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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식분석

코로나 회복 기대감에 상승 가능성이 높은 화장품 관련 이슈 점검과 주목해야 할 관련주 수혜주 관련기업 목록과 이슈를 총정리 해서 알려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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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품 관련 이슈와 특징정리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화장품 관련주가 꿈틀대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 외부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는 7월부터 백신 접종자는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돼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7월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자에게 야외에서 ‘노 마스크’를 허용하고, 2차 접종자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대상에서도 제외하기로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접종자의 시기별 일상 회복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7월부터 1차 접종자는 공원이나 등산로 등 야외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또 실외 다중이용시설이나 정규 종교활동 시 인원제한 적용을 받지 않는다. 2차 접종까지 완료하면,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인원제한에서도 제외된다. 또 6월 1일부터는 1차 백신을 맞은 사람의 경우 현재 8명으로 돼 있는 직계가족 모임 시 인원제한의 적용을 받지 않게 된다. 백신 보급에 따른 정부 지침 변화로 “마스크를 벗고, 색조를 입을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며 화장품 업계의 회복이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화장품 업종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가 위축된 대표적인 업종 중 하나다. 더군다나 마스크 착용 장기화는 립 제품을 비롯한 색조 화장품의 수요 둔화로 이어졌다. 증권가는 백신 보급에 따른 외부 활동 확대로 화장품 수요 반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통상 계절적인 비수기로 꼽히는 2분기 실적 개선과 기저효과 등으로 견조한 주가 흐름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외 여행 정상화로 인한 면세점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것도 화장품 업종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거론된다.

수요 회복을 기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화장품 업계가 코로나19로 주요 판매 채널인 로드숍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구독 서비스를 비롯해 라이브 커머스, 배달 등 판매 채널 다각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다. 엔터니티는 디지털 방문 판매를 주요 판매 채널로 택했다. SNS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파트너가 간편하게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이 끝나면 판매원이 직접 집으로 방문한다. 배달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CJ올리브영은 도보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하면 도보배달 기사가 집 근처 올리브영 매장에서 제품을 베송한다. 라이브방송도 비대면 시대 주요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시청자 5000만명을 달성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화장품 업계가 기나긴 어둠을 지나 여명을 맞이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화장품 관련주 수혜주 테마주 정리

* 한국화장품 :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회사. 주요 상표로 산심, 잼미라클 등이 있으며,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문판매), 백화점, 홈쇼핑사업부(인터넷, 홈쇼핑, 총판 등) 등임.

* 아모레퍼시픽 : 아모레퍼시픽그룹 계열의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해외시장의 경우 채널 확장 및 신규 국가에 진입하는 등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설화수 , 라네즈, 마몽드, 에뛰드하우스, 이니스프리)를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 확대를 지속 중.

* 코리아나 :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엠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 LG생활건강 : LG그룹 계열의 화장품 사업 영위업체. 오휘, 후, 이자녹스, 숨, 수려한 등의 화장품 브랜드 보유.

* 코웨이 : 국내화장품사업에 진출하여 고기능성 화장품 등을 판매.

* 한국콜마홀딩스 : 화장품 제조(ODM, OEM)업체인 한국콜마를 계열회사로 보유.

* 에이블씨엔씨 :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샤 직영/가맹 사업도 영위.

* 동성제약 : 에이씨케어, 아토24 등 메디컬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 사업 영위.

* 코스맥스 : 기존 코스맥스에서 기업분할되어 재상장. 화장품제조자개발생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한국주철관 : 화장품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엔프라니(주)를 자회사로 보유.

* YG PLUS : 색조화장품 브랜드 '문샷' 등 화장품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주)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 미원상사 : 계면활성제 등 첨단화학제품 생산/판매 업체. 화장품의 주요 원료로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를 생산.

* 세원이앤씨 : 종소고히사 셀론텍 주식회사를 통해 바이오산업(콜라겐화장품, 세포치료제/체대혈보관 제조/판매)을 영위.

* 토니모리 :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타제품 등이 있음. 주로 (주)메가코스 외 국내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코스맥스(주), (주)코스메카코리아 등에서 생산.

* 연우 : 화장품 포장용기 전문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펌프형 용기, 튜브형 용기, 견본용 용기로 구분됨. 주요 고객사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보유.

* 잇츠한불 : 달팽이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 업체. 06년 2월 국내 최초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샵으로 런칭. 한불화장품과의 흡수합병을 통해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으로 발전.

* 바이온 : 화장품 제조판매업 영위. 제품브랜드 '스킨에이지'를 통해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식물성 화장품류와 기능성 화장품류 등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부터 색조화장품까지 약 60여종의 상품군을 구성.

* 에프앤리퍼블릭 : 코스메틱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화장품 유통마케팅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15년 8월 화장품 유통사업에 진출했으며, 주요 매출은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 마스크팩 등의 화장품 상품 매출임.

* 제이준코스메틱 :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주요 제품은 블랙 물광 마스크팩, 베이비 퓨어 마스크팩, 골드 스노우 블랙 마스크, 로즈블로썸 마스크팩, 멀티 비타 톤업 마스크팩 등.

* 잉글우드랩 : 미국 내에서 기초화장품의 ODM 제조 등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잉글우드랩 유한회사를 17년 10월 흡수합병함에 따라 실질적인 사업을 영위.

* 자안코스메틱 :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입된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제품의 국내 독점 공급과 전문 유통을 맡고 있음. Kiss My Face와 키스미, 캔메이크 등 해외 브랜드의 독점 에이전트임.

* CSA 코스믹 : 씨에스에이코스믹으로 상호를 변경한 후 본격적인 화장품 개발 및 유통업 진출. 색조 및 기초 화장품 위주의 16브랜드와 뷰티&라이프스타일 제품 위주의 Wonderbath 브랜드를 보유 중.

* 바이오스마트 :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는 한생화장품, 라미화장품을 종속회사로 보유. 한생화장품은 한방원료를 기초원료로 하여 방문판매 및 플래그쉽 스토어를 통한 세일즈 및 마케팅을 하는 한방화장품 전문 업체이며, 라미화장품은 스킨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등 약 500여 품목의 화장품을 생산 및 판매 중임.

* 씨앤씨인터내셔널 : 포인트 메이크업 색조화장품 개발, 제조 및 판매업체. 포인트 메이크업은 색조화장품 중 입술화장용 제품 및 눈화장용 제품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입체감을 강조하는 화장을 의미하며, 주요 제품은 립스틱, 립틴트, 아이섀도우, 아이라이너, 아이브로우 등임.

이 밖에 선진뷰티사이언스, 엔에프씨, 바른손, 메타랩스, 에스씨엠생명과학, 라파스, 브이티지엠피, 올리패스, 펌텍코리아, 제로투세븐, 슈피겐코리아, 바이오스마트, 파미셀, 넥스트사이언스, 엘앤씨바이오, 본느, 이아이디, 아이큐어, 현대바이오, 신세계인터내셔날, 오상자이엘, 동구바이오제약, 넥스트BT, 넥스트아이, 클래시스, 씨티케이코스메틱스, 세화피앤씨, 컬러레이, 아우딘퓨처스, 코디, 강스템바이오텍, 에스디생명공학, 애니젠, 네이처셀, 클리오, 애경산업, 오가닉코스메틱, 코스메카코리아, 승일, 대봉엘에스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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