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학

나의 성격은? 상담, 심리학 필수 성격심리학 요점 요약 정리 4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728x90
반응형

4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성격 연구와 평가 기법

1) 성격 연구


(1) 아동기의 행동발달
아동기 행동의 습득 실험(Azrin & Lindsley, 1956)
▶ 7~12 세의 20명 아동을 두 명씩 10개의 팀으로 나눔  
▶  각 팀의 두 명을 한 테이블의 양편에 앉힘.
▶  각 아동의 앞에는 3개의 구멍과 하나의 철필이 있음 
▶  두 아동이 자기 철필을 서로 마주보는 구멍에 집어넜을 때는 협동적 반응 빨간 불이 켜지고( )
젤리 사탕 하나가 나옴.
▶  철필을 서로 마주보지 않는 구멍에 집어 넣었을 때는 비협동적 반응 아무런 보상도 없음( ) .
▶  열 팀 모두 협동적 반응을 매우 빠르게 학습하였으며 8개 팀은 젤리사탕을 서로 나누어 가짐 
▶  나머지 두 팀에서는 한 아동이 젤리사탕을 모두 가져가서 다른 아동이 협동을 거부함.
▶  이때부터 그 팀의 아동들이 젤리사탕을 보상으로 받지 못하게 되자 다시 서로 타협하게,
되고 협동 반응을 하여 사탕을 나누어 가짐, .
- 아동기의 많은 행동이 단순 강화를 통하여 어떻게 습득되고 발달될 수 있는지 알려줌.


(2) 유아 행동의 강화
▶  새로운 행동 형성에 대한 실험(Allen et al., 1964)
▶  4세 소녀인 앤은 유치원에 들어와서 다른 아동들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선생님들 
옆에만 있고 싶어 함 -> 선생님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여러 행동 선생님 옆에 있거나.  (
쳐다보기 아랫입술 내밀기 자기 머리카락 잡아당기기 등, , )
▶  다른 아동과 놀 때마다 교사가 관심을 기울이는 강화 프로그램 실시
▶  앤의 행동 변화가 교사들의 강화였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강화 패턴을 바꿔서 앤의,
수줍어하는 행동에 다시 강화 -> 앤이 다른 아동들과 어울리는 행동을 다시 하지 않음 
▶  교사들이 다시 앤이 수줍어하는 행동 대신 다른 아동들과 놀 때 관심을 기울이자 다른, ,
아동들과 노는 행동 증가


(3) 자폐아동의 언어 습득 연구
▶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강화 행동조성 변별 및 일반화 개념에 기초한 언어 훈련 프로그램, ,
실시(Lovass et al., 1966)
▶  어떤 형태의 의사소통에도 참여하지 않고 기이하고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동,
▶  자폐아동의 자해 행동을 소거 위해서는 벌 위험성이 적은 행동을 제거하기 위해 소거 절차를 도입‘ ’,
▶  아동이 어떤 소리를 내더라도 사탕을 주어 강화 자폐아가 인형 이라는 말을 할 수 있게-> ‘ ’
되는 행동으로 조성
▶  행동 조성을 통해 여러 말을 학습하면 다음 단계에서는 적절한 자극 대상이 나타날 때 그에,
해당하는 말 예 인형 트럭 등 을 하도록 아동에게 강화를 주어서 변별 훈련( : , )
▶  아동의 언어 습관이 일반화될 수 있도록 부모와 가족 등 여러 사람들로 하여금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을 받게끔 함.
▶  자폐 아동의 언어 습득 절차는 느리게 이루어졌지만 점점 더 복잡한 언어 기술을 습득,


2) 평가 기법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관점에서 성격이란 일련의 복잡한 행동에 지나지 않음 이, .
행동이 그에 뒤따르는 강화 결과에 의해 학습되고 유지되므로 측정평가란 개인이 보이는,
행동의 기능적인 분석이라 할 수 있음.
▶  행동측정평가는 아래의 질문에 답을 하는 것(Kanfer & Saslow, 1965)
▶  특수한 행동 패턴의 발생 빈도 강도 지속 시간 혹은 발생 조건 중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 ?
▶  이 개인에게 바라는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최상의 실제 수단은 무엇인가?
▶  어떤 요인들이 현재 그 행동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행동은 어떤 조건 아래에서 학습되었는가?


(1) SORC(Stimuli, Organismic, Reponses, Consequences)
▶  스키너는 SORC 와 같은 변인의 확인과 측정에 관심이 있었음 .
▶  자극 또는 환경 장면Stimuli :
▶  관련된 유기체Organismic :
▶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 반응 문제 증상Reponses : :
▶  변인을 확인하는 것Consequences :
- 내담자의 행동을 유지시킬 수 있는 강화로써 치료자는 이것을 찾아내어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려 하는 것.


(2) 면접법
▶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면접을 많이 사용
▶  면접 과정을 통해 어떤 자극이 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개인적 요인이 포함되어 있는지, ,
문제행동 자체는 어떤 것인지 어떤 사건이 행동에 뒤따라서 그것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지 등에 관해서 살펴보는 것
▶  사례사 자료 참고 내담자가 보이는 현재의 강점 문제에 대처하려 했던 과거의 시도행동도, ,
평가
▶  치료에 대해 내담자가 어떤 기대를 갖는지를 말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


(3)질문지와 체크목록 평가 기법
▶ 내담자의 행동 정서 반응 환경 지각 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자기보고 기법, ,
▶ 예: 공포조사 계획표 공포를 유발할 수 있는 51개의 상황을 제시하고 각각의 상황이) :  
개인에게 야기하는 공포 정도 및 불쾌반응 정도를 평정
▶ 예: 상태 특성 불안검사 만성적으로 체험되는 정서로서의 불안뿐만 아니라 특수한 상황에 
대한 보다 일시적인 반응으로서의 불안 두 가지를 측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