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아교육, 보육, 방통대 등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요점정리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

728x90
반응형

2장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성숙이론

성숙이론의 배경- 다원의 진화론, 헤켈의 반복발생이론, 홀의 연구, 콕힐의 연구

기본전제- 발달의 원동력- 유전적요인, 환경은 발달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으며 유전적으로 정해진 기본 잠재력을 개선 할 수 없다.

 

<게젤>

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 학업기술의 발달에 대한 연령에 따른 성장패턴을 정리하여 도표화함

아동발달이 유전적으로 정해진 바에 따라 자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

규준적 연구방법도입, 새로운 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행동변화가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을 성숙이라고 하며 발달의 방향을 통제하는 내재적 기제들의 총체

기본원리- 발달방향의 원리, 상호교류의 원리,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자기규제의 원리

 

<몬테소리>

민감기- 아동이 특별히 과제를 숙달하고자 노력하고 쉽게 숙달 할 수 있도록 유전적으로 프로그램화된 시기

흡수정신- 아동이 환경에 있는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능력

아동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 발달하는 존재, 관찰로부터 아동에게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그에 근거한 교육해야함

정상화- 아동이 열중하여 어떤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정상적인 상태에 도달하는 과정

 

*학습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중립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조건 자극을 만듬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인간의 정서도 조건형성이 될수 있음, 경험을 통해 학습한 방식대로 자극에 반응하며 이러한 반응의 차이가 개인의 특성을 결정 짓는다는 것

스키너- 환경과 경험과 같은 외부자극(강화와 처벌)의 역할을 강조, 환경에 대한 탐색과 적극적 작용 강조, 인간의 모든 이론은 행동이 야기하는 결과에 의해 통제,

반두라-아동의 행동은 다른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주의를 기울이며 기억하고 인지적으로 재현하고 모방함으로써 발달한다.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결정론

 

*구성주의이론

피아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인지구조를 구성해가는 것은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조직화와 적응이라는 기능과 인지구조의 균형산태를 유지하려는 성향인 평형화 때문이다. 적응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가지 수단을 통해 진행된다.

 

*문화맥락주의이론

비고츠키-사회적 맥락이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중대한 영향력을 미친다.

즉각적인 상호작용의 수준, 구조적 수준, 전반적 문화와 사회적 수준 고려해야함

 

 

브론펜브레너- 미시체계) 아동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환경체계, 보육시설, 아동의부모, 친구, 교사

중간체계) 미시체계들 간의 상호작용, 부모와 교사간의 관계, 아동의 부모와 친구간의 관계

외체계) 부모직장환경,대중매체, 정부기관

거시체계) 개인이 살고 있는 문롸적 환경, 성역할에 대한 문화적 전통

시간체계) 전생애에 걸쳐서 발생하는 변화와 사회역사적 환경 포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