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 행동주의의 심리학의 조건 반응의 측면뿐만 아니라 중간과정에서 작용하는
매개변인을 인지적으로 다루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선구적으로 연구
1) 상호결정론
♠ 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방향적이며 계속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
♠ 행동 내적 과정과 환경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일어나는 것:
♠ 상호결정론 환경자극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신념 기대와 같은 사람요인 역시: , ,
인간의 행동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 행동과 환경의 관계
- 쥐가 지렛대를 누르지 않으면 1분 간격으로 전기충격을 받음 ↔ 쥐는 지렛대를 계속
누름으로써 충격을 제거
- 개인이 동일한 자극에 대해 어떻게 행동을 하느냐 즉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자극의 의미가 달라짐,
- 예 자동판매기에 거스름돈이 없다는 표시 → 잔돈이 있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자극) , but
잔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불쾌한 자극
♠ 개인과 환경의 관계
- 개인의 신념이나 사고 → 같은 상황을 다르게 이해하거나 환경이 개인의 사고나 신념을 바꾸기도 함→
- 예 소금장수 아들과 우산 장수 아들을 둔 두 어머니 사고의 차이 개인 → 행복 또는) ( ) →
불행이라는 다른 환경을 만들어 줌 환경( )
- 경쟁적인 환경 또는 협동적인 환경 환경 → 경쟁적인 태도 습득 또는 상호 지지하고( ) →
협조하는 태도 환경 개인의 사고 신념 가치관에 영향/ , ,→
♠ 개인과 행동의 관계
- 행동은 개인의 신념 의지 가치관 정서에 의해 결정 사고가 행동을 지배, , , ( )
- 예 세상에 종말이 온다는 종교적 신념 사고 → 가족 직장 친구를 버리고 은둔 생활 행동) ( ) , , ( )→
- 농촌체험 다녀온 청소년 경험 및 행동 → 농산물의 가치를 새로이 인식 사고 장애인( ) ( ),→
시설 봉사활동 → 장애인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 변화
2) 학습모델
- 고전적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극 반응 심리학의 원리를 통합해서 이루어짐-
♠ 반두라는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데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 개념 모델 제안
- 인지적 중재 혹은 내현적 상징행동 자기강화 본보기 강화와 처벌을 포함한 대리적, , ,
조건형성 행동과 환경의 상호적 영향 강조,
- 인지적 중재 인간의 사고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과 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의미: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본보기 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 등으로 불림: , ,
- 사회학습이론에서 학습모델은 학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환경적 요인
3) 관찰학습
- 인간 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개념
- 인간행동 고전적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
- 예 프로그램 폭력장면 청소년의 폭력성에 영향) TV →
- 예 보보인형 실험 인간의 모델링을 통한 학습 관찰학습한다는 것을 입증) -> ,
♠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아동의 공격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험
- 집단 인형을 발로 차고 때리는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하는 장면 보여줌 강화A : ( )
- 집단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처벌하는 장면 처벌B : ( )
- 집단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아무런 후속결과 제시하지 않음 중립C : ( )
♠ 학습 혹은 획득과 수행 간의 차이를 구별
- 관찰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음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대한 기대를 하기 때문임.
- 예 만약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모델 혹은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결과에) , ? ->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
♠ 관찰학습에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
- 모델의 특성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에 영향을 줌:
- 예 자신과 유사하다고 믿는 사람 나이 성 지위 명예 행동의 유형 등) ( , , , , )
- 관찰자의 특성 자존감 및 자신감이 낮은 사람들이 특히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
- 행동과 관련된 보상 결과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줌: .
4) 관찰학습의 과정
- 모델을 관찰하였다고 해서 모두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아님 다음의 네 가지 과정을 거쳐야 관찰학습이 일어남
♠ 주의 과정
- 모델을 통해 무언가 배우기 위해 모델에게 집중하는 과정→
- 모델과 학습자 간의 유사성이 많아야 학습자가 모델에게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임
♠ 유지 과정
- 모델의 행동을 나중에 모방하여 반복하기 위해서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거나 유지해야 함
- 정보를 저장하는 두 가지 방법< >
- 심상적 상징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영상적으로 저장 모델을 관찰한 후 상당한: →
시간이 지난 뒤에 저장된 심상 정보를 인출 행동 모방→
- 교사의 행동에 대한 심상 정보 인출 집에 돌아와 교사의 행동 모방ex) →
- 언어적 상징 관찰한 장면을 언어적 기호로 표상하여 저장:
- 운전 배우는 사람 먼저 시동을 켜고 주차 브레이크를 풀고 변속기어 에 놓은 후ex) ‘ , D
천천히 가속 페달을 밟는다 시동 주차브레이크 가속페달 로 언어적 부호로 저장’ ‘ , , D, ’→
♠ 재연 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 및 언어로 저장된 상징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함
- 신체적 재연 재연을 할 수 있는 개인의 신체적 능력 필요 성숙 수준 질병 상해 등: ( , ,
여러 가지 이유로 행동 실천하지 못할 수 있음)
- 인지적 재연 관찰자가 자신의 행동과 모델의 행동을 비교하는 것 행동을 재연하기 위해: .
신체적 능력 뿐 아니라 인지적 재연 필요
- 반응의 인지조직화 반응시작 반응조정 반응정교화-> -> ->
- 재연과정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서투른 행동을 조정하여 정교한 행동으로 재현
♠ 동기화 과정
- 행동은 충분한 동기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음
- 적절한 동기는 행동의 실제적 수행뿐만 아니라 관찰학습의 다른 과정에 영향을 줌
- 행동을 시연하려는 동기 부여 강화는 학습을 행동으로 전환하려는 동기로 작용 저장된: ,
정보를 활용하려는 동기가 있을 때 관찰학습이 일어남.→
♠ 관찰학습의 전체 과정
5)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
- 개인이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 능력에 대한 믿음
-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측하게 함.
- 자아존중감 자기가치에 대한 판단 포함cf. :
자기효능감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수반:
♠ 자기효능감의 원천
- 성취경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도에서 비롯된 성공 및 실패에 대한 과거 경험:
- 대리경험 타인의 성공 및 실패를 목격하는 관찰 경험:
- 언어적 설득 타인으로부터 어떤 과제를 숙달할 수 있는지 혹은 숙달할 수 없는지에:
관해 듣는 것
- 정서적 각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은 어떤 주어진 수행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정서적:
각성의 정도와 질에 의해 영향을 받음
'성격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7. 치료기법의 종류 (0) | 2024.03.05 |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6.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0) | 2024.03.02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4. 반두라의 생애 (0) | 2024.02.29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치료기법 (2) | 2024.02.28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1) | 2024.02.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