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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심리, 상담, 간호 등 정신건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part 2 유아기의 발달 특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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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유아기의 발달 특성 등

유아기의 발달 특성
유아기의 신체발달2세부터 6세까지의 유아기이며 신체발달은 여러 발달의 기초가 되며 신체발달이 특히 정신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이다
유아의 인지발달은 지각, 기억, 유아가 가지는 개념의 발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유아의 정서는 전체적으로 쾌정서보다는 불쾌의 정서가 더 빨리 나타난다.
유아기에 사회성 발달하면서 자신을 하나의 독립체로소 인힉하게 되고 자신의 몸을 스스로 조절한다는 사실을 알게 돤다. 이시기에 자존감이 발달하며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유아의 도덕성 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놀이친구, 대중매체 등이 있다.
유아들의 싸움은 대개 협력해서 노는 능력이 부족한 데서 많이 일어난다.
적응의 원리
-순응의 원리:어떤 동기가 발동되었으나 환경조건이 그것을 바로 해결할 수 없을 때 객관적 조건에 합당하도록 자기의 욕구를 조정하는 순응적 적응을 하는 것
-통제의 원리:자기의 욕구 해결에 장애가 있는 환경조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욕구를 달성하려는 진취적 적응행동으로, 외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나 내적 갈등이나 욕구불만이 없어 쾌할 하고 명랑하며 적극적인 행동을 한다.
-조화의 원리:소극적, 적극적 행동을 적절히 조화하여 현실과 타협하는 적응으로, 적응상의 문제가 가장 적은 원리다.
자아개념의 발달
유아기는 분류적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
자아개념은 신체적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이다.
매슬로는 인간에게는 자존감에 관한 욕구가 있는데 이 욕구를 충족시킨 사람은 자신감이 있고 자신을 가치 있고 유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적응에의 문제를 갖기 쉽다.
유아기에는 범주적 장, 독립심과 자발성, 그리고 사물에 대한 소유개념을 발달시켜 나가기 시작한다.
학력기가 되면 아동의 범주적 자아는 잘 발달된다.
자아정체성은 청년 초기에서 청년 후기까지 발달적 변화를 보인다.
자아존중감의 특징
-자아존중감은 과거의 사건들에게 통제 받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영향을 받는다
-자아존중감의 형성은 자신을 독특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자아존중감은 삶의 변화과정과 과도기 중에 증가하기도 하고 감소하기도 한다.
-자아존중감은 자기애적으로 되거나 자기중심적으로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삶의 완성을 의미한다.
-자신이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믿는 것이다.
유아기 발달의 특성
신체기관의 성숙으로 인해 시야나 두뇌개발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아동기에는 언어를 자신의 지적인 의사소통도구로 인식하고 학습도구로 인식할 정도로 언어능력이 현저히 발달한다,
또래집단의 규칙준수, 협동심이나 타협을 필요로 한다.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 또래 집단은 다른 가치에 우선하는 집단만의 고유한 가치를 공유한다.
아동기에는 또래집단의 평가가 부모의 평가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래나 성인문화의 어느 하나만 영원히 동일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영아기 신체발달
뼈의 수와 크기는 영아가 성장하면서 증가한다.
-출생 시 근육섬유의 수는 성인과 같다.
-근육의 크기는 키나 몸무게에 비례한다.
-유치는 크기가 작고 조직이 연하다.
청소년기에 겪는 문제
-긴즈버그는 진로선택을 대략10세부터 21세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며 진로발달 과정은 단계와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시험적시기로 11세에서 18세까지인데 자신의 소망과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고려하여 진로에 대한 흥미, 능력, 교육, 가치관, 인생목표등
-최근의 연구에서는 진로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시기를 성인기까지 연장하여 보며, 진로발달의 단계는 청년기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수정된 형태로 일생을 통해서 나타난다.
-청년기가 진로선택에서 결정적 시기이기는 하지만 질로 정체감 확립은 일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보기도 한다.
 
유아를 존중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에게 성공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의 기회나 여건 을 제공해 주어야한다.
-어느 정도의 도덕적인 과제를 줄 필요성이 있다.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를 존중해 준다.
-또래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성인초기는 20~40세로 생애의 뚜렷한 발자취가 생기는 때이다
결혼하고, 자녀를 가지고, 사회의 뚜렷한 구성원이 된다.
성인 초기의 종요한 역할은 진로의 형성이며 직업의 선택과 취업이다
성인중기는 40~65세를 말하며 대다수의 사람이 수익에서 최고 수준에 이르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좌절을 경험하며 신경쇠약상태에까지 도달하기도한다.직업과 관련된스트레스원인중 가장큰것은 예기치못한 실직이다 실직에서 오는 수입상실로 인한 경제적 곤란뿐만 아니라 자아개념의 손상에 기인한다
빈둥지증후군은 성인중기에 나타난다.
성인후기는 대략 65세이후를 말한다 성인후기는 은퇴와 죽음에 대한 대비를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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