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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논술

논술이 풀리는 예시로 보는 세상읽기와 논술 핵심 요점 정리 6.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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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섹슈얼리티를 둘러싼 논쟁


1. 여성혐오와 젠더 권력


1.1 여성혐오와 자기혐오


<제시문 요약>

∙여성혐오는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의 깊고 깊은 곳에 존재하는 핵이다.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 속에서 성장하는 이들 가운데 여성혐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혐오는 남녀에게 있어 비대칭적으로 작용한다. 남성에게는 ‘여성멸시’, 여성
에게는 ‘자기혐오’이기 때문이다.
∙이브 세지윅은 남성 간 성애를 호모섹슈얼(homosexual)이고, 성적이지 않은 남성 간 유
대를 호모소셜(homosocial)이라 칭하였다.
∙딸은 어머니로부터 여성혐오를 배운다. 어머니는 딸의 ‘여자 같은 부분’을 증오함으로써
딸에게 자기혐오를 심어 주고 딸은 어머니의 불만과 공허를 목격함으로써 어머니에 대
한 경멸을 배운다.
- 우에노 치즈코, 『여성혐오를 혐오한다』

<제시문 해설>
∙여성혐오란 여성을 대상화하여 멸시하는 것을 일컫는다.
∙여성혐오는 여성에 대한 사회적·문화적 배제와 폭력을 낳는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젠더관계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이와 함께 여성혐오의 이슈
역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1.2 글의 구조 분석
‘문제-주장-근거’를 찾아내어 잘 정리하면 전체 글의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글쓴이가 어떤 ‘현안 문제’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주제어,
주장 찾기)
글의 구조를 분석하는 데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논증 즉, 주장과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논증적인 글은 대부분 한 개의 중심 주장과 이를 지지·구체화·보충·확장하는
부수적인 주장으로 이루어진다. 근거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러 개의 주장이 나열된
경우, 이 중 어떤 주장이 중심인지 판단할 필요가 있다.

 

1.3 여성혐오의 구조 분석하기
제시문 [1.1]에 나타난 글의 구조 분석하기

단락 분석 내용
1단락 논증 찾기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 속에서 여성혐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
은 없다. (중심 주장)
∙그러나 여성혐오는 남녀에게 비대칭적으로 작용한다. (주장)
∙남성은 여성으로 태어나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하지만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 손해라고 생각한다. (근거)
2단락 논증 찾기 ∙성적이지 않은 남성들 간 유대를 호모소셜이라고 한다. (정의)
∙호모소셜을 위해 남성들이 여성을 객체화 · 타자화하는 것을
여성혐오(여성멸시)’라 한다. (중심 주장)
∙가령 남성은 여성을 자기 지배하에 둠으로써 남성성을 확립하
려 한다. (근거)
3단락 논증찾기 ∙딸은 자신을 증오하는 어머니로부터 여성혐오를 배운다. (중
심 주장)
∙가령 어머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을 증오하
고, 딸은 자신 역시 그런 어머니의 모습을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를 혐오한다. (근거)

여러 단락으로 구성된 글을 분석할 때는 각 단락의 중심 주장들 중 가장 주요한 주장을 글 전체의 중심 주장으로 삼고, 나머지 중심 주장들은 글 전체의 중심 주장의 하위 주장으로 간주한다.
(1)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 속에서 여성혐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중심)
(2) 호모소셜한 남성들이 자신의 남성성을 확인하기 위해 여성을 객체화·타자화하고, 멸시하는 것을 여성 혐오’라 한다. (주장)
― 가령 남성은 여성을 자기 지배하에 둠으로써 남성성을 확립하려 한다. (근거)
(3) 딸은 자신을 증오하는 어머니로부터 여성혐오를 배운다. (주장)
― 가령 어머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을 증오하고, 딸은 자신 역
시 그런 어머니의 모습을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를 혐오한다. (근거)

 

2. 매춘을 둘러싼 논쟁

 

2.1 성노예 대 성노동


<제시문 요약>

∙인간 경험의 전체성에서 보자면 여성이 그들의 몸으로 환원될 때 그리고 섹스화된 몸에
대한 성적 착취가 이루어질 때, 여성들은 열등한 사람으로, 타자로, 결국 종속된 자로
취급된다. 이것이 성적 착취이고, 존엄성과 평등이라는 여성 인권의 침해이다.
∙매춘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노동이 되면, 즉 성매매가 아니라 성노동이 되면, 매춘인 중
심으로 혹은 성노동자 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할 수 있다. 폭력과 억압, 감금과 착취가
문제라면, 그것을 완화시킬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제시문 해설>
∙페미니스트들은 매춘을 어떻게 할 것인가, 매춘을 금지할 것인가 아니면 비범죄화
또는 합법화할 것인가를 두고 논쟁을 벌여 왔다.
∙매춘을 금지해야 한다는 입장: 여성 스스로 매춘에 공모하는 것은 궁핍 등의 사회
적 강제 때문이지, 매춘 여성들의 자발적 선택이라고 볼 수 없다.
∙매춘을 비범죄화·합법화하지 말자는 입장: 성노동을 여타의 노동과 달리 강제적인
것으로 규정할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매춘을 비범죄화하게 되면 인신매매, 포주
에 의한 경제적 착취 등에 대응할 수 있다.
2.2 옹호하며 읽기
비판적 읽기는 어디까지 맞고 어디부터 틀린 것인지, 의의는 무엇이고 한계는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규정하는 작업이다.
어떤 글을 옹호하며 읽기 위해서는 먼저 글쓴이가 어떤 관점 하에서 어떤 주
장을 어떤 근거로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입장과 다른 글을 옹호하며 읽어 보는 것도 논쟁을 정확히 이해하여
심화하고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2.3 매춘 찬반론을 옹호하며 읽기

 

제시문 [2.1]의 지문 옹호하며 읽기

텍스트 옹호하며 읽기
성매매 합법화 찬성 텍스트 ∙성노동자’의 관점이 어떤 점에서 타당성과 설득력이 있
는지 생각해 본다.
∙매춘을 범죄화하지 않았을 때 정말로 성노동 자들의
인권과 착취를 더 잘 감시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사
례를 찾아본다.
성매매 합법화 반대 텍스트 ∙여성억압의 관점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이해하고 정리
할 필요가 있다.
∙논증이 충분한지, 이를 보충할 만한 더 좋은 사례나
설명이 없는지 등을 찾아본다.

3. 성소수자와 인권
3.1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안을 둘러싼 논쟁

 

<제시문 요약>

∙서울시민 인권헌장 제4조에 따르면, “서울시민은 (……) 성적 지향 및 성별정체성 등 헌
법과 법률이 금지하는 차별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성적지향을 이
유로 한 폭력이나 차별은 심각한 상황이다.
∙보수 기독교단체 중심의 동성애 반대세력들의 논리는 지난 ‘차별금지법안’입법예고 당시
법무부에 차별금지 대상에서 ‘동성애’ 조항을 삭제할 것을 요청한 의견서에 정리가 되
어 있다. 그들은 차별금지법안에 성적 지향이 포함되면 동성애를 정상으로 공인하고 조
장하게 되리라는 등의 이유를 제시하였다.
-염형국, 「서울시민 인권헌장과 성소수자 차별금지」에서

<제시문 해설>
∙2015년 서울시청 앞에는 섹슈얼리티(sexuality)가 인권헌장 만들기의 주요 이슈
로 떠올랐다.
∙우선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안에 찬성하는 쪽은 성소수자를 그 자체로 인정받아야
하는 성적 취향으로 본다.
∙반면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안에 반대하는 쪽은 성소수자를 치료받아야 할 질병이
나 범죄로 규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3.2 반박하며 읽기
반박하며 읽기에서도 중요한 것은 우선 자신이 논박하고자 하는 입장이 어떤
관점, 주장, 근거에 의해 구성되어 있는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옹호하며 읽기와 달리 반박하며 읽기에서는 반박하고자 하는 글의 오류, 애매
모호함, 근거의 적절성, 논리적 일관성 등을 따져 보는 가운데 글의 한계 등을 밝혀
내는 것에 좀 더 주력한다.
∙반박하고자 하는 글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살핀다.
∙둘째, 반박을 위해서는 글에 ‘애매함’이나 ‘모호함’이 없는지 살펴본다.
∙우선 문제와 결론의 관계를 따져본다.
∙결론과 근거 사이의 적절성을 따져본다.
∙‘논리성(일관성)’을 따져본다.
∙‘공정성(객관성)’도 따져본다.

 

3.3 성소수자 인권 논쟁에 대한 비판적 읽기
제시문 [3.1]의 지문 반박하며 읽기

 

텍스트 반박하며 읽기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안
찬성 텍스트
∙해외의 경우가 우리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는지 따져 볼 수
있다.
∙성소수자의 주관적 욕구조사 결과로부터 어떻게 성소수자 차별
과 폭력이라는 객관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문제 삼
을 수 있다.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안
반대 텍스트
∙반성론자들이 말하는 ‘정상’이라는 말의 애매모호함을 지적한다.
∙차별금지법안이 선포되면 동성애가 확산되고 에이즈가 확산되며
출산율이 낮아질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적절한 근거를 제시
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checkpoint>
성소수자 차별금지법 논쟁
성소수자들의 인권을 고려하는 차별금지법의 제정은 서울시 인권헌장 제정 시뿐
아니라 2017년 대선 후보들의 성평등 정책에서도 입장 차이로 논란이 되었다. 성 소수자 차별금지법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성소수자의 성적 지향을 기본권의 일부
로 보지 않는다.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에 따라 성적 지향의 자유를 기본권으로 인정
하게 되면 청소년의 성정체성에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고, 동성애나 동성혼을 바라
보는 대중정서에도 맞지 않다는 것이다. 한편, 성소수자 차별금지법에 찬성하는 입
장에서는 성적 지향과 국민의 기본권이 충돌하지 않는다고 본다. ‘성적 지향은 이미
오래전에 국제인권규범에서 확고한 인권 기준으로 자리 잡았으며’, ‘유엔은 이미 여
러 차례 성적 지향·성별정체성 인권에 대한 결의안을 통과시켰고 한국정부도 매번
찬성표를 던졌다’는 것이다.
성매매
성매매란 일정한 대가를 주고받기로 하고 성교나 이에 준하는 행위를 하는 일을
말한다. 성 매수자는 대가를 주는 쪽을 일컫고, 성 매도자는 대가를 받는 쪽을 일컫
는다. 성매매에 대해서는 주로 합법화 찬반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입장이 존재한다.
먼저, 성매매 합법화 반대 입장에서는 여성 스스로 매춘에 공모하는 것은 궁핍 등
의 사회적 강제 때문이지, 매춘 여성들의 자발적 선택이라고 볼 수 없다고 본다. 따
라서 여성들의 동의가 있든 없든 매춘은 여성의 몸을 상품화하고 인권을 유린하는
성적 착취라는 것이다. 한편, 성매매 합법화 찬성 입장에서는 매춘을 금지하는 것이
오히려 매춘 여성들에게 낙인을 찍는 행위이며, 성녀/창녀의 구별을 강화하는 것이
라고 본다. 성노동을 여타의 노동과 달리 강제적인 것으로 규정할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매춘을 비범죄화하게 되면 인신매매, 포주에 의한 경제적 착취 등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성매매 합법화 찬성 입장에서는 성매매의 범죄화에 반대하여 성
노동이란 용어를 쓰기도 한다.
비판적 읽기
비판은 존 듀이에 따르면 “근거에 비추어 믿음이나 지식을 끈질기며 꼼꼼하게 따
져보는 것”이다. 어떤 사실이나 사건에 대해 별다른 생각 없이 액면 그대로 받아들
이는 사람은 '무비판적'인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 없기 때문에 수동
적이 되기 쉽다. 이와는 달리 사건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올바른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다면 훌륭하게 비판적 사고를 수행했다고 할 수 있
다. 비판적 사고란 어떤 주장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근거
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현상을 해석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구성해 내는 능력이다.
비판적 읽기도 이와 유사한 국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비판적 읽기는 표현, 글쓴이
의 관점, 태도, 글의 가치 등에 대해 평가하며 읽는 방법을 말한다. 비판적 읽기를
잘 하려면 저자의 관점을 다각도로 살펴보아야 하다. 저자의 관점이나 논증에 공감
하고도 읽어보거나(옹호하며 읽기), 저자의 관점이나 논증의 문제점을 찾아 반론을
구성하며 읽어보는 것은(반박하며 읽기) 비판적 읽기에 도움이 된다.


 

<연습문제>
1. 여성혐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여성혐오란 여성을 대상화하여 멸시하는 것을 일컫는다.
여성혐오는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에 뿌리내리고 있다.
③ 여성혐오는 누구나 이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여성은 여성을 혐오하지 않는다.
답:

 

2. (가), (나)가 공통적으로 다루는 문제에 가장 가까운 것은?

(가) 호모소셜한 남성들이 자신의 남성성을 확인하기 위해 여성을 객체화·타자화하고, 멸시
하는 것을 여성 혐오’라 한다. (주장)
- 가령 남성은 여성을 자기 지배하에 둠으로써 남성성을 확립하려 한다. (근거)
(나) 딸은 자신을 증오하는 어머니로부터 여성혐오를 배운다. (주장)
― 가령 어머니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의 무력함을 증오하고, 딸은 자신 역시 그런
어머니의 모습을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를 혐오한다. (근거)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 속에서 여성혐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남성을 여성을 객체화, 대상화시켜 혐오한다.
여성은 자신의 무력한 모습을 투영하여 여성 자신을 혐오한다.
여성은 혐오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답:

 

3. 논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논증은 주장과 근거로 이루어진다.
논증에는 연역논증, 귀납논증 등이 있다.
논증에서 중요한 것은 주장을 정당화하는 것이다.
논증의 주장이 여러 개인 경우 모두 같은 비중을 가진 주장으로 취급한다.
답:

 

4. 귀납논증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귀납논증의 대표적 방식은 삼단논법이다.
귀납논증의 방법 중 하나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귀납논증의 방법 중 하나는 통계를 제시하는 것이다.
귀납논증은 새로운 지식의 확장을 가져온다.
답:

 

5. 다음 문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잘 분석한 것은?

㉠ 성별이원제 젠더 질서 속에서 여성혐오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 여성혐오는 남녀에게 비대칭적으로 작용한다.
㉢ 남성은 여성으로 태어나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하지만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 손해라고
생각한다.

➀ ㉠ 중심주장 ㉡ 근거 ㉢ 주장
➁ ㉠ 근거 ㉡ 주장 ㉢ 중심주장
➂ ㉠ 주장 ㉡ 중심주장 ㉢ 근거
➃ ㉠ 중심주장 ㉡ 주장 ㉢ 근거
답: ➃

 

6. ㉠, ㉡의 입장에서는 각각 성매매를 어떻게 부를지 추론해 보자.

㉠ 금지주의자들은 여성을 인격이 아니라 한낱 육체로 축소하여 성적으로 대상화시키는 모
든 방식은 여성의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이며, 매춘은 여성의 몸을 상품화하여 남성들의 거
래 대상으로 만드는 최악의 장치이므로 폐지되어야 한다고 본다.
㉡ 매춘 금지주의를 비판하는 입장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지만 특히 비범죄화를 주장
하는 입장에서는 매춘을 금지하는 것이 오히려 매춘 여성들에게 낙인을 찍는 행위이며, 성
녀/창녀의 구별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본다.

㉠ 성노동 ㉡ 성노예
㉠ 성구매 ㉡ 성노동
㉠ 성구매 ㉡ 성노예
㉠ 성노예 ㉡ 성노동
답:

 

7. 성매매 합법화 반대 입장의 관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성매매는 여성을 몸으로 환원하여 대상화한다,
성매매는 여성에게 강제된 선택이다.
성매매는 돈을 쉽게 벌려는 것이다.
성매매 여성은 성노동자이다.
답:

 

8. 옹호하여 읽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어떤 글을 옹호하며 읽기 위해서는 먼저 글쓴이가 어떤 관점 하에서 어떤 주
장을 어떤 근거로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입장과 다른 글을 옹호하며 읽어 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옹호하며 읽기 위해서는 글쓴이의 관점이 어떤 점에서 올바르고 설득력을 갖
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다른 사례와 추론과 자료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중요
하다.
답:

 

9. 반박하며 읽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글에 틀린 부분이 없는지 살핀다.
글에 ‘애매함’이나 ‘모호함’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연역논증을 포함한 글의 경우 근거를 고려할 때 결론의 강도가 적절한지 따져
야 한다.
객관적 근거를 들어 공정하게 정당화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답:

 

10. 다음 두 입장은 ‘성소수자 차별금지 법안’에 어떤 태도를 취할 것 같은가?

㉠ 성소수자를 그 자체로 인정받아야 하는 성적 취향으로 본다.
㉡ 성소수자를 치료받아야 할 질병이나 범죄로 규정하는 경향이 강하다.

㉠ 찬성 ㉡ 중립
㉠ 찬성 ㉡ 반대
㉠ 반대 ㉡ 중립
㉠ 반대 ㉡ 찬성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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