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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금속디자인

보석가공 및 보석세공의 A to Z 귀금속 디자인 요점 정리 89. 주얼리 머천다이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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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주얼리 머천다이징

1. 주얼리 머천다이징의 개념

 

최근 머천다이징(merchandising)이라는 용어는 특히 유행 마케팅 영역에서 많이 쓰
이고 있다. 그 이유는 많은 상품이 유행의 영향을 받고 판매의 성공이 상품 선정이나 상
품 기획에 달려 있다는 사실이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주얼리 머천다이징(Jewelry merchandising)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가) 주얼리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의 정확한 예측 - 정보입수
(나) 예측에 기초를 둔 계획으로 무엇을, 언제, 얼마만큼, 어디에서, 얼마나, 그것에 필
요한 세일즈 프로모션 - 계획
(다) 계획에 따라 상품의 디자인, 스타일링 및 생산/소매업에 있어서는 상품 선정 및
구입 - 제품화 계획과 상품 정책
이상과 같이 머천다이징의 영역을 패션 트렌드와 수요의 예측, 계획 판매, 프로모션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광범위한 영역과 관련 지우고 있다.

 

2. 주얼리 머천다이징 시스템

 

주얼리 메이커에서는 시즌마다 새로운 유행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머천
다이징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체계화하고 있다.
① 발상단계 → ② 평가단계 → ③ 개발단계 → ④ 제품화단계 → ⑤ 시장도입단계
①, ②의 단계는 실무 수준에서의 기획 부분이다.
경영적인 의미에서의 정보 활동과 정보에서 얻은 데이터를 기업 전체의 목표나 방침에
따라 조정하는 기초 작업과 병행하여 진행해야 한다.
③, ④의 단계는 실무 수준에서 말하는 생산 부분으로 새로운 제품의 연구나 개발에

관한 것이다.
⑤의 단계는 실무 수준에서의 판매 부분으로 광고, 선전 및 판매 촉진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우리나라의 주얼리 메이커 중에서 비교적 체계가 잡혀있는‘A’ 사의 기획 과정의 실례
는 <표 8-4>와 같다. 이 회사는 수주회(受注會)를 통하여 주문을 받아서 생산을 하는 경
우이므로 수주제도를 채택하지 않는 경우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이상과 같은 주얼리 머천다이징 업무를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진행과정을 사전에
계획하며, 연간·계절별·월별·주별 계획표를 작성해 두고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체크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머천다이저나 디자이너는 상품기획 업무진행표를 미리 작성해 두고 관리·체
크해야 한다.
<표 8-5>의 예는 연간 4회의 상품기획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4계절의 업무가 병행되
어 시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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