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3. 몬테소리 프로그램

728x90
반응형

3 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아동발달관>

1.자발적 자아 구축

아동이 자신의 자아를 스스로 구축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다. 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는 것이 아동의 궁극적인 인생 목표이며,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목표를 달성한다. 이동의 내재적 정신발달의 원형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 주변환경과의 관계유지.

아동에게 자유필요

 

2.정신과 신체의 관련성

정신과 신체가 단일체로 존재하기 때문에 정신능력의 완정한 발달은 신체활동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함.

 

3.아동과 환경과의 관계

자아형성을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내재적 기제는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외부환경으로부터 획득해야 한다고 보았다. 아동이자신의 발달을 완성하려면 인생목표를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발적으로 성취해나간다는 것이다.

 

<교육관>

아동이 스스로 형성해나가며, 아동의 지적능력은 정해진 과정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현되는 것이며, 성인은 이 과정에서 도와주는 역할에 그쳐야 함.

준비된 환경, 준비된 성인 책임감을 동반한 자유

 

<몬테소리교구의 원리와 규칙>

몬테소리 교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는 교구 중 한측면에서만 나타난다.

단순한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진행

교구는 아동이 앞으로 학습할 것에 대해 간접적으로 준비되도록 고안

어떤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교구 사용에서 시작하여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교구사용으로 옮겨감.

오류의 통제는 교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교구에 내재되어 있음

 

6. 반복적 사용

<교사의 역할>

아동관찰자, 환경제공자, 안내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