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강 문화와 교육의 갈등․상생 관계
한국의 문화는 한국의 교육에 어떤 갈등적 영향을 미쳐 왔는가? 몇 가지 담론 속에는 한국의 문화가 나타나 있으며, 이 담론을 통해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그 담론은 자원인구담론, 국가발전담론, 기능주의담론이다. 대통령이나 당 대표의 연설 등에서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하니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개발해야 한다거나 선진국을 벤치마킹하는 교육을 통해 국가발전을 이룩해야 한다거나 사회에 유용한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 교육에는 문제가 있다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자원인구담론에 의하면,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하고 인구밀도가 높아서 치열한 생존경쟁을 피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진 것은 사람밖에 없으므로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개발하는 일이 지상의 과제가 된다. 이러한 담론은 교육을 적응전략 내지는 생존전략으로 인식하는 문제가 있다. 교육에서의 경쟁은 아무도 지지 않는 무패의 경쟁이며, 성장을 향한 각 주체의 내면적 열정이다. 그러나 자원인구담론에서는 이 점이 간과된다.
국가발전담론에 의하면, 국가는 항상 개인에 앞서며, 개인에 대한 국가의 지배는 정당하다. 모든 개인은 국민된 도리로서 국가발전에 기여해야 한다. 이 담론에 따르게 되면, 국가가 교육을 획일적으로 기획, 지시, 관리, 평가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주체성이 박탈되고 교육소외가 야기된다.
기능주의담론에 의하면, 어떤 일이든 그 일의 득실이나 효과가 중요하다. 그래서 활동의 ‘다움(본질)’보다 ‘쓰임(기능)’이 더 중요하다. 교육에서는 무능과 실패와 실수를 존중하는 데 이러한 담론에서는 이 점이 간과된다.
교육의 이념형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실제는 여기서 많이 벗어나 있다. 1)학력주의 또는 출세주의 경향 때문에 자녀를 좋은 대학에 입학시키기 위해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경쟁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2)이를 위해 달갑지 않은 부업을 감수하면서까지 사교육비를 벌고 있다. 3)정부에서는 공교육을 정상화한다고 온갖 제도와 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하지만 거의 실패하고 있다.
교육의 실제에는 교육에 대한 오해가 있다. 첫째, 교육을 사회화, 훈련, 훈육, 보육, 양성, 계몽, 교화 등과 혼동하거나 혼용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교육이 아니다. 둘째, 입신양명과 부국강병을 교육과 혼동하는데, 이것은 교육의 효과이지 교육 그 자체가 아니다. 셋째, 수학, 과학, 역사와 같은 교과 자체를 교육과 혼동하는 데 이것 역시 교육은 아니다.
교육의 이름으로 교육 아닌 숱한 일들을 자행하면서 그것이 어떤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 심각하게 검토하지 않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우리는 한편으로 인간 됨됨이보다 시장가치를 가진 능력 또는 경쟁력을 강조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인성교육과 정서교육에 대해 걱정하는 모순을 자행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다운 교육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무지하기 때문이다.
교육은 단순한 인식이나 의식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와 실천의 문제이다. ‘교육다운 교육’을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환경, 여건, 분위기 등을 제시하지만, 개별 주체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 이유는 궁극적으로는 의지와 용기의 부족에 있다. 인간은 일정한 세계, 지평, 문화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유한한 존재이다. 개별지평들은 결코 서로 닫혀 있지 않으며, 더 근원적이고 배경적인 보편지평 속에 포괄되어 있다. 그러므로 문화가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 불필요한 경계선을 긋고 나와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상대성 속에서 보편성을 찾아야 한다. 요컨대, 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차이가 존중되어야 한다.
1)교육이라는 삶의 형식은 대화적이며, 규범이 다른 현상 자체가 교육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교육은 인간의 다름, 삶의 다름, 문화의 다름을 갈등 사태로 보지 않는다. 2)문화와 교육이 상생 관계를 이루기 위한 충분조건은 -문화상대주의를 구체적인 생활사태 속에서 실천하면서 -더 나은 문화를 향한 교육적인 모색을 하는 데 있다.
강의요약
1. 자원인구담론, 국가발전담론, 기능주의담론은 우리사회의 교육 구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
2. 교육에 대한 많은 관심 표명에도 불구하고 비교육적인 문화에 동화되어 있음
3. 문화와 교육의 상생관계 - 교육공동체 속에서 비판적이고 변증법적인(변,정,합) 문화읽기와
문화쓰기 실천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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