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6.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728x90
반응형

46.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1) 성격연구


(1)  관찰학습과 공격성에 대한 연구
보보인형 실험 (1965) :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다른 사람이 강화를 받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대표적 연구
♤  첫 번째 실험
- 스탠퍼드 대학교 부설 유아원에 다니는 4세 남아와 여아 각각 22명씩 총 66명을 대상으로 실시 
- 아동을 5세 집단으로 분류한 후 모든 집단에게 분 정도의 영화를 보여줌 
- 영화의 앞 부분 내용: 세 집단에게 동일하게 구성 ->  한 어른이 보보인형을 주먹으로
때리고 발로 차고 넘어뜨리는 등의 공격적 행동을 하는 내용
- 영화의 뒷 부분 내용
- A 집단: 다른 어른이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사탕과 음료수를 주며 최고라고 칭찬함  
- B 집단: 다른 어른이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삿대질을 하며 욕을 함 
- C 집단: 보보인형을 괴롭힌 어른에게 아무런 결과도 뒤따르지 않음 
- 영화를 본 아동들을 다양한 장난감이 있는 방으로 이동하도록 하여 놀게 함
- B집단이 A나 C집단에 비해 공격성을 훨씬 적게 보임 
- A와 C집단의 공격성에는 차이가 없음 


♤  첫 번째 실험의 시사점
- 관찰을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행동을 습득할 수 있음
- 대리적 강화를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 강화를 받는 것을 본 집단은 모방이->
촉진되고 벌을 받는 것을 본 집단은 모방이 감소되며 벌이 주어지지 않는 것을 본, ,
집단은 대리 강화를 받은 것과 동일하게 모방이 촉진된다는 것
♤  두 번째 실험
- 세 집단에게 첫 번째 실험에서와 같은 영화를 보여줌
- 그 다음 실험자가 세 집단의 아동들에게 영화에서 본 내용 보보인형 때리기 을 따라서( )
하면 주스와 예쁜 스티커를 주겠다고 한 후 장난감 방으로 아동들을 이동시켜,
일방경으로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
- 모든 아동은 영화나 똑같은 정도나 혹은 그 이상으로 공격행동을 보임 세 집단 간의->
공격 행동은 차이가 없었음
♤  두 번째 실험의 시사점
- 첫 번째 실험에서 처벌을 받은 모델을 관찰한 집단은 새로운 반응의 수행을 방해받았을B
뿐 그 행동의 습득을 방해받은 것은 아니라는 것 그 집단은 공격행동을 학습했으나->
단지 수행을 보이지 않았을 뿐이라는 의미
- 학습과 수행이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줌

 

(2) 자기효능감과 행동 변화에 대한 연구
♤  광장공포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 피험자들에게 다양한 대처 기술 예 이완기법 을 훈련시키고 나서 치료자들이 그들과( , ) ,
같이 시내에 나가 장보기 혼자 걷기 높은 계단 올라가기 식당에 들어가기 등과 같은, , ,
활동을 하도록 도와줌
- 이러한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그들이 표현한 자기효능감도 증가하였다는 것
♤  뱀을 무서워하는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 신문 광고를 통해 뱀을 무서워하는 명의 피험자 모집하여 세 집단으로 무선 할당33
- 집단 참여 모델링 집단으로 치료자가 피험자들에게 뱀을 다루는 방법을 설명한 후A : , ,
치료자와 피험자가 같이 뱀을 만지는 것부터 시작하여 뱀을 방에 풀어 놓고 다시 잡는
등의 행동에 직접 참여
- 집단 모델링 집단으로 피험자들은 집단의 행동을 점진적으로 해 나가는 것을 보기만B : , A
함 자신이 그 행동을 실제로 수행하지는 않음. .
- 집단 통제집단으로 실험 전 후에 뱀 회피의 정도를 조사하기 위한 검사만 받고C : , ,
아무런 모델링 경험도 하지 않음.
- 자기효능감의 결과 집단 집단 집단: A > B > C


2) 평가 기법


- 반두라의 사회인지이론에서는 평가 기법으로 기존 행동주의 이론에서 주로 사용하는
행동관찰보다 자기보고식 방법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경향
- 인지학습 관점에서는 사고를 중시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사고와 감정을 경험하는
정도에 대한 그 사람의 보고가 적절하고 유용한 정보의 원천이 된다고 보기 때문임.


(1) 직접 관찰
- 자연스러운 실제 장면에서 일어나는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제한적으로 사용
- 기존 행동주의적 관점에서는 직접 관찰 방법을 많이 사용
- 예 세 소년을 하루 종일 쫓아다니면서 그가 하는 모든 움직임을 자세히 기록) 7 (Barker & Wright, 1951)
- 예 가정에서 가족과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기록) (Lewinsohn & Shaffer, 1971)


(2) 자기보고식 평가
- 피험자들에게 자기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여 특정 행동이나 자극 조건의 발생을
체계적으로 기록하도록 요청하는 방법 예 일기 쓰기)
- 자신이 지각하는 공포 불안 등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보고 질문지들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음,
- 단점 피험자의 주관성이나 사회적 바람직성 등이 개입:


(3) 상황 통제
- 실험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적 요인을 배제하는 것을 말함
- 실험자의 의도에 맞도록 상황을 인위적으로 통제한 상태에서 관찰하는 것

- 예 라자루스 의 임상실험) (Lazarus, 1961)
- 폐쇄된 공간에 환자를 들어가게 한 후 칸막이를 점점 더 환자 쪽으로 가까이 옮겨
감으로써 방을 점점 더 작아지게 만듦.
- 공포의 정도와 방 크기의 상관을 직접 관찰
- 단점: 내적 요인들에 대한 통제에는 관심이 없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