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5.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728x90
반응형

45.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행동주의의 심리학의 조건 반응의 측면뿐만 아니라 중간과정에서 작용하는
매개변인을 인지적으로 다루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선구적으로 연구


1) 상호결정론


♠  개인 행동 환경 간의 관계는 양방향적이며 계속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
♠  행동 내적 과정과 환경 영향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일어나는 것:
♠  상호결정론 환경자극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지만 신념 기대와 같은 사람요인 역시: , ,
인간의 행동방식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  행동과 환경의 관계
- 쥐가 지렛대를 누르지 않으면 1분 간격으로 전기충격을 받음 ↔ 쥐는 지렛대를 계속 
누름으로써 충격을 제거
- 개인이 동일한 자극에 대해 어떻게 행동을 하느냐 즉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자극의 의미가 달라짐,
- 예 자동판매기에 거스름돈이 없다는 표시 → 잔돈이 있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자극) , but
잔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불쾌한 자극
♠  개인과 환경의 관계
- 개인의 신념이나 사고 → 같은 상황을 다르게 이해하거나 환경이 개인의 사고나 신념을 바꾸기도 함→
- 예 소금장수 아들과 우산 장수 아들을 둔 두 어머니 사고의 차이 개인 → 행복 또는) ( ) →
불행이라는 다른 환경을 만들어 줌 환경( )
- 경쟁적인 환경 또는 협동적인 환경 환경 → 경쟁적인 태도 습득 또는 상호 지지하고( ) →
협조하는 태도 환경 개인의 사고 신념 가치관에 영향/ , ,→
♠  개인과 행동의 관계
- 행동은 개인의 신념 의지 가치관 정서에 의해 결정 사고가 행동을 지배, , , ( )
- 예 세상에 종말이 온다는 종교적 신념 사고 → 가족 직장 친구를 버리고 은둔 생활 행동) ( ) , , ( )→
- 농촌체험 다녀온 청소년 경험 및 행동 → 농산물의 가치를 새로이 인식 사고 장애인( ) ( ),→
시설 봉사활동 → 장애인에 대한 무관심한 태도 변화 

 

2) 학습모델


- 고전적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극 반응 심리학의 원리를 통합해서 이루어짐-
♠  반두라는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데 인지적 중재를 포함시켜 체계적이고 통합적 개념 모델 제안
- 인지적 중재 혹은 내현적 상징행동 자기강화 본보기 강화와 처벌을 포함한 대리적, , ,
조건형성 행동과 환경의 상호적 영향 강조,
- 인지적 중재 인간의 사고과정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과 행동의 상징적 표상을 의미:
- 반두라의 사회적 인지이론 본보기 학습 관찰학습 대리적 학습 등으로 불림: , ,
- 사회학습이론에서 학습모델은 학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환경적 요인


3) 관찰학습


- 인간 행동 및 성격의 이해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개념
- 인간행동 고전적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서보다는 모델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학습된다는 것을 발견
- 예 프로그램 폭력장면 청소년의 폭력성에 영향) TV →
- 예 보보인형 실험 인간의 모델링을 통한 학습 관찰학습한다는 것을 입증) -> ,
♠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아동의 공격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실험
- 집단 인형을 발로 차고 때리는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하는 장면 보여줌 강화A : ( )
- 집단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처벌하는 장면 처벌B : ( )
- 집단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아무런 후속결과 제시하지 않음 중립C : ( )
♠  학습 혹은 획득과 수행 간의 차이를 구별
- 관찰방법을 통해 학습된 행동은 모두 수행될 필요가 없음 인지적으로 수행의 결과에->
대한 기대를 하기 때문임.
- 예 만약 학습한 행동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모델 혹은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결과에) , ? ->
대한 부정적 기대를 얻었기 때문
♠  관찰학습에서 모델링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
- 모델의 특성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에 영향을 줌:
- 예 자신과 유사하다고 믿는 사람 나이 성 지위 명예 행동의 유형 등) ( , , , , )
- 관찰자의 특성 자존감 및 자신감이 낮은 사람들이 특히 모델을 모방할 경향성:
- 행동과 관련된 보상 결과 모델링의 효과에 영향을 줌: .

 

4) 관찰학습의 과정


- 모델을 관찰하였다고 해서 모두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아님 다음의 네 가지 과정을 거쳐야 관찰학습이 일어남
♠  주의 과정
- 모델을 통해 무언가 배우기 위해 모델에게 집중하는 과정→
- 모델과 학습자 간의 유사성이 많아야 학습자가 모델에게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임
♠  유지 과정
- 모델의 행동을 나중에 모방하여 반복하기 위해서 모델의 행동을 기억하거나 유지해야 함
- 정보를 저장하는 두 가지 방법< >
- 심상적 상징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을 영상적으로 저장 모델을 관찰한 후 상당한: →
시간이 지난 뒤에 저장된 심상 정보를 인출 행동 모방→
- 교사의 행동에 대한 심상 정보 인출 집에 돌아와 교사의 행동 모방ex) →
- 언어적 상징 관찰한 장면을 언어적 기호로 표상하여 저장:
- 운전 배우는 사람 먼저 시동을 켜고 주차 브레이크를 풀고 변속기어 에 놓은 후ex) ‘ , D
천천히 가속 페달을 밟는다 시동 주차브레이크 가속페달 로 언어적 부호로 저장’ ‘ , , D, ’→
♠  재연 과정
-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 및 언어로 저장된 상징표상을 적절한 행동으로 전환해야 함
- 신체적 재연 재연을 할 수 있는 개인의 신체적 능력 필요 성숙 수준 질병 상해 등: ( , ,
여러 가지 이유로 행동 실천하지 못할 수 있음)
- 인지적 재연 관찰자가 자신의 행동과 모델의 행동을 비교하는 것 행동을 재연하기 위해: .
신체적 능력 뿐 아니라 인지적 재연 필요
- 반응의 인지조직화 반응시작 반응조정 반응정교화-> -> ->
- 재연과정을 통해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서투른 행동을 조정하여 정교한 행동으로 재현
♠  동기화 과정
- 행동은 충분한 동기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음
- 적절한 동기는 행동의 실제적 수행뿐만 아니라 관찰학습의 다른 과정에 영향을 줌
- 행동을 시연하려는 동기 부여 강화는 학습을 행동으로 전환하려는 동기로 작용 저장된: ,
정보를 활용하려는 동기가 있을 때 관찰학습이 일어남.→
♠  관찰학습의 전체 과정

5)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바람직한 효과를 산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
- 개인이 특별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 능력에 대한 믿음
- 개인이 특정 행동을 할 것인가를 예측하게 함.
- 자아존중감 자기가치에 대한 판단 포함cf. :
자기효능감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수반:
♠  자기효능감의 원천
- 성취경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도에서 비롯된 성공 및 실패에 대한 과거 경험:
- 대리경험 타인의 성공 및 실패를 목격하는 관찰 경험:
- 언어적 설득 타인으로부터 어떤 과제를 숙달할 수 있는지 혹은 숙달할 수 없는지에:
관해 듣는 것
- 정서적 각성 개인의 자기효능감은 어떤 주어진 수행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정서적:
각성의 정도와 질에 의해 영향을 받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