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1) 성격 연구
(1) 아동기의 행동발달
▶ 아동기 행동의 습득 실험(Azrin & Lindsley, 1956)
▶ 7~12 세의 20명 아동을 두 명씩 10개의 팀으로 나눔
▶ 각 팀의 두 명을 한 테이블의 양편에 앉힘.
▶ 각 아동의 앞에는 3개의 구멍과 하나의 철필이 있음
▶ 두 아동이 자기 철필을 서로 마주보는 구멍에 집어넜을 때는 협동적 반응 빨간 불이 켜지고( )
젤리 사탕 하나가 나옴.
▶ 철필을 서로 마주보지 않는 구멍에 집어 넣었을 때는 비협동적 반응 아무런 보상도 없음( ) .
▶ 열 팀 모두 협동적 반응을 매우 빠르게 학습하였으며 8개 팀은 젤리사탕을 서로 나누어 가짐
▶ 나머지 두 팀에서는 한 아동이 젤리사탕을 모두 가져가서 다른 아동이 협동을 거부함.
▶ 이때부터 그 팀의 아동들이 젤리사탕을 보상으로 받지 못하게 되자 다시 서로 타협하게,
되고 협동 반응을 하여 사탕을 나누어 가짐, .
- 아동기의 많은 행동이 단순 강화를 통하여 어떻게 습득되고 발달될 수 있는지 알려줌.
(2) 유아 행동의 강화
▶ 새로운 행동 형성에 대한 실험(Allen et al., 1964)
▶ 4세 소녀인 앤은 유치원에 들어와서 다른 아동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선생님들
옆에만 있고 싶어 함 -> 선생님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여러 행동 선생님 옆에 있거나. (
쳐다보기 아랫입술 내밀기 자기 머리카락 잡아당기기 등, , )
▶ 다른 아동과 놀 때마다 교사가 관심을 기울이는 강화 프로그램 실시
▶ 앤의 행동 변화가 교사들의 강화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강화 패턴을 바꿔서 앤의,
수줍어하는 행동에 다시 강화 -> 앤이 다른 아동들과 어울리는 행동을 다시 하지 않음
▶ 교사들이 다시 앤이 수줍어하는 행동 대신 다른 아동들과 놀 때 관심을 기울이자 다른, ,
아동들과 노는 행동 증가
(3) 자폐아동의 언어 습득 연구
▶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강화 행동조성 변별 및 일반화 개념에 기초한 언어 훈련 프로그램, ,
실시(Lovass et al., 1966)
▶ 어떤 형태의 의사소통에도 참여하지 않고 기이하고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
▶ 자폐아동의 자해 행동을 소거 위해서는 벌 위험성이 적은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소거 절차를 도입‘ ’,
▶ 아동이 어떤 소리를 내더라도 사탕을 주어 강화 자폐아가 인형 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게-> ‘ ’
되는 행동으로 조성
▶ 행동 조성을 통해 여러 말을 학습하면 다음 단계에서는 적절한 자극 대상이 나타날 때 그에,
해당하는 말 예 인형 트럭 등 을 하도록 아동에게 강화를 주어서 변별 훈련( : , )
▶ 아동의 언어 습관이 일반화될 수 있도록 부모와 가족 등 여러 사람들로 하여금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받게끔 함.
▶ 자폐 아동의 언어 습득 절차는 느리게 이루어졌지만 점점 더 복잡한 언어 기술을 습득,
2) 평가 기법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관점에서 성격이란 일련의 복잡한 행동에 지나지 않음 이, .
행동이 그에 뒤따르는 강화 결과에 의해 학습되고 유지되므로 측정평가란 개인이 보이는,
행동의 기능적인 분석이라 할 수 있음.
▶ 행동측정평가는 아래의 질문에 답을 하는 것(Kanfer & Saslow, 1965)
▶ 특수한 행동 패턴의 발생 빈도 강도 지속 시간 혹은 발생 조건 중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 ?
▶ 이 개인에게 바라는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최상의 실제 수단은 무엇인가?
▶ 어떤 요인들이 현재 그 행동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행동은 어떤 조건 아래에서 학습되었는가?
(1) SORC(Stimuli, Organismic, Reponses, Consequences)
▶ 스키너는 SORC 와 같은 변인의 확인과 측정에 관심이 있었음 .
▶ 자극 또는 환경 장면Stimuli :
▶ 관련된 유기체Organismic :
▶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반응 문제 증상Reponses : :
▶ 변인을 확인하는 것Consequences :
- 내담자의 행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강화로써 치료자는 이것을 찾아내어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는 것.
(2) 면접법
▶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면접을 많이 사용
▶ 면접 과정을 통해 어떤 자극이 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개인적 요인이 포함되어 있는지, ,
문제행동 자체는 어떤 것인지 어떤 사건이 행동에 뒤따라서 그것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등에 관해서 살펴보는 것
▶ 사례사 자료 참고 내담자가 보이는 현재의 강점 문제에 대처하려 했던 과거의 시도행동도, ,
평가
▶ 치료에 대해 내담자가 어떤 기대를 갖는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
(3)질문지와 체크목록 평가 기법
▶ 내담자의 행동 정서 반응 환경 지각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자기보고 기법, ,
▶ 예: 공포조사 계획표 공포를 유발할 수 있는 51개의 상황을 제시하고 각각의 상황이) :
개인에게 야기하는 공포 정도 및 불쾌반응 정도를 평정
▶ 예: 상태 특성 불안검사 만성적으로 체험되는 정서로서의 불안뿐만 아니라 특수한 상황에
대한 보다 일시적인 반응으로서의 불안 두 가지를 측정
'성격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4. 반두라의 생애 (0) | 2024.02.29 |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치료기법 (2) | 2024.02.28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1.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1) | 2024.02.27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0. 스키너의 생애 (0) | 2024.02.26 |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39. 인간중심 성격이론의 적용 방법 (0) | 2024.0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