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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49. 중간언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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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중간언어의 특징

 

1) 체계성


제2언어 학습자가 사용하는 언어는 학습전력과 언어규칙에 의해서 체계적으로 생성되는 형태.
→ 즉 체계성이란 중간언어를 구성하는 규칙이나 특성이나 자질에 내부적인 일관성이 있고
체계화된 규칙과 기본요소 즉 어휘 항목이나 음운 단위 문법 범주 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  제2언어 습득의 경우 이 체계성에 의해 중간언어를 습득하고
점차 완전한 제2언어의 체계로 발전되어감

2) 변화성


▶  중간언어는 완전하지 않은 유동적 상태에 있는 언어체계
▶  유동적 상태의 불완전한 중간언어가 발생하는 이유
- 완전히 검증되지 않은 제2언어 규칙이나 형태에 영향을 받는 경우
- 내재화된 제2언어 규칙이 옳지 않게 일반화되거나 왜곡되게 사용된 경우.
→ 이렇게 잘못된 전이나 일반화를 허용하는 특성 등이 중간언어의 변화성을 야기하는
요인이 됨
▶  이러한 변화성은 제2언어를 습득하는 데 유용하게 작용함.
- 중간언어에 변화성이 있고 학습 전략이 규칙을 단순화시키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문법이나 대화에 지장을 주는 요소가 생기게 되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규칙을 과일반화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그렇게 돼서 제2언어의 언어체계와
일치하지 않게 됨.
→ 그렇게 되면 학습자들은 이와 같은 요소들을 재종합하여 새로운 내적 규칙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성의 단계를 거쳐 완전한 제2언어 체계에 도달하게 됨.


3) 안전성


▶  중간언어에서 안정성은 변화성을 상실한 경우를 말함.
▶  정확하지 않은 문장을 생성해내는 데 있어서 안정성이 발생하는 이유는
불완전한 중간언어의 상태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
→ 성인의 경우 의사소통이 가능하면 쉽게 남의 중간언어 단계를 인정하기 때문에
그것에 안주하게 됨

 

▶  이것을 화석화 현상이라고 함.
- 이것은 학습자의 내재된 규칙체계가 제2언어 규칙체계와 다른 상황에서 학습을 중단할 때
발생함
→ 제2언어 습득의 경우에는 학습자들이 중간언어에 안주하는 화석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완전한 제2언어 체계를 습득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해서 변화성을
살려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절대 필요한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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