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88. 주얼리 마케팅과 디자인

728x90
반응형

88. 주얼리 마케팅과 디자인

 

1. 주얼리 마케팅의 개념

 

가.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활동은 1920년대 후반 세계적인 경제 공황기에 미국에서 과잉생산과 과잉상품
이 문제시되면서 생산된 제품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 라는 문제가 대두되자 소비자 저
항에 직면하게 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계획적인 마케팅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일본의 경우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50년대부터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학계
를 비롯하여 각 기업에서 본격적인 연구를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1, 2, 3차에 걸친 경제 개발 계획에 따라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원활
한 유통을 위하여 마케팅 연구가 필요해졌다.
마케팅의 개념은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정의할 수 있다. 즉 단순히 매장에서 이루
어지는 판매를 좁은 의미라고 한다면, 기업의 전체적인 판매 노력 및 활동을 넓은 의미
의 마케팅이라 한다.
마케팅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적정 이윤을 실천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
동시에 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다.


나. 마케팅의 발전


마케팅의 활동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대체적인 개념이 있으며, 이러
한 개념은 일반적인 마케팅 관리의 발전 과정을 설명해 주고 있다. <표 8-1>에서 지적
되고 있는 마케팅 관리의 발전 과정은 기업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그 지표
로 정하고 이념상의 목표로 삼아야 할 발전 단계이다.
(1) 생산 지향 단계 : 제품 컨셉
제1단계인 생산 지향 단계는 단순히 생산된 제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시기로 이 단계에
서는 제품이 중요시되었으므로 주얼리의 생산 부문과 기술부문의 최고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와 계획을 결정하였다. 또한 생산자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제품은 잘 팔렸으므로 판매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이 별로 중요하게 인식되지 않았다.


(2) 판매 지향 단계 : 판매 컨셉
판매 지향적 단계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판매 활동과 촉진 활동으로 고
객에게 접근해야만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구매하게 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즉 이 시
기에는 제품은 판매하는 것이지 구매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판매 컨셉을 바탕으
로 적극적인 판매 활동이 지향되었다.


(3) 마케팅 지향 단계 : 마케팅 컨셉
마케팅 컨셉은 기업에서 표적 시장(target market)의 욕구·필요·가치 등을 확인하
고, 경쟁 기업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가장 중
요하게 다루어야 할 지침이며 행동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은 기존 및 잠재적 고
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고객의 만족을 창출함으로써 그에 대한 보답
으로 이윤을 얻는다. 그러므로 이 단계를 고객 지향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


(4) 인간 및 사회 지향 단계 : 사회적 마케팅 컨셉
사회 지향적 마케팅 컨셉이란 기업이 지향하고자 하는 이념적 지침으로서 기업의 목표
와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하며, 나아가서 소비자의 욕구가 장기적으로 소비자와 사회
복지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