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상담의 기법
Ⅰ.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상담의 과정
1) 로저스의 12단계
① 내담자의 방문 ② 상담 장면의 설정 ③ 감정의 자유로운 표현 유도
④ 부정적 감정의 수용과 시인 ⑤ 긍정적 충동의 표출 ⑥ 긍정적 충동에 대한 수용과 시인
⑦ 자기통찰과 이해의 촉진 ⑧ 가능한 결정과 방향 제시 ⑨ 적극적이고 긍정적 행동 표출
⑩ 깊은 통찰과 완전한 자기이해 ⑪ 적극적 행동의 통합 ⑫ 상담의 종결
2) 브래머의 8단계
① 준비와 시작의 단계 ② 명료화의 단계 ③ 구조화의 단계 ④ 상담관계 심화의 단계
⑤ 탐색단계 ⑥ 견고화의 단계 ⑦ 계획수립 및 검토단계 ⑧ 종료단계
2. 상담의 기법
1) 초기 면담의 주요 요소
① 감정 이입
감정 이입은 길을 전혀 잃어버리지 않고 마치 자신이 내담자의 세계 속에 들어가 경험을 갖도록
시도하는 능력을 뜻한다. 기법으로는 지각과 의사소통이 있다.
② 언어 및 비언어 행동
비언어 행동에는 미소, 몸짓, 기울임, 눈맞춤, 끄덕임 등이 있다. 면접시 충고, 타이름, 과도한
질문, 하품 등은 하지 않는다.
③ 즉시성
상담자가 상담자 자신의 바람은 물론 내담자의 느낌, 인상, 기대 등에 대해 깨닫고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 때, 그 때 처리를 한다.
※ 즉시성의 유용성 - 즉시성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과가 있다.
· 방향성이 없는 관계일 때
· 긴장감이 감돌고 있을 때
·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될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상당한 정도의 사회적 거리가 있을 경우
· 내담자 의존성이 있을 경우
· 역의존성이 있을 경우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친화력이 있을 경우
④ 유머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⑤ 직면
내담자로 하여금 행동의 특정측면을 검토해 보고, 수정하게 하여 통제해보도록 하기 위해 그
앞에서 즉시 보여주는 것이다.
⑥ 계약
계약은 목표 달성에 포함된 과정과 최종 결과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상담자는 해야만 한다는
말을 포함시켜서 내담자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가의 여부에 특별히 관심을 갖도록 하려는 것.
⑦ 리허설
일단 계약이 설정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정된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토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계약을 실행하는 기회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직접 행위 해보는
명시적 리허설과 상상과 숙고를 해보는 암시적 리허설이 있다.
2) ‘반영’의 의의와 요소
① 반영은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인 태도나 감정을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기법. 상담자는 반영을 통해 내담자의 태도를 거울에 비추어 주듯이 보여줌으로써 자기 이해를
도와줄 뿐 아니라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가 이해받고 있다는 인식을 주게 된다.
② 내담자에 의해서 표현된 태도를 통해서 그 밑바탕에 흐르는 감정을 파악하도록 한다.
③ 내담자의 감정이나 태도 중에 가장 중요하고 강한 것을 선택하여 반영하는 것이 효과적.
<반영의 종류>
① 느낌의 반영 : 내담자의 주요 감정에 의해 표현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② 행동 및 태도의 반영 : 내담자의 자세, 몸짓, 목소리의 어조 또는 눈빛 등에 의해 표현하고
있는 것을 반영한다.
<반영 시 유의점>
① 상투적 문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반영할 느낌을 선택할 때 어떤 느낌을 정확하게 선택, 적절하게 반영해 줄 것인가를 잘 선택해야 한다.
③ 반영의 내용 : 내담자가 사용한 것과 근본적으로 동일한 표현으로 반영을 해야 한다.
④ 반영의 깊이 : 반영을 너무 피상적으로 한다거나 깊게만 하는 것을 피하고 가급적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정도만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반영의 의미 : 내담자의 말에서 표현된 의미에 다른 의미를 첨가하거나 다른 의미를 첨가하거나
삭제하지 말아야 한다.
⑥ 반영에 사용되는 언어 표현 :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용어를 선택해 사용한다.
3) ‘명료화’의 의의와 요소
① 내담자의 이야기 핵심을 요약해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하게 하는 작업.
② 명료화는 내담자의 문제 갈등을 분명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문제 갈등에 연관된 내부적 진실을
분명히 한다.
<명료화의 필요성>
①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필요
② 내담자가 스스로의 의사와 감정을 구체화하여 재음미하도록 돕기 위해서도 중요
③ 내담자에게 명료화를 요청할 때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하여 질문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명료화의 요소>
① 내담자의 말이 모호하거나 잘 이해되지 않았음을 밝힌다.
② 내담자 스스로 자기의 말을 재음미 하거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 명확히 해줄 것을 요청한다.
③ 내담자의 진술에 대한 상담자 자신의 반응을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반응을 명료화한다.
④ 상담자의 반응은 개인적인 반응이 되지 않도록 하며, 직면과 같이 직접적이고 강렬하지 않도록 한다.
4) ‘구조화’의 의의와 종류, 일반 원칙
① 내담자에게 치료의 방향이나 전체적인 형태를 제공하는 기법.
② 시간ㆍ행동ㆍ역할 등의 제한 범위를 분명히 함으로써 효과적인 상담을 수행하도록 한다.
③ 구조화를 통해 내담자는 상담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된다.
<구조화의 종류>
① 정규적인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고 제약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② 암시적인 구조화 : 이미 알려진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 자동적으로 상담
관계에 어떤 구조를 가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구조화의 일반원칙>
① 구조화는 적절한 시점에서 이루어지되, 결코 내담자를 처벌하는 식이 되어서는 안된다.
② 면담시간 약속 및 내담자의 행동규범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해져야 한다.
③ 상담자와 내담자가 서로 편안하게 느끼도록 최소한도로 줄인다.
5) 직면
①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특성, 사고방식의 스타일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외부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통찰의 순간을 경험하게 하는 것.
② 내담자가 의식할 수 있고 살필 수 있는 것을 지적해 주고, 그것이 자기의 문제와 어떻게 관련
되는지를 생각해보도록 한다.
6) ‘요약’의 의의와 목적
① 이미 언급된 사항 들을 상담이 끝날 무렵 한데 묶어 요약해 준다.
② 요약의 기본은 대화의 내용과 감정들의 요체, 그리고 일반적인 줄거리를 잡아내는 것이다.
<요약의 목적>
① 내담자의 말을 요약해 줌으로써 그의 말에 주목하고 있고, 그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신시킨다.
② 면접 초두에서 이전 면접까지의 진행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상담의 연속성을 확실하게 한다.
③ 내담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한 면을 학습시키고, 문제 해결의 과정을 밝히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도록 한다.
④ 매회 상담을 자연스럽게 종결하며 많은 생각들을 정리하여 통합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강구하게 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해하였는가를 알 수 있으며, 그것을 통해 더욱 책임감을 느낄 수 있다.
7) 질문
① 개방적 질문
㉠ 질문의 범위가 포괄적이다.
㉡ 내담자에게 모든 반응의 길을 터놓는다.
㉢ 내담자로 하여금 보다 시야를 넓히도록 유도한다.
㉣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열어놓는다.
② 폐쇄적 질문
㉠ 질문의 범위가 좁고 한정되어 있다.
㉡ 내담자에게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닫아 놓는다.
③ 질문공세(이중질문)
내담자에게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빼앗는 행위이므로 어떤 해결책을 찾거나 격려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
8) 환언
① 내담자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상담자가 자기의 표현양식으로 바꾸어 말해주는 것.
② 바꾸어 말해줌으로써 내담자의 입장을 상담자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전달.
③ 내담자가 한 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시키며
④ 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바를 상담자가 올바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느낌의 반영과 환언의 차이>
① 반영은 내담자의 말과 행동의 정서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② 환언은 인지적 측면과 내용을 강조한다.
9) 해석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해동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 상담면접의 주요기법
1) 상담면접의 시작 - 신뢰감, 래포 형성(래포 :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신뢰감, 친화감)
2) 반영 - 새로운 용어로 부연, 느낌의 반영, 감정의 반영, 행동 및 태도의 반영
3) 수용 -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내담자의 말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상담자의 태도와 반응
4) 구조화 -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및 방향에 대하여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
5) 경청 - 주의 깊게 들음
6) 환언(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가 한말을 간략하게 반복함으로써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
7) 명료화 - 내담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상담자가 생각하고 이 생각한 바를 다시 내담자에게 말해준다.
8) 해석 -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경험과 행동의 의미를 설명하는 것.
9) 요약 - 여러 생각과 감정을 상담이 끝날 무렵 정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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