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50. 중간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728x90
반응형

50. 중간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사회적 동일성


사회적 동일성은 사회구조를 형성하는 권력의 관계에서만 설명됨
♠  자기 권리가 들리도록 만들 수 있거나 학습자들이 담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만들 때
성공적인 학습이 이루어짐
♠  사회적 동일성을 갖기 위해서는 제2언어 사회의 문화에 적응해야 함
♠  그러기 위해서는 모국어적 자아의식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함


2) 모국어의 전이현상


♠  학습자에게 고착화된 모국어가 새로운 외국어를 받아들이는 데 간섭을 하게 됨


3) 회피현상


♠  동일한 의미를 표현하는 형식상으로 상이한 두 가지 구조가 존재하는 경우
학습자가 어떤 한 가지 유형을 선호하고 다른 유형을 회피한다는 것.
♠  구조상의 복잡성과 완전한 (문법)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회피전략을 사용함


4) 덩어리표현


♠  어떤 구조나 발화를 분석하지 못한 상태에서 그 발화나 구조를 전체로 암기하여
산출하는 경우 이때 산출되는 발화단위나 구조 단위를 덩어리표현이라고 함
♠  덩어리표현은 학습자의 문법능력 발달에 도움이 됨.
→ 덩어리표현은 학습자가 모방한 것인데 이렇게 모방된 발화는 결국 분석 자료로
학습자에게 제공되며 이런 자료의 분석결과는 학습자들의 언어학적 발달 체계의
일부분이 되기 때문에 L2학습에서 덩어리표현은 중심적인 역할을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