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728x90
반응형

4장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교육목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전인적 아동관을 가지고 있으며, 건강한 자아개념의 발달을 우선시한다. 잠재능력을 향상시킨다. 개성의 발달을 돕는다. 다른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의사소통하며 소속감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창의성을 촉진하고 넓은 시각을 갖도록 한다.

 

<교육원리>

인지적 기능의 성장은 대인관계나 상호작용과 떨어져서 이해될 수 없다.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 본능이다.

발달에서 개인의 독특한 자아와 독립적인 존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자와 미래의 시민상이 반영되어 있음

 

<교육내용>

아동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학교는 경험을 통해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더욱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현장학습, 통합된 교과과정을 통해 경험과 아이디어가 상호연결되는 것을 상조하며, 사회교육을 강조한다. 언어의 역할을 강조, 수학과 과학은 사고하는 방법과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교사의 역할>

학습의 안내자 및 촉진자 역할을 함.

아동이 개인적 관심사와 경험을 객관적이고 질서있는 영역의 세계와 연결지켜주는 역할, 유아가 발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주며, 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아동의 개성을 이해, 교과과정 내용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있어야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