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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요약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1장 직업상담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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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직업상담의 개요


Ⅰ. 상담의 본질
1. 상담의 특성
1) 내담자를 위해 설정되고 설계된 특수한 조력관계
2) 일방적 충고나 지시가 아닌 상호 협조하여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는 역동적인 관계
3) 도움을 요하는 내담자와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전문가의 상호작용 과정
4) 일반적인 대인관계의 공개적 속성보다는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
5) 표면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심층적이고 내면을 지향하는 구조화된 관계

2. 상담의 기본원리
· 개별화의 원리
· 의도적 감정표현의 원리
· 통제된 정서관여의 원리
· 수용의 원리
· 비판단적 태도의 원리
· 자기결정의 원리
· 비밀보장의 원리

3. 상담의 목표
① 행동의 변화 ② 문제해결과 증세 제거 ③ 정신건강의 증진
④ 의사결정의 기초 ⑤ 내담자의 잠재력 촉진과 개인적 효율성 증진

4. 상담의 일반적 과정
1) 문제제시 및 상담 필요성의 인식단계
2) 촉진적 관계 형성의 단계
3) 목표설정의 구조화
㉠ 상담의 성질
㉡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 상담의 목표
㉤ 상담의 시간과 공간
4) 문제해결 노력의 단계
5) 자각과 합리적 사고의 촉진 단계
6) 실천행동의 계획 단계
7) 실천 결과의 평가와 종결 단계


Ⅱ. 직업상담의 개념과 유형
1. 직업상담의 목표
① 예언과 발달 : 전 생애에 걸쳐 발달 가능한 개인의 적성과 흥미탐색
② 처치와 자극 : ㉠ 내담자의 직업문제 처치, ㉡ 내담자에게 필요한 기능습득 자극
③ 유능과 결함 : 개인의 위기, 직업정보의 결여, 인간관계에서의 불협화음 문제에 대처하도록 도움.
결함보다는 재능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Ⅲ. 직업상담사
1. 직업상담사의 역할
1) 상담자 : 노동관련 법규나 고용보험법과 관련된 정보, 직업세계 정보, 미래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거나 이를 통합하여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일련의 상담
활동을 수행.
2) 처치자 : 직업문제를 가지고 있는 내담자에게 문제를 인식토록 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처치.
3) 조언자 : 노동법규와 관련된 정보, 직업세계 정보, 미래사회 정보, 구인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모호한 의사결정을 하는 내담자에게 조언.
4) 개발자, 지원자, 해석자, 정보 분석자, 협의자, 관리자의 역할 수행

2. 직업상담사 자질
객관성,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심리학적 지식, 직업정보 분석능력

3. 직업상담시 유의할 점.
1) 상담의 틀에 대한 내담자의 동의와 계약 설정에 대한 이행 등
2) 상담일지 작성을 통하여 상담자가 적절히 상담을 진행하고 체크하여야 한다.
3) 구조화를 통해 상담의 목적, 한계, 내담자, 상담자 간의 역할 등을 설정하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알도록 하며, 문제해결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4) 상담 내용에 대한 비밀유지를 하며, 만약 사례 연구를 위해 내용을 공개하려고 한다면 사전
동의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5) 상담과정에서 만약 상담자 자신의 능력을 뛰어 넘는 문제를 가진 내담자라면 즉시 다른 전문적인
상담가에게 의뢰하여야 한다.

6. 직업상담에서 목표 설정의 특징
1)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2) 목표들은 실현가능해야 한다.
3) 목표들은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4)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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