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주식분석

K-pop 흥행을 바탕으로 성장성이 기대되는 엔터테인먼트 관련 핵심 이슈 정리와 관련 추천종목과 관련 이슈를 총정리해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엔터테인먼트 관련 핵심 이슈 정리와 관련 추천종목과 관련 이슈

 

* 엔터테인먼트 관련 이슈 & 뉴스

국내 엔터테인먼트 3대장이라고 불리는 JYP, YG, SM 엔터에 이어 가장 크게 떠오른 하이브(전 빅히트)까지 흑자전환 및 호실적을 보였다. 여기에 더해 엔터테인먼트의 본격적인 시즌인 2분기를 앞두고 많은 가수들이 컴백할 예정이라 더 큰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지난 10일 오마이걸이 미니앨범을 발표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17일 어제 에스파의 신곡에 이어 프로미스나인, 오늘 18일 트라이비, 그리고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BTS가 오는 21일 디지털 싱글 앨범으로 컴백한다. 다음 달에는 6월 2일 마마무 컴백, 세븐틴 6월 18일 등 많은 가수들이 줄줄이 컴백 예정인 가운데, 엔터테인먼트들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국내 굵직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흑자전환은 물론 예상 외에 어닝서프라이즈에 관련 업계가 출렁이고 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공연이 크게 제한되었고,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비수기 시즌임을 생각하면 예상 외라는 반응이다. 여기에 영상 콘텐츠기업 또한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나는 '집콕족'을 잡아 'K콘텐츠'의 힘을 보여준 결과라는 분석이다.

 

영상 컨텐츠기업 또한 1분기 높은 성과에 이어 2분기 또한 많은 작품들이 방영 예정이기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OTT서비스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해 10월부터 방영되어 올해 4월까지 소위 대박을 친 '펜트하우스' 또한 시즌 3 방영을 앞두고 있고, 이달 말 tvn 신작 '간 떨어지는 동거', 그리고 OTT 서비스 1위 넷플릭스에서는 오리지널 시리즈로 '무브 투 헤븐' 방영을 앞두고 있다.

콘텐츠 제작·플랫폼 기업 어닝서프라이즈는 '화제성 있는 단독 콘텐츠'가 있기에 가능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늘어난 집콕족이 넷플릭스 등 OTT로 대거 몰려든 것도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2021년은 국내외 OTT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원년으로 꼽히면서 콘텐츠 제작사의 입지는 더욱 굳어지리란 전망이다.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 55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티빙이 3년 동안 4000억 원, 웨이브는 4년 동안 3000억 원을 콘텐츠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엔터주는 IT 기술과 결합하며 한 단계 레벨업을 이뤘다.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엔터 관련 산업이 관심을 받았다. 또한 많은 미디어컨테츠들이 급속도로 커지는 OTT시장으로 발빠르게 이동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OTT 플랫폼의 자체 제작 시리즈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K팝과 K드라마 등 K콘텐츠가 다시금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가운데 OTT서비스 및 메타버스와의 결합으로 시장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 엔터테인먼트 관련주와 추천이유 정리

* 하이브 : BTS를 보유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체.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아티스트로 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등이 있음. 세븐틴, 뉴이스트 등을 보유한 (주)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여자친구 등을 보유한 (주)쏘스뮤직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JYP Ent. : 연예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기획/제작 발매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트와이스, ITZY, Stray Kids 등 소속가수 및 연예인들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광고, 드라마출연, 공연 등)과 음반(CD), 음원의 제작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 YG Ent. : 국내 및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 음악 및 기타 오디오물 출판, 신인 아티스트의 육성 및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 가수 빅뱅, 악동뮤지션, 위너, 아이콘, 블랙핑크 등과 배우 강동원, 유인나, 차승원, 최지우 등과 전속계약 체결.

* SM Ent. : 음악 전문 종합엔터테인먼트 업체. EXO, 소녀시대, 슈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레드벨벳 등의 소속 가수를 보유. 주요사업으로 음반 제작, 퍼블리싱, 공연 기획 제작 등의 사업 등.

* 갤럭시아에스엠 : Property(스포츠협회/스포츠연맹/스포츠구단/스포츠선수 등 원천권리보유자)에 대한 마케팅권리를 활용하여 각종 스폰서쉽, 머천다이징, 이벤트 사업 등을 진행하는 스포츠마케팅을 주사업으로 영위. 쇼트트랙 심석희 등의 선수를 매니지먼트중.

* 바른손 : 콘텐츠 제작, 배급, 엔터테인먼트 사업 영위.

* TJ미디어 : 노래반주기 제조사업, 노래방 음악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콘텐츠 사업 등을 영위.

* 지니뮤직 : 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온라인 음악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8년 10월 씨제이디지털뮤직(주)과의 합병을 통해 CJ ENM의 드라마 OST, 음악 콘텐츠 유통을 전담 중.

* 키이스트 : IP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의 유통과 배우,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 지분을 보유 중인 일본상장법인 (주)스트림미디어코퍼레이션(한류콘텐츠 유통 전문회사로 매니지먼트 사업, 공연이벤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을 통해 방탄소년단과 일본 매니지먼트 전속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 초록뱀미디어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컨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OST, 컬러링, 캐릭터상품, 테마파크 개발) 등을 영위하는 업체.

* SM C&C :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 판타지오 :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연예 매니지먼트, 영화제작, 음반 제작을 영위하고 있으며 옹성우, 임현성 등의 연예인이 소속되어 있음. 종속회사 (주)판타지오뮤직에 위키미키, 아스트로 등의 가수들이 소속되어 있음.

* 큐브엔터 : 음반 기획, 제작 및 매니지먼트업체로 장현승, 허경환, 이휘재, BTOB, CLC, 펜타곤, (여자)아이들 등이 소속되어 있음.

* NEW : 2008년 영화투자배급사로 설립.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 천만 관객 이상의 <7번방의 선물>, <변호인>, <부산행>과 <더킹>, <독전> 등의 영화와 드라마 <태양의 후예> 를 흥행시켰으며 방송프로그램 기획, 투자 및 제작, 음원 투자 및 유통, 스포츠마케팅 등 종합 미디어컨텐츠 그룹으로 성장.

* 스튜디오드래곤 : CJ그룹 계열의 드라마 등 방송영상물제작업체. 드라마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미디어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 등을 영위. <미생>,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선샤인> 등을 제작.

* 카카오 : 18년 9월 카카오M을 흡수합병해 음원 기획/제작/판매 및 온라인 음원 유통 사업과 종속회사 (주)스타쉽엔터테인먼트(몬스타엑스, 우주소녀, 이동욱 등),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에이핑크 등) 등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이 밖에 CJ ENM, 큐로홀딩스, 아이오케이, 스튜디오산타클로스, 큐브엔터, 에프엔씨엔터, 제이콘텐트리, 팬엔터테인먼트, 버킷스튜디오, 삼화네트웍스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