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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 요약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시험 대비 직업상담학 핵심 파트 요약 요점 정리 2장 상담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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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상담의 기법

 

.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의 과정

1) 로저스의 12단계

내담자의 방문 상담 장면의 설정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유도

부정적 감정의 수용과 시인 긍정적 충동의 표출 긍정적 충동에 대한 수용과 시인

자기통찰과 이해의 촉진 가능한 결정과 방향 제시 적극적이고 긍정적 행동 표출

깊은 통찰과 완전한 자기이해 적극적 행동의 통합 상담의 종결

2) 브래머의 8단계

준비와 시작의 단계 명료화의 단계 구조화의 단계 상담관계 심화의 단계

탐색단계 견고화의 단계 계획수립 및 검토단계 종료단계

 

2. 상담의 기법

1)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

감정 이입

감정 이입은 길을 전혀 잃어버리지 않고 마치 자신이 내담자의 세계 속에 들어가 경험을 갖도록

시도하는 능력을 뜻한다. 기법으로는 지각과 의사소통이 있다.

언어 및 비언어 행동

비언어 행동에는 미소, 몸짓, 기울임, 눈맞춤, 끄덕임 등이 있다. 면접시 충고, 타이름, 과도한

질문, 하품 등은 하지 않는다.

즉시성

상담자가 상담자 자신의 바람은 물론 내담자의 느낌, 인상, 기대 등에 대해 깨닫고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 때, 그 때 처리를 한다.

즉시성의 유용성 - 즉시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과가 있다.

· 방향성이 없는 관계일 때

· 긴장감이 감돌고 있을 때

·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될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상당한 정도의 사회적 거리가 있을 경우

· 내담자 의존성이 있을 경우

· 역의존성이 있을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친화력이 있을 경우

유머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직면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측면을 검토해 보고, 수정하게 하여 통제해보도록 하기 위해 그

앞에서 즉시 보여주는 것이다.

계약

계약은 목표 달성에 포함된 과정과 최종 결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상담자는 해야만 한다는

말을 포함시켜서 내담자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가의 여부에 특별히 관심을 갖도록 하려는 것.

리허설

일단 계약이 설정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토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직접 행위 해보는

명시적 리허설과 상상과 숙고를 해보는 암시적 리허설이 있다.

 

2) ‘반영의 의의와 요소

반영은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나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기법. 상담자는 반영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를 거울에 비추어 주듯이 보여줌으로써 자기 이해를

도와줄 뿐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태도를 통해서 그 밑바탕에 흐르는 감정을 파악하도록 한다.

내담자의 감정이나 태도 중에 가장 중요하고 강한 것을 선택하여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

<반영의 종류>

느낌의 반영 : 내담자의 주요 감정에 의해 표현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행동 및 태도의 반영 : 내담자의 자세, 몸짓, 목소리의 어조 또는 눈빛 등에 의해 표현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반영 시 유의점>

상투적 문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반영할 느낌을 선택할 때 어떤 느낌을 정확하게 선택, 적절하게 반영해 줄 것인가를 잘 선택해야 한다.

반영의 내용 : 내담자가 사용한 것과 근본적으로 동일한 표현으로 반영을 해야 한다.

반영의 깊이 : 반영을 너무 피상적으로 한다거나 깊게만 하는 것을 피하고 가급적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정도만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영의 의미 :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의미에 다른 의미를 첨가하거나 다른 의미를 첨가하거나

삭제하지 말아야 한다.

반영에 사용되는 언어 표현 :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를 선택해 사용한다.

 

 

3) ‘명료화의 의의와 요소

내담자의 이야기 핵심을 요약해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하게 하는 작업.

명료화는 내담자의 문제 갈등을 분명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갈등에 연관된 내부적 진실을

분명히 한다.

<명료화의 필요성>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

내담자가 스스로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하여 재음미하도록 돕기 위해서도 중요

내담자에게 명료화를 요청할 때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질문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명료화의 요소>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 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한다.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한다.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인 반응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렬하지 않도록 한다.

 

4) ‘구조화의 의의와 종류, 일반 원칙

내담자에게 치료의 방향이나 전체적인 형태를 제공하는 기법.

시간행동역할 등의 제한 범위를 분명히 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하도록 한다.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구조화의 종류>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동적으로 상담

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구조화의 일반원칙>

구조화는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되, 결코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면담시간 약속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편안하게 느끼도록 최소한도로 줄인다.

 

5) 직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외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

내담자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그것이 자기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

되는지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6) ‘요약의 의의와 목적

이미 언급된 사항 들을 상담이 끝날 무렵 한데 묶어 요약해 준다.

요약의 기본은 대화의 내용과 감정들의 요체, 그리고 일반적인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이다.

<요약의 목적>

내담자의 말을 요약해 줌으로써 그의 말에 주목하고 있고, 그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신시킨다.

면접 초두에서 이전 면접까지의 진행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상담의 연속성을 확실하게 한다.

내담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을 밝히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도록 한다.

매회 상담을 자연스럽게 종결하며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여 통합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해하였는가를 알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욱 책임감을 느낄 수 있다.

 

 

7) 질문

개방적 질문

질문의 범위가 포괄적이다.

내담자에게 모든 반응의 길을 터놓는다.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시야를 넓히도록 유도한다.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열어놓는다.

폐쇄적 질문

질문의 범위가 좁고 한정되어 있다.

내담자에게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닫아 놓는다.

질문공세(이중질문)

내담자에게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빼앗는 행위이므로 어떤 해결책을 찾거나 격려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

 

8) 환언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상담자가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말해주는 것.

바꾸어 말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입장을 상담자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전달.

내담자가 한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시키며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가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느낌의 반영과 환언의 차이>

반영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정서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환언은 인지적 측면과 내용을 강조한다.

 

9) 해석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해동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상담면접의 주요기법

1) 상담면접의 시작 - 신뢰감, 래포 형성(래포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감, 친화감)

2) 반영 - 새로운 용어로 부연, 느낌의 반영, 감정의 반영, 행동 및 태도의 반영

3) 수용 -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내담자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

4)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5) 경청 - 주의 깊게 들음

6) 환언(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한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7) 명료화 -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생각하고 이 생각한 바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준다.

8) 해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9) 요약 - 여러 생각과 감정을 상담이 끝날 무렵 정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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