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8. 캘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의 주요 개념

728x90
반응형

48. 캘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의 주요 개념

1) 켈리의 생애George A. Kelly/ 1905~1967)


♠ 1905년 미국 캔사스의 휘치타 근처의 농촌지역에서 독자로 태어남 
- 부모들은 근면했고 매우 엄격한 기독교적인 가정교육을 실시
- 13세 때 집을 떠나 타지역 고등학교로 진학 후 부모와 거의 함께 살지 않음  .
♠  1926년에 미국에 있는 대학 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공부하여 학사학위  Park College( )
- 첫 번째 심리학 수업을 지루하고 감명받지 못한 것으로 기술
- 프로이드의 저서를 읽었을 때 매우 회의적이었다고 회상
- 졸업 후 불확실한 미래로 그의 관심은 과학에서 사회문제로 전환,
♠  캔사스 대학교 에서 교육사회학을 주전공 노동관계 사회학을 부전공으로 석사,
- 웅변교육 항공 기술자와 같은 직업을 가짐,
- 1929년 교육학 공부를 위해 간 에딘버그 대학에서 심리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 
- 1931년에 미국의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에서 심리학으로 박사학위 
♠  그 후 10년을 포트헤이스 주립대에서 근무  (Fort Hays)
- 모래폭풍 지대의 가난한 희생자들에게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상 네트워크를 정립
-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들에게 무엇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설명과 그들의 미래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지에 관해 예견할 능력
- 2차 세계대전 동안 항공심리학자로 복무 
- 메릴랜드 대학에서 1년(Maryland)  
♠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자신의 성격이론을 체계화하고 연구를 수행하면서 19년간 재직 
- 저서 개인적 구성개념의 심리학 성격심리학의(The Psychology of Personal Constructs, 1955) ->『 』
새로운 지평을 연 참신한 이론으로 평가
- 1965년에 브랜디스 대학으로 옮겨 학과장 직무를 수행 
- 거기서 매슬로우 를 만났지만 아쉽게도 1967년에 사망(Abraham Maslow)  


2) 주요 개념


(1) 과학자로서의 인간
♠  켈리 의 성격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해석하는 방법에 맞추어짐(George Kelly)
♠  인간에 대한 연구는 모든 인간이 과학자라는 가정을 둠.
♠  과학자처럼 개인은 행동의 결과를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
♠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면 보다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에 대한 자신의 예견체계를‘ ’
구성하려고 노력함.
♠  예 자신의 경험을 통해 형성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정확히 하며 자신을)
변화시키는 건강한 개인
♠  예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지 않고 체계화되지 않 은 혼란스런 인지적 구조를 가지고) ㄴ
막무가내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부정확하게 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개인

 

(2) 개인 구성개념
♠  우리가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는 데 사용하는 인지적 구조(personal construct)
♠  개인이 인생의 사건을 해석하거나 설명하기 위해서 고안된 지적 가설
♠  지구상에 나와 동일한 구성개념을 가진 사람도 없고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개념을,
조직화하는 사람도 없음.
♠  개인은 자신의 구성개념에 근거하여 행동하며 행동한 결과를 평가
♠  성격 연구의 핵심은 사람들이 가진 각자의 개인 구성개념을 확인하는 것
♠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의 구성개념을 계속해서 수정하면서 삶을 영위
♠  구성개념적 대안주의(constructive alternativism)
- 우리는 항상 어떤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대안적인 구성개념을 가져야 하는 것
- 우리의 구성개념은 유연성이 있고 수정될 수 있어서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해 나감


(3) 기본가정 및 추론
♠  기본 가정 개인의 과정은 그가 사건을 예견하는 방식에 의해 심리적으로 통로화된다: .
♠  A person's processes are psychologically channelized by the ways he anticipates events.
♠  기본가정에 사용된 용어에 대한 켈리의 해설
① 개인 개인은 우리가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할 실체(Person) :
② 과정 유기체가 기본적으로 행동하는 유기체라는 것 인간은 일시적으로만(Processes) : ,
활동하는 상태에 있는 대상이 아니라 그 자체가 활동의 형태인 것,
③ 심리적으로 우리가 다루려고 의도하는 영역의 유형 즉 과정을(Psychologically) : ,
심리적으로 개념화한다는 것을 의미
④ 통로화된 심리적으로 개념화한 과정을 구조화된 통로의 네트워크를 통해(Channelized) :
조작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뜻 네트워크는 유동적이며 자주 수정되지만 구조화되어,
있으며 개인의 행동 범주를 촉진하고 제한함.
⑤ 방식 개인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만들어낸 책략에 의한 설정임을 의미(ways) : ,
⑥ 그가 방식의 주체를 강조한 말 각 개인은 각자의 다른 방식 을 만들고(He) : , (Ways)
이용하며 그가 선택한 방식이 그의 과정을 통로화 한다는 것,
⑦ 예측하는 구조화된 통로의 네트워크는 그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Anticipates) : ,
미래를 지향하여 이끄는 기능을 함.
⑧ 사건 우리가 심리적 과정을 현실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실제적(Events) : ,
사건을 예측한다는 의미 이때 예측은 단순히 그 자체를 위해 수행되는 것이 아닌.
미래의 현실이 보다 훌륭하게 설명될 수 있도록 수행되는 것
♠  개인 구성개념 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11가지 추론을 제안 
① 구성개념 추론 개인은 사건의 반복을 해석 반복되는 사건의 유사성 파악 함으로써: ( )
사건을 예견한다.
② 개별성 추론 사람들은 각자가 갖는 사건의 구성개념이 서로 다르다: .
③ 조직화 추론 각 개인은 특성적으로 예견하는 사건에서 자신의 편의를 위해 구성개념들:
간의 서열관계를 수용하는 어떤 구성개념 체계를 발전시킨다 구성개념들간의 관계성 강조.

④ 이분법 추론 개인의 구성개념 체계는 유한한 이분법적 구성개념들로 구성되어 있다: .
예 우리가 정직에 대한 견해를 가진다면 반대로 거짓에 대한 개념도 가져야 한다) , .
⑤ 선택 추론 개인은 자신을 위해 이분법적 구성개념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며 그러한: ,
선택을 통해 개인은 자신이 가진 체계의 확장과 정의를 위해 더 큰 가능성을 예견한다.
- 개인의 선택 자유를 가정한 것.
⑥ 범위 추론 구성개념은 사건들의 유한한 범위만의 예견을 위해 편리하다 이 추론은: .
구성개념의 편리함 혹은 적용성의 범위를 강조한 것개인의 어떤 구성개념이 단지 하나의
상황이나 한 사람에게 제한될 수도 있고 많은 상황이나 사람에게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
⑦ 경험 추론 개인의 구성개념 체계는 그가 연속적으로 사건들의 반복을 해석함으로써 변화된다: .
- 새로운 경험에 대한 노출을 강조한 것
⑧ 조절 추론 개인의 구성개념 체계에서 변화는 변형된 구성개념들이 위치하는 편리함의:
범위 내에서 구성개념들의 침투성에 의해 제한된다.
- 구성개념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적응을 강조한 것
⑨ 분열 추론 개인은 추론적으로 서로 비교할 수 없는 다양한 구성개념의 하부체계들을: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 구성개념들 간의 경쟁을 강조한 것 개인은 때때로 자신의 전체적 구성개념 체계 내에,
모순되거나 비일관적인 하부 구성개념들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
⑩ 공통성 추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의 구성개념을:
사용하는 정도에 따라 그의 심리적 과정은 다른 사람의 심리적 과정과 유사하다.
- 사건을 해석하는 사람들 간의 유사성을 설명
⑪ 사회성 추론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구성개념 과정을 해석하는 정도에 따라 그는 다른:
사람을 포함하는 사회적 과정에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인간의 대인관계를 강조한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