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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51. 오류분석과 대조분석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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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오류분석과 대조분석의 차이

1) 학습자 언어의 개념


학습자가 자신의 모든 지식을 동원해 목표어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면서
제2언어를 습득해 도달하는 과정상에 나타나는 언어.
♠  제2언어를 구축해가는 창조적 과정이라고 봄.
♠  학자에 따른 학습자 언어의 정의
- 중간언어(셀린커)
: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 중간쯤에 위치한 독립된 언어체계.
학습자 개인의 특유한 언어 규칙
- 개별방언/개인적 특유 방언(코더)
: 학습자의 언어는 특정 개인에게 고유한 것임을 나타내는데
학습자 언어 규칙은 그 학습자만의 고유한 특성
- 전이적 언어능력(리차즈)
: 학습자 내면에서 언어지식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는 개념, 학습자 언어가 불안정성을
띠고 계속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냄
- 학습자 버전의 목표어(제임스)
: 교사가 항상 접하게 되고 잘 사용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 평가, 판단하게 되는 언어.
(중간언어와 유사)
- 근사체계(넴서): 학습자 언어가 목표어에 계속 유사해지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2) 학습자 언어 연구의 중요성


♠  학습자 입장
- 자신들이 배운 규칙을 발화에 적용시키려는 시도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함.
- 자기발화에서 오류를 확인하고 고쳐나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언어를 학습하고 습득해 나감.


♠  교사 입장
- 학습자들의 오류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습자가 목표어에 얼마나 다가갔는지
앞으로 무엇을 더 가르쳐야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학습자들의 언어습득 과정과 그들만의 언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준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음.

 

3) 오류분석과 대조분석

 

  오류분석 대조분석
공통점 학습자의 오류에 관심
차이점 ‘언어 간 전이’와 그 외 다양한 원인에서
기인한 오류 모두 분석 대상
언어내적 오류
-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에 영향
사회언어학적 오류
심리언어학적 오류
정의적 요인에 의한 오류
‘언어 간 전이’에 집중
학습 목표어와 모국어의 차이로 인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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