 홀수인지를 검사.
1개의 에러만 검출할 수 있음 교정 불가
해밍 코드 에러를 검출하고 교정까지 하는 코드



2.  자료의 내부적 표현
1) 10진 정수의 표현
ⓐ 팩(pack) 형식
- 한 수를 4비트로 표현. 마지막 4비트는 부호비트
양수 - C (1100) 음수 - D (1101)

(예) +234 -234

0010 0011 0100 1100
0010 0011 0100 1101

2 3 4 C
2 3 4 D


ⓑ 언팩형식(존형식)
- 한 수를 8비트로 표현.(4개의 존비트와 4개의 디지트비트)
- 연산이 불가능하고 입출력을 위해 사용되는 형식

(예) +234

1111 0010 1111 0011 1100 0100

F 2 F 3 C 4


2) 2진 자료의 표현
  - 고정소수점 데이타 형식(=정수데이타 형식) => MIPS
-부호비트는 한 비트로 양수는 0, 음수는 1로 표현
-연산속도가 빠르나 수치의 표현범위가 작음

부호 정수부

(예) +10 -

0 000 0000 0000 1010


󰠆 부호와 절대값 - 2진수값 그대로 출력 -127-127 +0과-0표현
󰠐 (예) -10

1 000 0000 0000 1010

󰠉󰠏부호와 1의 보수 - 부호비트를 빼고 0은 1로, 1은 0으로 바꿈
󰠐 -(2n-1 -1) ∼ +(2n-1 -1) <-127-127> +0과-0표현
󰠐 (예) -10

1 111 1111 1111 0101

󰠌 부호와 2의 보수 - 1의 보수값에 1을 더함. 가장 많이 사용
-(2n-1) ∼ +(2n-1 -1) <-128-127> +0만표현
(예) -10

1 111 1111 1111 0110


3) 부동소수점 데이타 형식(=실수데이타 형식) => Flops
-연산속도가 느리나 수치의 표현범위가 큼

부호 지수부 가수부

0.00000.2321 104


2. 진법의 변환

2 진법 0과 1로만 표시
8 진법 0 ∼ 7 까지 8개의 숫자로만 구성
10 진법 0 ∼ 9 까지 10개의 숫자로만 구성
16 진법 0 ∼ 9 까지의 숫자와 A,B,C,D,E,F의 16개로 구성되는 수
A(10), B(11), C(12), D(13), E(14), F(15)


(1) 집법의 변환

10진법-일상생활 수의 표현법 2진법-컴퓨터내부에서 사용
16진법- A-10,B-11,C-12,D-13,E-14,F-15
진법의 변환
  1) 10진수에서 각진법으로 변환시
- 나눗셈을 하여 꺼꾸로 읽는다
(단 소숫점만 곱셈 하여 똑바로 읽는다)
예) 20을 2진수로= (10100)2 10진수 0.625를 2진수로=(0.101)2

2 20  
2 10 ... 0
2 5 ... 0
2 2 ... 1
2 1 0
0.625
× 2
0.250
× 2
0.5
×2
1.250 0.5 1.0

2) 각진수를 10진수로 변환시
- 곱셈을 한다.
① (123)10 = 1x102+2x101+3x100 = 100+20+3 = (123)10
② (1101.1)2 = 1x23+1x22+0x21+1x20+1x2-1 = 8+4+2+1+0.5 = (13.5)10
③ (73)8 = 7x81+3x80 = 56+3 = (59)10
④ (1A.B)16 = 1x161+10x160+11X16-1 = 16+10+0.6875 = (26.6875)10

3) 2진수,8진수,16진수의 상호 변환(8진수↔2진수↔16진수)

󰏘8진수는 소숫점을 기준으로 세자리
16진수는 소숫점을 기준으로 네자리

예) (100101.1011)2 을 8진수 16진수로 변환

(100101.1011)2 =100 101 . 101 100
ˇ ˇ ˇ ˇ
4 5 . 5 4....(45.54)8



0010 0101 . 1011
ˇ ˇ ˇ
2 5 . B

  4) 진법의 사칙연산

- 덧셈

1101
+1011
73
+ 35
19
+ 17
(11000)2 (130 )8 ( 30)16


- 뺄셈
󰏐 1의 보수:0을1로 1을 0으로 최종올림수 발생시 더하고버림
2의 보수:1의보수 +1. 최종올림수 무시

111
-110
1의
보수
111
+ 001
2의
보수
111
+ 010
  1000
1(1더함)
001
1001(1무시)



1. 논 리 회 로


2. 부울대수

기본공식
A+0=A A+1=1

A+A=A A+A=1
AㆍO=O Aㆍ1=A

AㆍA=A AㆍA=0
교환법칙 A+B = B+A, AㆍB = BㆍA
결합법칙 (A+B)+C=A+(B+C), (AㆍB)ㆍC=Aㆍ(BㆍC)
분배법칙 Aㆍ(B+C)=AㆍB+AㆍC, A+(BㆍC) = (A+B)ㆍ(A+C)
드모르간의 정리 󰠏󰠏󰠏󰠏󰠏  ̄  ̄ 󰠏󰠏󰠏󰠏󰠏󰠏  ̄  ̄
=
A + B
ㆍB A ㆍB
A+B = A


3. 응용 논리회로

(1) 조합논리회로
: 입력신호에 의해 출력 결과가 결정되는 회로로 자료를 기억하지는 못 함

반가산기Half Adder 두개의 비트를 더하여 1Bit의 합(SUM)과 1Bit의 자리올림
(Carry)을 발생시키는 회로. XOR회로와 AND회로 구성
전가산기 두개의 반가산기와 1개의 OR게이트로 구성
디코더 (Decoder) 2진 신호로 된 코드를 하나의 출력신호로 바꾸어 주는 해 독기로 AND회로로 구성. 입력이 n개 이면 출력은 2n개
부호기
(Encoder)
입력되는 하나의 신호를 다음의 처리단계에 적합하도록
복수개의 신호로 바꾸어 출력하는 함.
즉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는 회로로 OR 회로로 구성
멀티플렉서 여러개의 입력으로 하나의 출력을 내보내는 단일출력
디멀티플렉서 하나의 입력을 2n개의 가능한 출력 중 하나의 출력에만
입력의 정보를 전송하는 회로


☞ 반가산기의 구성

A B C
(자리올림)
S
(합)
0
0
1
1
0
1
0
1
0
0
0
1
0
1
1
0

Sum=A⊕B= AB+AB
(XOR회로)
Carry=AㆍB (AND회로)


(2) 순서논리회로

: 입력신호와 컴퓨터 내부 상태의 값에 의해 출력되는 회로로
자료를 기억할 수 있다.(반도체, 플립플롭, 레지스터, 카운터)

플립플롭 한 비트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최소 단위 회로
입력신호에 의해 상태를 바꾸도록 지시할때까지 현재의
2진 상태를 계속 유지하게 하는 회로


󰏐 플립플롭의 종류 - RS, JK, T, D 플립플롭

* RS 플립플롭   JK플립플롭   T 플립플롭   * D플립플롭
S R 비고   J K 비고   T Q(T+1) 비고   D Q(T+1) 비고
0
0
1
1
0
1
0
1
변화없음
clear
set
허용안됨
  0
0
1
1
0
1
0
1
변화없음
clear
set
보수
  O
1
Q(T)


Q(T)
변화없음
보수
  O
1
0
1
clear
set


󰏐 JK플립플롭 : RS의 허용불가를 보안한 플립플롭이며 IC화 되 어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됨
T플립플롭은 1개의 입력단자와 2개의 츨력단자 이며 D 플립플 롭은 출력이 입력 단자 그대로 유지




■ 프로그래밍 일반

1. 프로그램의 작성 순서 및 처리
시스템분석→입출력설계→순서도작성→프로그래밍 언어 선정→코 딩→프로그램의 입력→디버깅→프로그램 테스트→실행

2. 프로그램언어의 요건
단순하고 응용이 용이한 언어

3.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 상업용 언어 : COBOL
* 과학계산용 언어 : FORTRAN
*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 : C
* 명령언어(컴퓨터 사용자와 운영 체제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하는 언어)-아직 표준화된 언어는 없다
* 대화형언어 : BASIC
* 절차적언어 : 고급언어
* 비절차적언어(결과를 얻기 위하여 사용자가 연속된 연산을 정의 하지않어도 되는 것 입출력형태만 정의하면 된다) : 질의어, 보고 서 생성기
* 응용언어 : LISP
* 객체지향적언어(해결하고자 한느 프로그램을 기능이 아닌 객체 중 심으로 해결)-C++, PASCAL, SMALLTALK, OBJECTIVE

4. 프로그램 모듈
컴파일러에 의한 방법 : 고급언어
인터프리터에 의한 방법 : LISP, BASIC

비교내용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번역단위 프로그램단위로 변환 줄단위로 변환
수행과정 함계 번역 줄단위
목적프로그램 생성 생성이안됨
어셈블러 어셈블리어를 기계어로 번역
컴파일러 포트란,코볼같은 고급언어를 기계어로 번역
인터프리터 베이직 언어와 같이 한 줄씩 기계어로 번역
목적프로그램을 생산하지 않고 번역즉시 실행됨
(BASIC, LISP, SNOBOL)
프리프로세서 고급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을 그에 대응하는 다른
고급언어로 번역


6. 순서도
(1) 순서도
: 컴퓨터가 처리할 업무의 처리 순서를 각 단계별로 파악하기 쉽 게 대략적 또는 세부적으로 각 단계 상호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표준 기호를 사용하여 그림으로 나타낸 것
(2) 순서도의 기능
.프로그램 코딩의 기초적인 자료 .오류 수정이 용이
.업무의 내용과 프로그램을 쉽게 이해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체계 및 처리 내용을 쉽게 파악
.프로그램을 보관할 때 자료가 된다
.프로그램의 갱신 및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문서화 하는데 있어서 근거가 된다
(3) 순서도의 종류

시스템 순서도
(처리순서도)
자료의 흐름을 중심으로 하여 시스템 전체의 작업처리
내용을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상태로 도시한 것
프로그램
순서도
개략순서도 프로그램 전체의 내용을 나타낸 순서도
상세순서도 코딩하면 곧 프로그램이 작성될 수 있을
정도로 상세하게 그려진 순서도


1. 순서도 기호





(5) 순서도의 기본형: 직선형 분기형 반복형


󰏐 구조화 프로그래밍의 기본조건
순차구조, 반복구조, 조건분기구조 GOTO문 없는 구조

󰏐 프로그래밍 절차

문제
분석
순서도 작성 코딩 컴퓨터입력 시험
운행
에러수정 실행



2. 시스템 소프트 웨어


(1) 소프트웨어의 구성

(2) 시스템 소프트웨어

1) 운영체제(os)
: 컴퓨터 시스템에 관련된 모든 자원을 관리, 제어하여 효율성을
최대로 높여주는 프로그램의 집합체

2) 운영체제의 목적
: 이용가능도 향상, 응답시간 단축, 신뢰도 향상, 처리능력 향상

3) 운영체제의 구성

ㆍ 제어프로그램

감시 프로그램 시스템 전체의 동작상태를 감독, 지원
작업관리 프로그램 작업의 연속처리를 위한 스케쥴을 관리
데이타관리 프로그램 데이터와 파일을 표준적으로 총괄 관리


ㆍ 처리프로그램

언어번역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번역
서비스 컴퓨터 시스템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컴퓨터
회사에서 미리 프로그램화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해주는 것
문제처리 응용프로그램(기계중심, 처리중심, 문제중심 언어)


4) 서비스 프로그램의 종류

시스템
서비스
프로그램
연계편집
Linkage Editor
목적프로그램을 연결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많은 프로그램의 집합을 보관, 관리하며
항상 최신의 프로그램을 유지할 수 있도 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사용자
서비스
프로그램
분류/조합 Sort : 여러 데이터를 특정항목을 기준
으로 원하는 순서대로 정렬Merge : 여러개의 정렬된 파일을 한 개의
정렬된 파일로 만듬
유틸리티 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회사에서 제작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

원시
프로그램
(고급언어)

번역
Compile

목적
프로그램
(저급언어)

연계편집
Link Editor

실행
프로그램
(Load Module)

로더
Loader

실행


ㆍ주소지정방식
- 즉시주소 : 주소부분에 있는값이 실제 데이터(속도 빠름)
- 직접주소 : 주소부분에 있는값이 실제데이터의 주소
- 간접주소 : 주소부분의 주소가 실제데이터의 주소를 가지고 있음
- 계산에 의한 주소 : 주소부분과 특정 레지스터의 값과 연산하여 주소구함
ㆍAddress(어드레스)
- 절대주소 : 오퍼랜드(주소부)가 실제 데이터가 있는 메모리 주소(고유번지), 기억공간 낭비 심하다
- 상대주소 : 메모리 사용이 효율적
ㆍBUS : 연산장치와 제어장치간의 자료전송과 지시 신호 전달 통로
ㆍDMA : CPU로부터 입출력 지시를 받으면 CPU의 통제없이 주기억 장치와 입출력장치 사이의 직접적인 자료를 전송
ㆍ명령사이클(Instructon Cycle) : 페치사이클과 실행사이클로 구성
- Fech Cycle(페치 사이클) : 명령실행 완료후 다음에 실행할 명령을 기억장치로부터 가져오는 동작
- Excute Cycle(실행 사이클) : 명령 해독후 실행하는 단계
ㆍ인터럽트
- 하드웨어 인터럽트
- 정전(우선순위 1위) - 기계착오 인터럽트
- 외부 인터럽트  - 입출력인터럽트
- 소프트웨어 인터럽트
- 프로그램 인터럽트 - SVC(SuperVisor Call)(우선순위 가장 낮음)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요점정리.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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