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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심리, 상담, 간호 등 정신건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part 3 성격이론의 관점과 주장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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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3 성격이론의 관점과 주장 등

성격이론의 관점과 주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정신분석이란 자유연상과 최면술, 꿈의 분석을 통해 환자의 심층에 있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는 작업이다.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아동기의 독특한 경험에 따라 성격을 형성시키는 한 요인으로서 출생 순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하였다.
로저스의 인본주의관점-동물이 경험하는 세계와 인간이 경험하는 세계는 다르기 때문에 동물연구를 기초로 인간을 이해한다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두라의 사회인지론-.인간의 행동이 자극과 반응의 기게적 연합에 의한 학습이 아니라, 인적 변인이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입장
인간의 학습은 간접경험과 간접적 강화를 통해 일어 날 수 있다.
행동주의적 관점- 개인의 성격을 여러 자극상황에 연결되어 있는 반응경향성의 집합으로 본다.
대인지각
-대인지각은 사물에 대한 지각보다 휠씬 복잡하고 개인차가 크다
-후광효과는 대인지각과는 관게가 높다
-후광효과도 대인지각의 결과이다.
-대인지각은 많은 부분 그 정확성을 검증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갖고있다.
-지각이란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다.
-대인지각이란 일종의 심리적 과정이다.
-대인지각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이루어진다.
 
홀랜드의 직업성격유형검사
여섯 가지 성격유형과 관련된 직업환경을 연결지어 설명하였다.
정화이론
폭력영화를 관람하면 정화효과가 나타나 공격충동이 해소되므로 관중들의 공격행동이 즐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리스토텔레스,프로이트등의 주장으로 페시바흐 같은 학자들이 지지하는 이론이다.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스트레스는 곤경, 역경, 고통의 의미를 가진 라틴어에서 유래된 말
-스트레스는 인간의 환경에 대한 적응 과정에서 경험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는 신체적,심리적반갑지 않은 현상이지만 적정수준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삶의 활력소가 되기도 한다.
-스트레스에는 유쾌 스트레스와 불 유쾌 스트레스가 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우리에게 비일상적인 반응을 요구하는 모든 사건과 상황이다.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 통제 가능하며 천재지변 같은 것은 통제불가능한 것도 있다.
-스트레스 반응은 아드레날린의 분비와 관계가 있다.
정신역동적 관점
-인간의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고 인간의 행동은 이 세 요소의 상호작용 걸과이다.
-성격발달은 구강기-항문기-성기기-잠복기와 생식기
-일상생활에서 원초아가 너무 지배하면 현실에서 그 개인은 잘 적응한다고 할 수 없다.
-불안은 곤혹스럽고 불쾌한 정서로서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이다.
로르샤흐 검사
10개의 다른 잉크반점으로 구성된 카드를 피 검사자에게 한 번에 하나씩 제시하고 각 카드에 대해 자유롭게 응답하게 한다. 각 카드의 정답이 없기 때문에 피검사자는자신의 성격을 응답 속에 투사시킨다.
성공적의사소통 대화전략
상대방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전달법(I-message)으로 대화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성실한 마음으로 대한다.
스트레스 대처
-변화를 주기위해 이사나 이직을 하기 보다 원인이 되는 복잡한 환경을 정리한다.
-문제중심적 대처는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나열하고 검토한 후 새로운 시도를 해보는 것,즉 스트레스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둔 대처방식
-정서중심적 대처는 스트레스 상황이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 그로 인해 발생된 부정적인 정서를 경감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정서중심적 대처방법이든 문제중심적 대처방법이든 과정과 결과에 따라 효율성이 다르다.
-사회적 지지망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인지적인 평가를 통해 문제를 다르게 해석해 보는 방법도 효과적임
-
자아실현을 한 사람의 자아관리
효율적인 현실 지각
자신의 본성을 수용
자발성, 솔직성, 자연스러움
민주적인 성격 구조
개방적,자발적이다,
유머감각을 즐긴다.
현실파악이 정확하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대인간 갈등해결에 대한 설명
-대인간갈등은 누구에게나 반갑지 않은 일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의미 있는 관계에서 벌어지는 일인 만큼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요구
-서로에게갈등이 있을시 경청과수용은 가장중요한 의사소통기술이다.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서로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구하되 그 과정에서 반드시 서로의 바람을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의사소통기술을 사용하되 상대방의 입장에 대해 경청하고 수용하는 태도에 중점을 두고 합리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해결하 도록한다.
-갈등상황에서 분노폭발과 같은 부정적인 반응은 해결에 적신호가 되므로 정서를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도 필요하다.
-문제를 함께 정의한 후 함께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 갈등이 되었던 문제를 직시하고 길이 이해 할 필요가 있다.
-갈등을 해결하기위해상황을회피하거나 피하기보다도전하고해결노력
-상대방에대한 배려와존중을 표시하되감정을솔직히드러냄도중요
스트레스 경고단계-신체가 스트레스 상황을 위협으로 감지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생리적인 각성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인데 스트레스 상황에서 안면홍조, 빠른 심장박동과 호흡 등의 생리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 저항단계- 경고단계를 지나도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신체는 이에 대해 적응을 하고 일정 수준 각성을 유지하면서 대처해 나간다.
소진단계- 저항단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한정된 신체적 에너지는 고갈상태에 이른다. 따라서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능력과 저항력을 상실하고 신체의 면역체계가 약해져서 감기, 소화불량, 근육통이 쉽게 나타나고 급기야 적응의 질병이라고 불리는 윙궤양이나 고혈압과 같은 병에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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