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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심리, 상담, 간호 등 정신건강 핵심 요점 요약 정리 part 1 정신건강의 개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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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의 개념
-정신건강이란 용어는 본래 정신질환의 유무를 지칭 하기 위한 정 신병리학적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사고 작용과 정서작용, 지각과정과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자질의 총칭이라고 보기도 한다.
-좋은 적응력과 더불어 현실생활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일에 부딪쳤 을 때 독립적이고 자주적이며 건설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 과 조화롭게 통합된 인격체라고 할 수 있다.
-아동에게 정신건강은 자기가 처한 발달단계에 맞는 행동을 보이며 계속적인 발전을 저해할 다른 요소 없이 발전할 능력이 있으면 정신 적으로 건강한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적응에 관한 것
-올포트:신경증 환자 대신에 성숙하고 정상적인 성인을 연구한 최초의 성격심리학자이며 올포트는 자아개념을 느끼고 지작된 자기라고 설명하였다.
-융은 일생을 4단계로 나누며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 할 특정 과업이 있고 각 과업에는 특정의 요구와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에릭슨: 내적본능, 욕구와 외적 문화적, 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고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주장
-뢰빙거: 자아발달은 출생에서 성인까지 10단계로 진행되는데 한 단계의 발달이 완성된 후에라야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진행될 수 있다.
정상과이상의 사회문화적관점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사회적.도덕적으로 수용될 수 있으며, 문화 가치에 적합한 행동양식은 정상으로 간주하고 그렇지 못할 때는 불 건전하거나 이상한 것으로 간주한다.
-어떤 사회에서는 정상으로 받아들이는 행동이 다른 사회에서는 정 반대로 받아들여지기도 하여 사회문화적 관점을 일률적으로 적용하 기는 한계가 있다.
-정상과 이상의 개념에서 볼때 사회적,도덕적으로 문제가 드러나지 않는 다고 해서 반드시 건강하다고 할 수는 없다.
-실의, 불만, 불안에 가득 차 있더라도 사람들과 어울릴 수 도 있고 무능력으로 인해 스스로를 소외시키고 소외당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이상자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건강과 불건강, 정상과 이상의 개념에 대해서는 보다 본질적인 것, 목적에 부합되는 상태인지 등의 가치적이면서 기능적 수준의 측면이 동시에 언급되어야 할 것이다.
방어기제
-억압 :- 갈등상태를 무의식의 수준으로 밀어내는 무의식적 과정
-욕구를 받아들이기가 괴로워서 의식 밖으로 몰아내거나 없는 것처럼 느끼는 것 -고통스럽고 부끄러운 욕구를 무의식의 수 준으로 밀어 내는 것이다.
-욕구나 충동 또는 갈등상태가 없는 것처럼 느낀다.
-억압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며 기제의 사용을 의식하지 못한다
-억제 :- 의도적으로 불쾌한 경험을 의식에서 배제하려는 것
-욕구나 충동 또는 갈등상태가 없는 것처럼 느낀다.
-의식적 과정이라기보다는 무의식적인 노력이다.
-고통스럽고 부끄러운 욕구를 무의식의 수준으로 밀어내는것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며 기제의 사용을 의식하지 못한다.
-합리화 ;-불만에 대해 사실적인 이유대신 그럴듯한 이유를 찾는 것
-자아가 경험한 상황이 고통스러워 그럴듯한 이유는 찾는것
)친구와 달리기 시합에서 진 아이가 배가 아파서 졌다고 하는 것
-투사: 자기의 욕구를 다른 사람의 것처럼 여기는 것
-승화: 받아들이기 어려운 욕구나 충동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식 으로 표현하는 것
-반동형성 : 자식에 대한 미움이 많은 어머니가 자식을 과잉보호하는 경우에 사용
-전이 : 어떤 사람에 대한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동일 시 하는 것
-갈등 : 욕구는 항상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상반되는 여러 가지 욕구가 동시에 대립하는 상태
프로이트:신경증적인 사람이 해낼수없는 것을 해내는 사람이 정상적인 사람이며 이들은 사랑할 수 있고 일 할 수 있는 능력을가진사람
에릭슨:정신건강의 척도를 인생의 각 단계에서 습득되는 기본적 신뢰감의 형태에 따르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정신건강의 자질로는 신뢰감, 자율성, 진취성, 근면성,자아의 주체의식, 친교능력 및 생산능력등의 자질들은 분열적이고 독립적인 특성이 아니라 조직화된 체계 속에서 통합된 부분으로 간주한다.
매슬로:인간의 욕구체계는 최하위의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등으로 이어지는데, 이러한 욕구에 바람직하게 대응할 수 있을 때에는 최상위인 자아실현의 욕구 충족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봄
-보다 적절한 현실지각력을 갖는다.
-자기와 타인을 비롯하여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사고나 정서 및 행동에서 보다 자발적이다.
-문제중심적이다.
-고도로 자율성을 보이며 초연하다.
-문화와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이다.
-사물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늘 새롭게 한다.
-자연이나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다.
-사회적으로 공감성을 갖는다.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매우 밀접한 괸계를 맺고 있다.
-인간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있다.
-도덕심과 윤리성이 강하다.
-적개심이 없고 유머감각이 있다.
-독창적이고 창조적이다.
로저스: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이란 자기를 수용할 줄 알 뿐 아니라 자기지도가 가능한 사람이다
올포트의 자아발달 단계
1단계:신체적자아-15개월경이 되면 프로프리엄 발달의 첫 번째 양상인 신체적 자아가 나타난다. (신체적자아의 출발이라봄)
2단계:자아정체감-1단계를 지나면 자아정체감이 나타나는데 자아정체감의 가장 중요한 양상은 그 사람의 이름인데, 그것은 한 사람이 자기를 동일시하고 세상의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별하는 자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상징이 된다.
3단계:자존감-자존감의 근원은 자율성에 대한 어린이의 욕구와 관련을 밎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부모가 시키는 일들을 반대하는 것처럼 보이는 부정적인 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4단계:자아확장-아확장으로 불리는 이 단계는 4세쯤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유아는 주위의 다른 사람과 사물을 인식하게 되고 그것들의 얼마가량이 자기에게 속해 있음을 알게 된다.
5단계:자아상-자아상이란 유아가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며, 그것에 대한 의견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의미한다.
6단계:자아의 합리성화-자아발전이 곧 자기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행위가 되고 이때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신장한다.
7단계:자아추구-사춘기에 자아발달의 마지막 단계인 자아추구가 나타난다. 이때는 그 사람이 미래지향적인 긴 안목의 목표와 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올포트는 유아가 충분한 보호와 애정을 받는다면 긍정적인 심리적 성장이 7단계를 통해 계속일어나 건강한 적응이 됨

올포트가 주장한 성격의 특질
주특질 , 중심특질, 이차적특질
올포트를 포함한 특질이론가들이 인간이 가진 특질을 밝혀내면서 성격차원의 수를 가능한 줄이면서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특질로 나눈 것
- 신경증성향 -외향성 -개방성 -호의성 -양심성
 
또래 수용도
-인기아 : 또래에게 협동적이고 다정한 사회적 행동을 한다.
-특이아:또래로 부터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를 함께 받는 아 동으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과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모두 나타낸다.
-배척아동: 또래의 순수한 행동을 적대적인 것으로 잘못 해석한다.
-소외아동: 자기자신에게만 주의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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