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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언어학

문학, 국어, 한국어학, 문학창작과 등 대조언어학 핵심 요점 정리 48. 중간언어 형성 배경과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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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중간언어 형성 배경과 개념

1) 중간언어 형성 배경


(1) 생득주의의 언어습득이론
행동주의의 언어습득이론인 대조분석가설에 대한 반발로 나타남
- 보편문법: 기초적인 언어 자료가 습득 장치에 들어가면 특정언어의 문법을 도출해 냄
- 가설평가: 아이들이 생득적으로 기본문법에 관한 지식을 모국어의 표층구조 문장들과
연결시켜 가면서 가설을 수정해가는 작업을 거쳐 모국어를 습득한다는 것


(2) 생득주의 언어습득이론을 외국어습득에 적용
♠  모국어에 한정되어 있는 언어습득 가설들을 외국어 습득에도 적용하게 됨
→ 이때 학습자의 내적인 지식에 의해서 제2언어를 습득하게 되는데
이 내재된 지식은 언어습득 장치의 개념과 중간언어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
→ 따라서 제1언어의 습득과 제2언어의 습득과정은 변해갈 수 있는 언어능력의 표출인
중간언어의 생성능력 배양을 의미하고 또한 습득 과정이나 습득 전략에 있어서
매우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함


2) 중간언어 개념


♠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내적 언어체계로 학습자의 모국어와 목표어와는
다른 독립적인 언어 지식 체계.
♠  불완전한 언어체계
♠  학습자 자신이 이용 가능한 자료에 구조를 부가함으로써 발생한 내재적 체계

♠  중간언어의 다른 지칭
→ 근접체계, 과도기 언어능력, 학습자 언어, 개인적 방언


(1) 중간언어개념의 6가지 전제
♠  L2학습자는 추상적 언어 규칙을 만들어서 이에 따라서 L2를 이해하고 산출함
♠  L2 학습자의 중간언어는 외적인 입력에서부터 내적 과정에 속하는 전이 오류, 과대일반화,
생략현상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변형이 가능함
♠  L2 학습자의 문법은 임시적이고 과도기적인 것.
→ 학습자는 자신의 문법에 따라 규칙을 첨가, 생략하거나 전체 규칙을 재구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L2지식의 복잡성을 증대하는 방향으로 문법 변화를 시도함
♠  중간언어규칙에 대한 여러 가지 변수 규칙의 존재를 중간언어에서 인정하는 입장과
학습자가 중간언어지식을 의사소통에 사용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체계적인 실수라는
입장을 취함으로써 중간언어상의 다양성을 언어 수행의 양상으로 간주하는 입장도 있음
♠  학습자들의 다양한 전략을 사용한 결과로 중간언어가 발생함.
→ 오류를 보면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알 수 있음

♠  중간언어에서는 문법이 화석화되기 쉬움. 화석화 현상은 학습의 중단을 의미함.
→ 즉 중간언어가 목표어의 형태와 규칙에서 일탈한 형태로 영원히 확립되어
목표언어 노출기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현상


(2) 중간언어에 대한 두 가지 견해
♠  Selinker의 견해
- 중간언어를 모국어체계와 목표어체계 간의 심리언어학적 상호작용과정의 결과인
동적인 체계라고 간주.
- 중간언어연속체를 동일한 복잡성 정도에서 모국어에서부터 목표언어로 학습자의 체계를
재구성한 것으로 봄.
→ 즉 중간언어를 재구성개념으로 간주.
- 중간언어연속체
: 학습자가 점진적으로 L1규칙을 목표언어인 L2규칙으로 대체하는 것이 중간언어발달


♠  Ellis의 견해
- 입력과 출력 간의 과정을 중시함.
- 학습자의 내적 규칙 체계로서의 중간언어를 주장함.

- 학습자는 입력에 노출되는데 학습자가 노출되는 다양하고도 많은 입력 가운데서
학습자가 특히 주의를 집중하거나 의식하게 되는 입력을 ‘받아들인 것’, intake라고 하고
이것을 학습자가 L2언어지식으로 장기기억에 저장하게 됨
- 학습자가 접하는 입력에서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입력을 당시의 L2지식으로 받아들여
단기기억 또는 장기기억으로 저장하여 출력한 결과가 중간언어.
→ 즉 가변적인 L2지식으로 인하여 중간언어단계마다 학습자가 받아들인 것과
L2지식이 달라질 수 있음
→ 따라서 중간언어는 사회적, 담화적, 심리언어학적, 언어학적 및
기타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영향을 받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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