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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90. 주얼리 머천다이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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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주얼리 머천다이징 2

디자인 컨셉 설정 과정

3. 주얼리 머천다이징 프로세스

 

가. 머천다이징과 정보
주얼리 산업이 발달할수록 여러 가지 정보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매스컴의 생활화로 인하여 항상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정보
전달의 가속성이나 광역성은 정보의 가치를 배가시키고 있다.
생산지향체제의 마케팅에서 판매 지향 체제의 마케팅을 경험하면서 마케팅 지향 체제
와 인간 및 사회 지향 체제로 마케팅 컨셉이 변화함에 따라 정보의 가치가 더 큰 비율 차
지하게 되었다. 특히 주얼리 산업에서의 귀금속 상품의 고부가가치화 현상이나 라이프
사이클의 단축화 현상은 정보의 중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나. 표적시장
현재 주얼리 산업 부문에서 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략으로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전략을 들 수 있다.
제품 개발에 앞서 어떠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판매할 것인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전략을 시장 세분화 전략이라고 한다.
소비자를 어떤 요인을 기준으로 비교적 같은 행동 양식을 가진 집단으로 구분하여 그
중에서 자사가 대상으로 해야 할 소비자 집단을 선정하여 그 소비자 집단에 적당한 마케
팅 전략을 세워 가야 한다.

 

다. 주얼리 머천다이징 컨셉 설정
(1) 머천다이징 컨셉 전략(4P's Mix전략)
시장 표적화를 위하여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 중 어느 것인가를 선택하게 되면, 그 이
전에 기준을 세워둔 상품 전략(products), 가격 전략(price), 유통 전략(place), 판매촉
진전략(promotion)을 수립해야 한다. 이 단계는 브랜드의 대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이므로 기본 개념을 명확히 해야 한다.

 

라. 상품 구성 및 물량 계획
(1) 상품 구성
주얼리의 상품 구성 단계에서는 상품 구성 계획과 더불어 예산 계획을 세우고 구체적
인 타임 스케줄을 작성하여 순조로운 업무 진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물량계획
전년도의 판매 실적 분석으로 ① 시즌별, 아이템별 구매 패턴, ② 정상, 세일판매 비
율, ③ 가격대별, 디자인 특성별 판매경향, ④ 컬러별, 소재별, 사이즈별, 판매경향, ⑤
유통경로별 판매비율 등을 체크하고, 전년도 생산 및 물류분석으로 패턴, 물류 등에서
문제점이 없는지를 체크한다.
아울러 경제상황, 시장상황, 공급과 수요의 밸런스, 소비자의 생활패턴, 기후조건, 인
구변동 상황 등을 예측하여야 한다.


마. 디자인 컨셉의 설정
기업의 정책, 타깃의 특성, 브랜드의 이미지, 상품의 성격 등 기본방향이 결정되면 구
체적인 디자인 컨셉을 설정한다. 주얼리 테마와 서브 테마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디자인
컨셉을 설정한다. 아울러 색채, 디테일, 스타일 등의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한다.

디자인 컨셉 설정 과정

바. 가격 결정
가격 결정은 수요자의 구매력에 의해 규제되고, 판매가는 생산비와 판매비를 보상하
고 이익을 획득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가격 결정은 최대 이윤의 획득과 적정
이윤의 확보, 시장 점거율의 유지 및 확대 등 구체적인 목표를 두고 진행하여야 한다.
적정가격이란, 구매자가 용이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이라야 하며, 제조원가
와 판매비 그리고 일반 관리비를 공제하고 일정 이익이 확보될 수 있는 가격이라야 하
나, 가격 결정은 격렬한 가격경쟁을 피하고 수요와 공급을 조정할 수 있는 가격으로 형
성해야만 하며, 종국적으로는 기업의 유지, 발전을 위해서 사회적 이익과의 관계를 고려
하여 최대한의 적정 이윤을 꾀해야 한다.
특히 주얼리 상품은 고객층의 특성과 유행 경향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물성적 가치
에 심리적인 효용가치가 합치된 부가가치를 가격 결정 유인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사. 생산
머천다이저는 자기가 담당한 브랜드의 기획된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 기획업
무와 생산관리·기술·검사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각 업무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생산 기획업무

(2) 생산관리, 기술 검사업무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 필요한 수량, 적당한 시기에 생산하기 위하여 생산관리
부문, 생산기술 부문, 생산검사 부문으로 나누어 수행한다.

 

(가) 생산관리 부문

업 무 구 체 적 인 내 용
① 생산공정선정 품질, 가격, 납기, 생산량에 적당한 외주공장(하청공장)을 선정
② 원부자재입고 납기를 고려하여 생산에 필요한 원·부 자재의 입고 독려·체크
③ 공임결정 공임을 결정하고 지불조건을 결정
④ 외주공장지도 외조공장의 경영지도 및 설비 원조
⑤ 기술지도 코스트 절감을 위하여 품질관리, 원가관리, 공정관리 등 기술지도를 행함

 

 

(나) 생산기술 부문

업 무 구 체 적 인 내 용
① 패턴 제작 베이직 패턴, 샘플 패턴, 마스터 패턴, 프로덕션 패턴 제작
② 생산의뢰서작성 생산의뢰서에 세밀한 부분까지 상세하게 기록
③ 부자재 선정 디자인 및 세공 상 어떠한 부자재가 적합한가를 기술적 품질 성능적, 경제적, 생산능률적인
측면에서 체킹
④ 공방 기술지도 패턴, 생산의뢰서, 공정분석 등에 의해 세공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기술적인 측면
에서 검토, 지도

 

(다) 생산검사 부문

업 무 구 체 적 인 내 용
① 양산용 샘플
검토, 확인
패턴과 생산의뢰서에 의해서 대량생산과 동일한 가공 방법으로 제작하여 문제점이 없는가
를 검토, 확인
② 양산용 제품
검토, 확인
양산용 샘플확인 후에 행하여지는 것으로 대량생산 라인에서 색상별, 사이즈별 5∼10매씩
제작하여 문제점이 없는지를 확인
③ 완제품 검토,
확인
대량생산된 최종제품이 정해진 검사기준(사이즈 검사, 외관 검사, 품질검사)에 맞도록 생산
되었는지를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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