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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육

문화 교양 학과, 인문학 등 문화와 교육 요점 정리 20. 교육과 관련된 문화와 교육의 문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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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강 교육과 관련된 문화와 교육의 문화 분석

교육의 맞물려 있는 문화들

사람들이 구성해 나가는 상호작용관계체제가 사회이기 때문에 교육은 바로 이 사회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다. 교육은 다양한 부문에서 경제활동을 한 결과에 기초하여 향유할 수 있는 활동이다. 제도권교육이든 제도권 밖 교육이든 거의 모든 공식적인 활동은 행정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다른 부분들의 문화

특정한 지위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 때문에 동일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이에 적합한 문화를 형성하고 공유한다. 교육은 미래에 대한 투자로 인식되기도 하고, 막대한 예산이 투여되는 부담스런 부문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행정은 우수한 사람들이 평판이 좋은 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그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개입하기도 하고, 누구나 우수한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학교의 수준을 평준화하는 방향으로 개입하기도 한다.

교육을 방해하는 문화

각 개인이 어떤 적성이나 소질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 없이 그것을 파악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진행하는 천편일률적인 교육은 오히려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방해한다. 교육에 참여한 결과 일정한 성취를 기반으로 출세하는 것에만 관심을 갖는 사람들은 교육을 방해하고 있다. 수익을 자료로 하여 직업의 위계를 설정하고, 위계상 높은 직업에 진입하는 데 유리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고 관행을 만들어가는 사람 역시 교육을 방해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서술을 둘러싸고 우리나라와 일본, 우리나라와 중국 간에 갈등이 있다. 이슬람문화와 유대문화의 갈등은 오래된 것이다.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를 소유한 사람들이 충돌하는 장이 되기도 한다.

함께 가야 하는 문화

교육은 다른 부문들과 더불어 인간의 삶 속에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문화를 괄호치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문화를 부정하기보다는 인정하고, 그것을 교육의 과정에서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교육으로 수렴하는 문화

인간이 관여하는 모든 부문은 교육의 개입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 어떤 부문이든 그 부문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 부문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이들의 능력 향상은 교육의 개입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각 부문의 발전을 위해서는 각 부문이 현재 가지고 있는 역량을 교육에 선택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문화는 교육에 수렴되어 교육을 통해 새롭게 변화될 수 있다.

교육의 고유성

인간이 이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 세상이 어떤 곳이고 이 세상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이러한 앎을 위해서 인간은 스스로 배우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인간은 배우지 않고는 온전한 인간으로 성정할 수 없으며, 이 배움은 어느 누구도 대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배움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중단하고 뒤로 돌아서서 뒤에서 배움을 향해 앞으로 다가서는 사람이 그 배움에 진전이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가르침이다.

교육을 교육답게 하는 문화

교육은 인간에게 고유한 활동으로, 다른 활동들과 구분될 수 있도록 인간은 교육에 적합한 문화를 형성하고 공유해 왔다. 가르치는 사람은 가르칠 만한 위치에 있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 역시 배울 만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선인들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만 주목한 것이 아니라 가르침과 배움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에도 주목하였다. 또한, 어떤 영역에서의 수준오름이든 다 인정하지 않고 특정 영역에서의 수준오름만 인정하고 더 나아가 공인하는 제도를 만들어 왔다.

음악교육, 수학교육, 유전공학교육, 유아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 학교교육, 작업장교육 등 교육에서는 소재, 대상, 장소의 특성 때문에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의 세부사항이 달라지게 된다.

교육문화의 변천

지역마다 시대적으로 교육의 역사는 다르게 진행되어 왔다. 지역마다 교육에 대한 규정이 다르며, 이것마저도 고정되어 있지 않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 공교육의 맥락에서 개별적으로 가르침이나 배움을 청하는 것이 어색하게 되었다. 어느 분야에서든 그 분야에서 능력의 수준을 높이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를 교육의 소재로 확대해 왔다.

사례에 비추어 보기

교육의 하위문화는 수없이 많고 이 중에는 연구된 것보다는 연구되지 않은 것이 더 많다. 교육의 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므로 이전에 주목한 사례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다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의 문화를 연구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주 방문하는 교육의 장이 있어야 한다.

사례에서 추상하기

교육의 실제에 갇혀서는 교육의 실제를 발전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교육의 실제에 대한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다른 부문들이 개입되어 있는 가운데 교육을 구분해내고, 여기서 다시 교육을 교육답게 하는 문화를 분별해내는 작업은 대단히 이론적인 안목이 있어야 가능한 작업이다. 그리고, 이론화 과정에서 반증사례를 도외시해서는 안 된다.

 

강의요약

1. 교육은 다른 부분들과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의 문화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

2. 교육에서는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충돌할 가능성이 있지만, 그러한 문화들도 소재를

삼으면서 교육의 장 속에서 수렴해 나가는 작업을 할 수 있음.

3. 언제나 구체적인 사례에 주목하고, 그 사례들을 통하여 교육에 관한 일번적인 논으를 검토하고,

그 사례 속에서 교육에 관한 새로운 논의의 단서들을 찾아나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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