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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요약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3장 직업상담 심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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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직업상담 심리이론

 

1. 직업 상담 이론이 지향하는 바

자아개념의 구체화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진로세계에 대한 책임감

의사결정 능력 배양

협동적인사회행동

일에 대한 태도

이성적지시적 상담이론(특성요인 접근) 윌리암슨, 보딘

 

1. 이성적지시적 상담의 의의

1) 이성적지시적 상담은 의사결정적 접근, 미네소타 접근, 특성-요인적 접근이라고도 한다.

2) 이성적지시적 상담은 본질적으로 직업적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둠.

 

<파슨스 매칭이론>

개인에 대한 이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합리적인 추론으로 직업선택

 

2. 이성적지시적 상담의 인간관 - 인간 본성에 대한 다섯 가지 기본과정

1)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는 존재

2)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존재

3) 그러나 인간이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

4)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

5)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님

 

3. 상담의 철학적 가정

1) 상담자는 명백하게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존재

2) 상담자는 의사결정을 돕는 전문가

3) 인간에게는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이 있다.

 

4. 이성적지시적 상담의 목표

1) 내담자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2) 내담자의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3) 내담자의 자기이해, 자기지도 그리고 자기성장을 촉진한다.

 

5. 이성적지시적 상담의 과정(윌리암슨)

분석 종합 진단 예후(처방) 상담 추수지도(추후지도)

 

6. 이성적지시적 상담의 특징

1)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

내담자를 파악하고 진단하는데 많은 노력

내담자가 합리적인 결정을 하도록 권고.

2)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둠.

3)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 적응기술을 알려주는 것을 중요시.

4) 사례나 사례 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7. 상담기법

1) 래포 형성 2) 자기 이해의 증진 - 내담자가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도록 하는 것

3) 조언 4) 계획 실행하기

 

 

인간중심적 상담(비지시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 로저스

1. 인간중심적 상담의 특징

- 인간중심적 상담에서는 모든 내담자가 자기 자신의 중요한 일들을 스스로 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긴장이나 정서적 불안을 발산하고

자기 자신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되찾아 인간적인 성숙을 기할 수 있도록 돕고, 적극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주력.

 

2. 인간중심적 상담의 주요개념

1) 인간관

: 로저스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고, 전진적이며, 건설적이고 긍정적이며, 독립적이고,

수용적이며, 현실적인 동시에 신뢰할 만한 선한존재로 봄

2) 유기체

: 유기체란 인간 각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

3) 현상적인 장 : 유기체가 경험하는 모든 것. 유기체 개인의 실재세계.

4) 자아 : 자기 존재의 각성 또는 기능화의 각성.

 

3. 인간중심적 상담의 특징(지시적 상담과 비교)

1) 지시적 상담은 상담자 중심의 상담, 인간중심적 상담은 내담자 중심의 상담.

2) 지시적 상담은 문제를 중시, 인간중심적 상담은 문제보다 개인 그 자체를 중시.

3) 지시적 상담은 지적인 요소를 중시, 인간중심적 상담은 정의적인 면을 강조.

4) 지시적 상담에서도 래포를 중요하게 취급하나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닌데 비해, 인간중심적 상담은 공감이 기본이 되며, 래포는 필수조건이 됨.

5) 지시적 상담은 상담자가 내담자보다 문제와 그 문제해결 방법을 더 잘 알 수 있다고 보며, 심리검사, 각종기록, 사례사가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데 반해, 인간중심적 상담은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한층 더 문제와 문제의 해결방법을 알 수 있다고 보며 각종 심리검사, 기록, 사례사들과 같은 것은 문제해결에 방해요소로 작용한다고 봄.

6) 지시적 상담은 개인의 과거 경험을 중시하는데 반해, 인간중심적 상담은 개인의 현재 상태 중시.

7) 지시적 상담은 진단을 중요시하는데 반해 인간중심적 상담은 진단을 배제.

 

4. 상담자가 갖추어야할 태도

· 일치성 또는 진실성: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말함.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상담자가 내담자를 평가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행동특성들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

· 공감적 이해: 공감은 동정이나 동일시와는 다르며, 상담자가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내담자를 깊이 있

게 주관적으로 이해하면서도 자기 본연의 자세는 버리지 않는 것.

 

5. 인간중심적 상담(로저스)12단계

1) 1단계 - 내담자의 방문

2) 2단계 - 상담 장면의 설정

3) 3단계 -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유도

4) 4단계 - 부정적 감정의 수용과 시인

5) 5단계 - 긍정적 충동의 표출

6) 6단계 - 긍정적 충동에 대한 수용과 시인

7) 7단계 - 자기통찰과 이해의 촉진

8) 8단계 - 가능한 결정과 방향제시

9) 9단계 -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의 표출

10) 10단계 - 깊은 통찰과 완전한 자기 이해

11) 11단계 - 적극적 행동의 통합

12) 12단계 - 상담의 종결

 

6. 상담에 있어서의 한계

- 책임의 한계, 시간의 한계, 공격적 행위의 한계, 애정의 한계

 

7. 상담의 목표 : 개인의 자아실현(유능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프로이드

 

1.주요개념

1) 인간관 : 인간의 본성에 대한 프로이드의 과점은 결정론적이다.

인간의 본성 -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하는 모든 것에는 의미와 목적이 있다.(심적 결정론)

무의식 - 충동이나 억압된 감정(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 행동의 동기)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는데, 이는 무의식적 동기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

5~6세 이전의 초기 경험 중시

 

3. 성격 구조 원초아(본능, id) · 자아(ego) · 초자아(super ego)

 

4. 의식과 무의식

· 의 식: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

· 전의식: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

· 무의식: 프로이드는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을 무의식으로 봄.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

 

5. 이상심리와 부적응

1) 불안

현실적 불안 : 현실세게 위험에 대한 반응

신경증적 불안 :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 속으로 분출되어 나올 것에 대한 불안

도덕적 불안 : 죄책감과 수치심으로 표현되는 초자아의 처벌 위협에 대한 반응

2) 방어기제

억압 :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고통스러워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다른 방어 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의 기초가 됨.

거부(부인) :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음.

투사 :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고착(병적 집착) : 다음 단계로 발달하지 않음으로써 다음단계가 주는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것

퇴행 : 비교적 단순한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합리화 : 실망을 주는 현실에서 도피하기 위해 그럴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

승화 :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형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운동선수, 외과의사 - 직업선택 시 공격적 충동이 승화로 작용

전위(전치) : 욕구충족 대상에 접근할 수 없을 때 다른 대상에게 에너지를 돌리는 것.

상사에게 꾸중을 들은 직원이 대신 동료에게 화를 낸다.

반동형성 : 때때로 반대행동을 함으로써 오히려 금지된 충동이 표출되는 것을 방어.

 

7.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

1) 일차적 목표는 증상의 해결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공격적, 성적 충동을 승화시키는 것.

2) 자아의 역량을 키우고 개인 내부의 욕구를 깨닫게 하는 것.

 

8. 상담의 과정

1) 시작단계 : 과거사를 알아보는 과정(가능한 많은 양의 정보 파악 진단 치료 계획 세움)

2) 전이단계 : 전이분석을 통해 내담자는 과저와 현재, 환상과 현실을 구분하게 됨

3) 훈습단계 : 통차를 공고히 하는 단계(반복, 정교화, 확대하는 과정)

4) 전이 해결단계 : 상담종결, 이루어진 해석의 재구성을 확인하게 되지만 저항이 일어나기도 함.

 

9. 상담의 기법

1) 통찰 : 내담자가 행동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깨닫고 수용하는 과정.

무의식 속에 있던 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는 것.

2) 자유연상 :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모두 이야기하게 하는 것.

무의식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

3) 전이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몰입함으로써 문제를 드러내게 되는 것

주요 인물에 대한 감정을 상담자에게 옮겨서 드러내는 것

4) 저항 : 자신의 갈등을 의식화하기 꺼려서 나타내는 여러 행동

5) 훈습 : 통찰 후 자신의 심리적 갈등을 깨달아 실생활에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방법을 실행해 나가는 과정

6) 해석

 

 

인지행동적 상담이론(합리적 정서 치료, Ellice 이론, RET 이론)

1. 기본개념

1) 인간은 합리적일 수도 비합리적일 수도 있다.

2)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비현실적인 사고방식은 어린 시절 가족과 사회의 영향을 받는다.

3) 인간은 지각, 생각, 느낌, 행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존재이다.

4) 증상제거 자체가 목표는 아니며,

5) 심각한 정서적 문제들이 비합리적인 사고로부터 직접 연유되므로 이를 직접 다루어야한다.

 

2. Beck이 제시한 비합리적 사고

- 자아 중심적 사고, 극단적 사고, 양극화된 이분법적 사고, 임의적 추론, 선택적 추상화, 일반화

 

3. 상담의 목표 : 비합리적이고 왜곡된 사고의 수정을 통한 부적응 해결.

 

4. 상담의 기법(ABCDE 모형)

A= 선행사건

B= 내담자의 신념체계(비합리적 신념)

C= A 때문에 생겼다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D=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자극적인 논박

E=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 또는 직면한 효과(결과).

 

 

< Beck-인지적 상담>

1. 기본개념

1) 인지 혹은 사고가 인간의 정서 및 행동을 중재하거나 선도한다고 전제

2) 인간은 스스로 자신에 대한 자각과 의식 기능을 가지고 있어 문제나 장애를 해결할 수 있다.

3) 개인의 문제는 잘못된 가정과 추측에서 오는 현실 왜곡 때문이고, 인지발달 과정에서의 잘못된

학습에서 비롯.

 

2. 상담의 목표

1) 내담자 적응의 사고방식 개발을 궁극적 목표로 한다는 면에서 합리적 상담과 유사.

2)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 중에서 왜곡된 부분은 시정하고 생활경험을 보다 현실적으로 소화하는

대안적 안목 및 태도를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 기본 목표

 

3. 상담의 과정

1) 비교적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내담자와의 관계를 중시하며

2) 내담자 스스로 답을 찾아가게 하는 소크라테스 식의 질문을 사용하고

3) 문제 중심적, 교육적, 지시적 숙제를 중요시.

 

4. 심리적 문제와 자동적 사고

1) 심리적 문제의 원인

사람의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하게 될 때 부정적인 내용의 자동적 사고로 인해 발생.

2) 자동적 사고의 구성(인지 삼제)

자기에 대한 비관적 생각

앞날에 대한 염세주의적 생각

세상에 대한 부정적 생각

 

5. 역기능적 인지도식

1) 인지도식 : 세상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에 관한 이해의 틀을 형성한 것.

2) 역기능적 인지도식 : 개인의 인지도식이 부정적인 성질의 것일 경우. 심리적 문제를 초래하는 근원적 역할.

 

6. 인지적 오류

1) 인지적 오류 : 현실을 제대로 지각하지 못하거나 사실 또는 그 의미를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것.

2) 인지적 오류의 종류

흑백논리 : 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인 범주의 둘 중의 하나로 해석하는 오류.

과잉 일반화 : 한 두 번의 사건에 근거하여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고 무관한 상황에도 그 결론을 적용시키는 오류.

선택적 추상화 : 상황이나 사건의 주된 내용은 무시하고 특정한 일부의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여 전체의 의미를 해석하는 오류.

의미 확대 및 의미 축소 : 사건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오류.

 

행동주의(행동과학적) 상담 이론

1. 기본개념

1)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다.(행동심리학의 학습이론이 기초) 그러므로 수정이 가능.

2)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소산으로 복잡하기는 하지만

3) 원칙적으로 예측이 가능하고 현재의 행동은 어떤 선행 조건에 의해서 결정된다.

4) 다음 다섯 가지 명제에 기초.

대부분 인간행동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적절하게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상담의 절차란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것.

강화와 사회모방 등과 같은 사회학습 원리가 상담방법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이용될 수 있다.

상담의 효율성과 상담결과는 상담장면 밖에서 비추어진 내담자들의 구체적 행동의 변화로 평가

상담의 방법이란 정적이거나 고정된 것이거나 사전에 결정된 것이 아니라, 각 내담자의 특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기 독특하게 고안될 수 있는 것.

 

2. 주요개념

1) 강화 : 행동이 증가되도록 하는 행동의 귀결

정적 강화 (보상, 칭찬, 좋은 평점 등)

: 어떤 자극이나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그 자극을 받은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늘어나는 것.

부적 강화 (사회적 비난, 잔소리 등)

: 어떤 행동의 발생을 억제하거나 감소시키던 자극이나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의

발생이나 형성을 촉진시키는 것.

2) 처벌 : 특정한 행동을 제거하거나 하지 않도록 하는 것.

3) 소거 : 주어지던 강화를 제거함으로써 그 강화에 의한 행동이 약화되거나 없어지는 것.

4) 강화계획

고정간격 강화, 변동간격 강화, 계속적 강화

변동비율 강화 : 생산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식

 

3. 상담의 목표

- 내담자의 부적응 행동이나 행동상의 문제를 변화시키고, 보다 효율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하게 하는데 있다.

 

4. 상담 기법

1)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기법

체계적 둔감법

불안을 일으키는 자극을 가장 약한 정도에서 출발하여 가장 강한 자극으로 점차적으로

자극력을 감소해나가는 방법.

불안이 원인이 되는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행동을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체계적 둔감법 3단계 : 근육이완훈련 불안 위계목록 작성 둔감화

근육이완 훈련

인지적 모델링과 사고 정지

인지적 재구조화

내담자가 자신의 인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과정

스트레스 상황에서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사고를 자기 진보적 사고로 바꾸기 위해 사용.

스트레스 접종

예상되는 신체적, 정신적인 긴장을 약화시켜 내담자가 충분히 그 자신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데 사용되는 기법

 

2) 외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기법

토큰법

모델링 : 내담자에게 가능한 한 적절한 행동 대안을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관찰학습, 모방)

주장훈련 : 불안을 역제지하는 방법(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 제지 효과)

자기 관리 프로그램 : 자기 관리와 자기 지시적인 삶을 영위하고 의존적이지 않기 위해 학습

행동계약 : 정해진 기간 내에 각자가 해야 할 행동을 정해놓고 지키기로 계약

역할연기 : 현실적인 장면이나 극적인 장면을 시연시킴으로써 이상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꿈

혐오치료 : 특수한 행동에 대한 불안제거

 

 

 

 

실존주의적 상담 이론

1. 기본개념

1) 존재와 비존재

개인을 주체적인 존재로 이해하고자 시도

인간은 늘 만들어져 가는 형성적 존재(발전의 계속적인 상태에 있다)

2) 불안과 죄의식

개인이 그의 잠재능력을 실행시킬 상황에 직면할 때 불안체험

만약 잠재능력을 부정하거나 실행하는데 실패하면 죄의식 느낌

3) 인간은 선택과 자유의지를 지닌 존재

4) 인간 : ‘내던져짐

개인의 통제를 넘어선 국면 환경을 바꿀 수는 없지만 수용 혹은 거부하는 것은 각 개인에 의해

체험되는 선택 여하에 달렸다.

 

2. 상담의 목적

: 개인으로 하여금 보다 좋은 삶을 보유하게 하고 행복과 개인의 성취를 찾도록 해주는데 있다.

 

 

 

현실 치료적 상담이론 - 글래서

1. 기본개념

1) 인간의 행동은 목적 지향적이며, 외부의 힘보다는 각 개인은 자신이 행동하고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므로 각 개인은 상담자의 도움을 받아서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학습할 수 있다.

2) 성공적인 정체감을 성취하도록

3) 통제이론에 기초

 

2. 상담의 기본전제

1) 감정과 태도보다는 현재의 행동에 초점

2) 과거에 상담의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역점을 둔다.

3) 가치관 강조

4) 전이의 부정

5) 무의식적 갈등이나 그 원인들에 관심을 두지 않고 의식적인 면을 강조

6) 처벌 배제 : 패배적 정체감을 강화시키므로 상담관계 악화 스스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7) 자기욕구 선택시 책임감 강조 : 타인의 욕구를 방해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

 

3. 상담의 목표

: 개인적인 자율성(자기 결정)을 갖도록, 성공적인 자아 정체감을 갖도록,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자기의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찾도록 지원, 고치고 싶은 더 좋은 행동을

찾아내어 개인의 책임 하에 개선된 행동으로 바꾸어 가는 것.

 

4. 상담의 과정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자기 자신을 명확히 볼 것, 현실을 직면할 것, 자기 자신의 욕구를 실현할

것 등을 요구하되, 자신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실행하도록 돕고, 내담자 자신이 주위 환경을

통제하여 장단기간의 인생목표를 세우도록 함.

 

5. 상담자의 역할: 내담자에게 그들이 선택한 것보다 더 나은 행동방법을 선택하도록 조언

 

6. 상담기법(변화를 이끄는 절차(WDEP 체제) : 현실, 현재행동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W 바램, D 지시와 행동, E 평가, P 계획

 

 

형태요법 상담

1. 형태요법 상담은 여기 그리고 지금에 초점을 둔다.

1) 형태요법 상담의 일반적 규칙

여기 - 지금에 충실하라

말로써 설명하거나 분석하는 대신 직접적인 경험을 하라

내담자에 의해 자기 발견을 강조하라

내담자의 각성에 초점을 맞추라

욕구좌절을 기술적으로 활용하라

2) 정신분석 상담과 형태요법 상담의 비교

정신분석 상담은 과거지향이지만 형태요법 상담은 과거를 현재 어떻게 수용하는가의 현재지향을

강조한다.

형태요법 상담은 지금 어떻게 느끼는가의 인지상태를 중시한다.

해석을 사용치 않는다. , 형태요법 상담은 개인의 경험에 대한 현재의 각성을 가조하며, ‘원인

목적에 대한 인지적인 설명이나 해석을 거부하기 때문에 상담자가 내담자의 전이나 역전이의

의미를 해석하는 입장에 서기보다는, 나와 그대의 공존을 유지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교류분석 상담 - 애릭 번

1. 자아구조

1) 어버이 자아(P)

양육적 어버이 자아(NP) : 온화하고 부드러운 말투와 수용적이고 보호적인 자세

비판적 어버이 자아(CP) : 부모의 윤리, 도덕, 가치판단의 기준이 그대로 내면화된 자아

2) 어른 자아(A) : 객관적, 합리적, 분석적, 지성적, 논리적, 사실평가적, 정보처리적 역할

3) 어린이 자아(C)

자유분방한 어린이 자아(FC) : 본능적, 적극적, 창조적, 직관적, 감정적, 자발적, 행동적인 특성

순종적 어린이 자아(AC) : 순응적, 소극적, 의존적, 우등생 기질, 권위복종형인 특성

2. 교류분석 종류

1) 상보적 교류

2) 교차적 교류

3) 암시적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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