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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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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치료기법

스키너의 성격이론에서 주된 초점은 행동의 변화
▷  부적응의 원인을 강화의 결과로 봄.


1) 강화와 관련된 기법


(1) 토큰 시스템
▷  예) 미용실이나 커피숍에서 주는 스티커 주요소나 백화점 및 항공사 마일리지 적립
▷  바람직하거나 원하는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물로 토큰을 주고 사전에 정해진 수만큼 토큰을
모으면 약속된 강화자극을 제공하는 것


▷  장점
- 토큰으로 원하는 강화물과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포만 효과 제거 (포만효과: 처음에
강화물이 효과가 있으나 나중에 효과가 없어짐)
- 토큰은 휴대가 용이하여 즉각적으로 강화를 제공 장난감은 부피가 크지만 토큰은 작음( , )
- 일반 강화물은 목표행동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토큰은 그 자체가 소비되는 것이 아니므로,
목표행동을 방해하지 않음 (공부 -> 용돈줄게 그 용돈으로  PC 방 가서 게임 -> 공부 안 함 )
- 사람마다 효과적 강화물이 다르므로 토큰으로 일차적 강화물과 교환하도록 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음.


▷  문제점
- 목표행동보다 토큰이나 강화물에 관심을 보일 수 있음.
- 토큰 시스템의 사용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방해할 수 있음 (과거 토큰을 받았던 방법을 고수 )
- 토큰 시스템은 특정 행동 자체가 좋아서 행동하는 내재적 흥미 를 떨어뜨릴 수 있음‘ ’ .


(2) 프리맥의 원리
▷  예) 공부를 싫어하는 학생에게 계획된 학습을 완수하면 게임을 허락하는 것)
▷  발생 빈도가 낮은 행동 (선호하지 않는 행동) 의 빈도를 높이기 위해 발생 빈도가 높은 
행동 (선호하는 행동) 을 강화인자로 사용하는 것 
▷  효과적 사용 방법
- 낮은 빈도로 나타나는 선호하지 않는 행동이 먼저 일어나야 함
- 적절한 강화 인자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 가장 자주 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


2) 처벌과 관련된 기법


(1) 소거
▷  예 떠드는 학생 ->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  .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 강화물을 제거하여 행동 발생 빈도를 줄이는 것
- 효과적 사용 방법
▷ 현재 그 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확인해서 제거

▷  예 과속 일찍 도착 과속 단속 늦게 도착하게끔) -> , -> ->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대신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서 강화
▷  예 수업 시간에 소란을 피우는 아동 조용히 있거나 수업을 잘 들을 때 적극적 관심) ->
- 주위 사람들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무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도록,
교육하여 모든 사람이 일관성 있게 강화 제공
▷  예 잠들기 전 칭얼대는 아이의 문제행동 부모의 무관심 소거) , -> ->
- 이모가 와서 칭얼대는 걸 받아줌 문제행동 다시 나타남->


(2) 타임아웃
▷  예)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을 복도로 나가도록 해서 다른 학생들 곁에 있지 못하게 하는 것)
▷  예) 자폐아의 발작 주위 사람을 끌기 위한 것 아무도 없는 곳으로 격리 발작 멈춤) -> -> ->
▷  개인이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격리시켜서 긍정적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일시적으로,
박탈하는 방법


3) 연습과 관련한 기법


(1) 행동 조성
▷  예 쥐가 오른쪽 발을 들 때 먹이 제공 왼쪽 발을 들 때 먹이 제공 왼쪽 발을 든) -> ->
상태에서 한 바퀴 돌 때 먹이 제공 위의 훈련 반복 춤추는 쥐-> ->
- 목표행동을 한 번에 습득하기 어려을 때 목표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서 하나씩 습득하게 함으로써 결국 최종적인 목표행동에 도달하도록 하는 방법
- 효과적 사용 방법
▷ 목표행동에 도달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목표를 과도하게 강화하면 그 단계에
고착되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없음.


(2) 역할 연기
▷  내담자가 갈등을 느끼는 대상의 역할을 맡아 내담자의 과거 경험 내용을 재연 내담자가(
과거 표현하지 못했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도록 도움)
▷  첫 번째 단계에서 했던 역할을 서로 바꾸어 과거 경험을 재연 치료자는 내담자 역할( ,
내담자는 과거 갈등 대상의 역할)
▷  효과적 사용 방법
- 내담자들의 역할 연기에 대한 충분한 준비
- 치료자와의 믿을 수 있는 관계 형성 후 사용


4) 만끽과 관련된 기법


(1) 부적 연습
▷  예) 불면증이 있는 내담자 밤을 세워서 책을 읽는 것 권유) ->
▷  예) 적색 공포증 일부러 얼굴을 달아오르게 하는 연습) ->
- 문제가 되는 증상을 의식적으로 반복하여 오히려 그 증상이 더욱 나타나도록 하는 일종의 역설적 방법

- 한 가지 행동을 반복해서 하면 피로감과 권태감이 쌓이는데 이것이 일종의 벌로,
작용하여 그 행동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된다는 원리
- 효과적 사용 방법
- 연습이 행동을 확고하게 하는 면도 있으므로 부적 연습을 통해 문제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게 신중하게 적용


(2) 심적 포화
▷  예 애연가에게 담배를 끊게 하기 위해 혀가 쓰릴 정도로 담배를 피우게 하는 것)
▷  예 알코올 중독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자주 술을 마시게 하는 것) ->
- 정적 강화자극이라도 그 자극을 너무 많이 받으면 그 자극의 가치가 줄어든다는 원리에
입각한 방법
- 효과적 사용 잘못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치료자가 적절히 활용할 필요


5) 심상과 관련된 기법


(1) 사고 중지
▷  예 강박적 사고의 중지)
-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생각이 반복해서 떠올라 괴로울 때 그러한 생각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 효과적 사용 방법
▷ 첫째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강박적 사고를 하도록 요구 그 사고가 떠오르면, ->
손가락으로 신호를 하도록 약속 신호를 보자마자 치료자는 그만 이라고 갑자기-> ‘ !’
큰 소리 치면서 책상을 내리쳐 깜짝 놀라도록 함 사전에 약속된 긍정적이고->
즐거운 생각이나 활동을 하게 함
▷ 둘째 치료자와 같이 하는 것이 어느 정도 숙달되면 내담자가 스스로 강박 사고에, ,
대해 자신에게 그만 이라고 소리치면서 책상을 힘껏 내리침 스스로 긍정적 생각‘ !’ ->
▷ 셋째 강박적 사고가 떠오르면 마음 속으로 그만 이라고 생각 긍정적 생각이나, , ‘ !’ ->
활동을 해 나감

(2) 내파법 결과 직면 과민성 제거법 ( )
▷  예 뱀을 무서워하는 내담자 무서운 결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되는 장면을 여러 번) ->
생생하게 반복해서 상상해 보게 함 아무리 상상해도 예상했던 무시무시한 결과가 실제로->
일어나지는 않음 불안이 사라짐>–
▷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불안을 느끼는 장면과 관련된 끔찍하고 무시무시한 결과를 아주
생생하게 상상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제로는 그런 결과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불안을 극복하게 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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