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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87. 품평 및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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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품평 및 수주

1. 품평회

 

각 기업의 특성이나 브랜드의 실적에 따라 품평회는 목적이나 규모, 방법, 시기, 참석
대상자가 다르다. 따라서 사내 품평회, 사외 품평회, 전시회 및 수주회 등이 있으며, 수
주회는 대부분 주문을 받아서 생산하는 경우에 실시되고 있다. 기업에 따라 주별 월별,
계절별 등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구체적인 실례는 다음과 같다.


표 7-1 품평회의 종류와 실시 내용

종류 목적 및 내용 참석자
사내 품평회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샘플 중 상품성 있는 것을
선택
브랜드 매니저 䤎머천다이저
디자이너 영업담당자
사외 품평회()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샘플을 소비자 입장에서
평가
소비자 중 모니터
브랜드 매니저 머천다이저
디자이너 영업담당자
숍 마스터
사외 품평회() 백화점 입점여부 결정 백화점 및 전문점 바이어
상품기획 관련자
전시회 및 수주회 아이템별, 스타일별, 컬러별, 사이즈별 주문을
받음
점주 주얼리 바이어
브랜드매니저 숍 마스터
머천다이저 디자이너
영업 담당자 세일즈맨

 

2. 수주

 

수주는 제조메이커의 입장에서 판매 담당자들로부터 주문을 받는 것이다. 우리나라 주
얼리 메이커에서는 주로 사내품평회를 통한 스타일 결정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주회를
하지 않고 기획과 영업팀 의견에 따라 스타일과 수량을 임의대로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
분이다. 그러나 최근 수주회를 통하여 스타일을 결정하고 주문을 받는 회사가 점차 늘어 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다. 일부 기업에서는 수주회를 실시하나 형식에 그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수주 결과를 품평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3. 수량결정

 

생산 수량은 수주회에서 주문 받은 대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주회를 실시하
지 않는 기업에서는 기획, 영업부원들의 협의만으로 자체에서 결정하기도 한다. 적절한
수량결정은 정확한 판매예측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머천다이징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생산수량의 부족으로 품절을 초래하는 것은 판매기회의 손실이므로 수량예측이란 신중
을 요하는 것이다.

 

4. 테스트마켓팅

 

테스트 마케팅이란,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이루어진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체크하기 위하여 모델이나 소비자 모니터들을 활용하여 반응을 체크해 보는 것으로 소
규모의 디자이너 전문점(주얼뿌띠끄)에서는 이러한 테스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
고 있다. 그러나 대기업에서는 일정한 리드타임(lead time)을 요하는 상품기획에서 생
산까지에 필요한 시간관계로 운영에 문제가 있다.
일부 아이템에 한정하여 Q.R.S.(Quick Response System)의 활용으로 효과를 거
두고 있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지면서 이 제도는 더욱 활
용도가 높아져가고 있다.

 

5. 대량생산 및 공장 자동화 추진

 

일반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추세와, 특히 주얼리의 경우 스타일의 다양화 및 변화 때문
에 경제성과 더불어 생산 효율의 증대와 품질의 균일화를 위하여 공장 자동화(Factory
Automation)의 추진이 필요하다. 생산 공정은 제품개발 시스템과 생산관리 시스템으
로 대분류되고, 설계공정, 가공준비공정, 가공공정, 마무리공정으로 세분된다. 공장자동
화는 종래 생산 공정의 일부만을 사람 손으로부터 기계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제조의 설
계단계에서부터 생산, 검사, 출고 단계까지 전체적으로 자동화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으
로는 로봇의 활용, 자동조립 시스템 및 CAD/CAM 기능의 활용이다.
최근 많이 활용하고 있는 CAD(Computer Aided Design)시스템은 기획 설계공정인
패턴메이킹, 패턴그레이딩, 마킹 및 생산지시서를 포함한다. R/P(Rapid Prototyping)
시스템은 CAD로 결정된 패턴데이터를 기초로 왁스(Wax Model)나 수지를 자동 제작하
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은 투자액 그 자체가 거대하므로 생산 내용
과의 적합성, 에러(error)의 처리방법, 채산성 등을 충분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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